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광범 프로의 골프이야기] 골프는 일관성 게임 > 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Vancouver
Temp Max: 17°C
Temp Min: 15°C


칼럼

문화 | [최광범 프로의 골프이야기] 골프는 일관성 게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광범 작성일17-08-10 09:19 조회66회 댓글0건

본문

 

 

드디어! 김인경 선수가 세계여자 골프 메이저 타이틀을 거머쥐었습니다. 지난 주 영국 스코틀랜드에서 열린 브리티시 여자오픈(Ricoh Women's British Open) 골프대회에서 우승한 것입니다.

 

30 cm짜리 퍼팅을 넣지 못해 우승을 놓쳤다는 아픈 기억을 이제 완전히 떨쳐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좌절할 수도 있는 상황을 꿋꿋하게 이겨낸 김인경 선수가 자랑스러운 이유입니다. 김인경 선수의 브리티시 여자오픈 우승을 축하합니다.

 

 

bddaef0e64a93256fae51cf934cb5b2e_1502381934_1343.jpg
스윙의 일관성 

 

골프는 낮은 타수(打數)를 기록하는 골퍼가 이기는 게임입니다. 그리고 낮은 타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스윙이 좋아야 하고 좋은 스윙은 다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공을 멀리(Far) 보낼 수 있어야 하고 두번째는 공을 원하는 지점에 정확하게 똑바로(Sure) 가져다 놓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공을 멀리 보내는 문제는 아무래도 비기너 골퍼들의 가장 큰 관심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 배울 때는 거리가 부족하기 마련이며 공을 멀리 보내고자 하는 욕구는 본능에 가까운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점차 골프실력이 늘고 구력이 쌓이면서 공을 똑바로 보내는 것에 눈을 뜨게 됩니다. 더불어 공을 멀리 보내는 것에 너무 집착하면 샷(Shot)의 정확성은 줄어 든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그래서 골프 핸디캡(Handicap)이 낮은 골퍼 즉, 골프 실력이 좋은 골퍼일수록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힘과 정확성을 함께 갖춘 스윙을 만드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됩니다.

 

공을 똑바로 정확하게 보낸다는 것은 곧 일관성(一貫性, Consistency)있는 샷(Shot) 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클럽 하나로 스윙을 10번 했을 때 1번부터 10번까지 매번 결과가 달리 나온다면 ‘일관성이 없다’ 라고 하며 모두 엇비슷한 결과를 보인다면 ‘일관성이 있다’ 라고 합니다.

 

날아가는 공의 탄도(彈道)와 방향(方向) 그리고 거리(距離)가 비교적 일정하게 나오도록 스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이 바로 공을 똑바로 정확하게 보내는 비결입니다. 일관성 있는 스윙과 샷을 만드는 방법을 간략히 소개하겠습니다.

 

샷의 일관성은 우선 일정한 프리샷 루틴(Pre-shot Routine) – 스윙을 하기 위한 준비과정 - 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프리샷 루틴의 중요성이 많이 부각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정확하고 일관성이 있는 스윙은 일정한 프리샷 루틴으로부터 비롯되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프리샷 루틴은 어떤 형식을 빌려와도 좋지만 스윙을 할 때 마다 매번 같은 방식으로 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만약 스윙을 할 때 마다 다른 프리샷 루틴을 가지게 되면 에이밍(Aiming)과 얼라인먼트(Alignment)가 흐뜨러지기 쉬우며 이후의 스윙과 샷 역시 매번 달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스윙은 일정한 리듬(Rhythm)과 템포(Tempo)를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리듬감 있는 스윙이란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스윙동작의 연결을 의미하며 템포는 그 빠르기를 의미합니다. 일정한 리듬과 템포로 스윙을 했을 때 일정한 볼(Ball) 컨택(Contact)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관성은 꾸준한 연습으로 완성할 수 있습니다. 연습은 머슬메모리(Muscle memory)를 만들기 위함이며 잘 못된 부분을 개선하고 제대로 된 스윙을 반복함으로서 스윙의 재현성을 높여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마추어 골퍼에게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몸(Body) 관리와 멘탈(Mental)에 관한 부분입니다. 골프 라운드를 할 때 마다 몸 컨디션이 다르고 게임 중에 심리적 동요가 크다면 결코 일관성있는 스윙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보다 나은 골프를 원한다면 항상 양호한 상태의 몸과 멘탈이 절실할 것입니다.

 

거리는 꽤 나가지만 스코어가 만족스럽지 못한 골퍼라면 이제 스윙과 샷의 일관성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십시요. 일관성은 초보(Beginner) 골퍼부터 세계 탑(Top) 클래스의 프로골퍼까지 일생의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신문광고: 604.544.5155 온라인 광고: 604.347.7730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C 927 Brunette Ave, Coquitlam, BC V3K 1C8
Tel: 604 544 5155, Fax: 778 397 8288,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