[CELPIP의 모든 것] 영주권 ㆍ시민권 수월하게 신청하는 영어시험 ‘셀핍(CELPIP) > 셀핍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셀핍

[CELPIP의 모든 것] 영주권 ㆍ시민권 수월하게 신청하는 영어시험 ‘셀핍(CELPIP)

페이지 정보

작성자 스티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04-07 14:12 조회2,717회 댓글0건

본문

'영어라는 친구는 한 만큼 반드시 보답한다'

 

 

 

그동안 셀핍(CELPIP) 전문학원을 운영하면서 시험을 보고난 학생들과 상담하고 혹은 보내온 후기들을 보면서 공통적으로 느끼는 점이 있다.

 

시험은 공평한 것이고 준비한 만큼, 노력한 만큼의 결과가 나온다는 것이다. 문제를 푸는 데 있어 요령이나 노하우가 있을 수 있지만 이것 또한 자신의 준비와 노력의 산물이고 그냥 가서 운 좋게 좋은 점수를 받고 나오는 것은 불가능하다. 

 

공부, 특히 영어는 다른 과목과 달리 노력한 만큼의 결과가 나온다. 수학이나 과학은 머리가 좋은 학생이 더 빨리 이해하고 응용할 수도 있겠지만 영어는 개미처럼 꾸준히 노력하고 반복하며 포기하지 않고 쉼 없이 달릴 때 자신도 모르게 실력이 올라간다.

 

어떤 편법이나 특별한 전술이 있어서 이것만 알면 이것만 있으면 노력 없이도 한번에 실력이 좋아질 수는 절대 없다. '영어는 만인 앞에 공평하다'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학생들의 후기를 토대로 최근의 셀핍 시험 경향에 대해 정리해 볼까 한다.

 

첫번째는 아이엘츠(IELTS)를 봤던 분들이 원하는 점수가 나오지 않아 셀핍 시험으로 바꾸어 보는 경향이다. 아카데믹한 부분이 강한 아이엘츠 대신에 캐나다 영어 셀핍으로 5단계 이상을 받으려고 다시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아이엘츠처럼 시험 족보 같은 유형이 인터넷에 떠돌고 있고 이런 것들이 일부 시험에 나오기도 한다는 것.

 

순수한(?) 셀핍 시험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지만 스피킹의 경우 반복되는 질문이 나오기도 하지만 이것은 개인의 경험이나 충고들을 묻는 것이므로 그리 문제될 건 없다.

 

그러나 최근 한 학생에 의하면 인터넷에서 돌던 기출 리딩 문제가 반복되어 출제되었다는 말을 했다.

 

둘째, 스피킹에서 점수가 안나오는 분들이 계속 반복되고 있고 이분들은 대부분 서론만 이야기하다가 60초라는 시간이 훌쩍 가버린 경우가 다반사다.

 

결론은 이야기 하지 못하고 서론만 이야기 하다 끝났으니 좋은 점수가 나올 리 없다. 60초 혹은 90초라 해도 그 시간은 정말 짧은 시간이다.

 

서론을 짧게 정리하고 바로 결론으로 들어가고 명확하게 자기 생각을 결론 짓자. 시험 전에 꼭 초시계로 재어가며 연습하도록 하자.

 

셋째, 리딩에서 점수가 안나오는 경우가 늘고 있다. 한국 분들은 어휘력이나 리딩, 즉 독해에 강하다고들 흔히 생각하지만 최근 시험본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리딩이 어려웠다고 하소연 하는 분들이 많아. 리스닝을 10점 받으신 분이 리딩에서 5점을 받아 다시 수업에 오는 경우를 봤다.

 

지난 주 코퀴틀람에서 시험을 보신 분들도 리딩이 어려웠다고 입을 모았다. 리딩은 꾸준한 공부와 어휘력 향상만이 길이다.

 

다른 지름길은 없고 하루에 30분이라도 읽어가며 어휘력을 늘릴 수밖에 없다.

 

넷째, 여전히 스피킹에서 점수 안나와 낙담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점. 한국분들은 대부분 스피킹에서 점수가 안나와 고전하신다.

 

한국분들은 다른 이민자들에 비해 내성적(Introvert)인 분들이 많아 앞에 적극적으로 나아가(step out) 말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다.

 

그러다 보니 말할 기회는 적어지고 스피킹 실력은 항상 제자리일 수밖에 없다. 수업 시간에 봐도 말할 기회를 주어도 말하지 않고 함께 읽을 때도 잘 따라 말하지 않는 학생들을 종종 본다.

 

이런 자세라면 실제 스피킹 시험에서 원하는 수준의 점수가 나올 수가 없다.

 

다섯번째, 저희 수업에서 공부하셨던 분들을 보면 라이팅이 수월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다. 그리고 수업에 잘 출석하고 숙제를 잘해오신 분들은 리스닝, 스피킹에서 무난히 점수를 받았고 수업에서 연습했던 문장 유형, 혹은 준비된 답변 요령 등으로 원하는 점수를 받았고 라이팅도 시간이 남을 만큼 여유있게 쓸 수 있었다고 말한다.

 

결론은 단 한가지다. 준비된 자에게 원하는 결과는 오는 것이다. 준비없이  노력없이 좋은 결과를 바랄 수는 없다.

 

그러나 단 한가지 어렵게 길을 돌아가지 않고 바른 길을  원하는 점수를 통해 원하는 점수를 받으려면 제대로 된 길잡이가 있어야 시간과 경비의 손실을 막을 수 있다는 점이다. 

 

학교에서 어떤 과목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려면 그 과목의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선생님의 제대로 된 지도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학생이 그 선생님을 좋아하고 잘 따라야 결과가 나온다는 것은 학창시절이나 성년이 된 만학도난 다를 것이 하나도 없는 점이다. 

 

중년이 지나 영어공부에 맛을 들인(?) 여성이 '영어를 다시 시작하면서 삶의 활기와 에너지를 느낀다'는 말을 들으면서 보람을 느낀다.

 

영어 점수 때문에 공부를 하지만 즐겁게 영어를 대하고 친구로 만든다면 그 친구는 반드시 내가 한만큼 보답을 한다는 진실은 변하지 않는다.  

 

정리/ 스티븐 리(CLC 교육센터 원장)

문의/604-838-3467, clccelpip@gmail.com, 카톡: clc911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셀핍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