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세, 올바른 식용유 사용법 > LIFE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Vancouver
Temp Max: 7.98°C
Temp Min: 4.6°C


LIFE

맛집 | 요즘 대세, 올바른 식용유 사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nin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5-06-12 13:08 조회5,029회 댓글0건

본문

9.JPG

 

색다른 식용유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올바른 사용법과 선택

 

우리 몸에 좋다는 식물성 기름은 종류에 따라 사용법이 달라진다. 성분과 색, 향, 발연점이 다른 만큼 요리 활용법도 각기 다르다. 그런 만큼 맛과 영양을 잘 살리려면 각각의 기름에 어울리는 조리법을 이용해야 한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식물성 기름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본다.

 

-포도씨유(Grapeseed Oil)

신선하고 질좋은 포도씨를 압착해 짜낸 기름으로 오메가6 지방산 함량이 높고 녹차의 주성분인 카테킨과 비타민 E,  필수지방산인 리놀렌산이 풍부해 노화 지방에 효과적이다. 많이 먹으면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이 감소할수 있어 오메가3 지방산과 균형을 맞춰 섭취하는것이 좋다. 활용법 : 독특한 향이나 느끼한 냄새가 없고 담백해 음식 고유의 맛을 잘 살려준다. 발연점이 230도로 높긴 하지만 기본 열랑이 높아 다이어트시 주의해서 섭취한다. 튀김, 볶음, 조림, 베이킹,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면 된다.

 

-올리브 오일(Extra Virgin Olive Oil)

생산 방법에 따라 올리브 열매에서 처음 짜낸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와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10%에 정제한 올리브유 90% 섞은 퓨어 올리브유(Pure Olive Oil)로 나뉜다. 폴리페놀이라는 황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성인병과 노화 예방에 효과가 있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과 건강에 도움을 준다. 올레인산이라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영양소로 지중해 부근 이탈리아,그리스,스페인 사람들은 올리브유를 즐겨 먹어 심혈광 질환 발생율이 낮다고 한다. 활용법 :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은 발연점이 낮아 열을 가하면 산화되므로 열을 가하지 않는 요리에 사용한다. 샐러드, 드레싱,소스 빵을 찍어 먹을 때 사용된다. 퓨어 올리브 오일은 고온에도 쉽게 타지 않으므로 부침, 볶음요리, 무침, 오븐요리에 적당하며 튀김요리에는 적합하지 않다.

 

-아보카도 오일(Avocado Oil)

숲속의 버터라고 불리는 아보카도 오일은 필수영양 성분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다. 아보카도 열매를 압착해 짜낸 기름으로 고품질의 순수 식물성 오일로 최근들어 주목 박기 시작했다. 질감이 부드럽고 연한 녹색을 띤다. 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E가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불포화지방산과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고혈압,당뇨병,대장암,비만 예방에 효과적이다. 활용법 : 발연점이 250도로 높아 튀김요리에 가능하지만 온도가 높으면 좋지 않은 맛과 향이 난다. 생으로 먹는 요리에 좋다.샐러드,드레싱,소스,등에 사용하면 된다.

 

-해바라기유((Sunflower Oil)

해바라기씨를 압착해 추출한 기름이다. 오일 특유의 냄새가 없고 맛과 향이 부드러운것이 특징이다. 주요 지방은 오메가6 지방산인 리놀렌산이 70% 올레인산이 15-20% 정도 함유한다. 리놀렌산과 올레인산은 혈중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 좋다. 활용법 : 발연점이 250도로 높아 튀김,부침 등 고온에서 조리하는 요리에 사용하면 된다. 단, 열량이 높으므로 사용량을 최소화 한다.

*오일풀링에 사용가능

 

  • 코코넛 오일(Coconut Oil)

열대의 해안지대에서 자라는 야자 나무의 열매 속껍질인 코프라로부터 짠 기름이다. 질감이 가벼우며 향을 지니고 있다. 강력한 향균,항바이러스,항곰팡이 작용이 있어서 질병과 감염을 막아주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심장병에 좋고 소화와 영양흡수를 도와 준다.

코코넛 오일의 종류

1.EXTRA Virgin Cococnut Oil:야생의 코코넛을 수작업으로 Cold Pressed

2.Virgin Cococnut Oil:재배용 코코넛을 Cold Pressed

3.Pure Cococnut Oil: 말린 코코넛 과육을 가열압착

4.RBD Cococnut Oil: 솔벤트를 사용하여 정제,표백.탈취

코코넛 오일 특성은 24도 이상에서는 액체화가 되고 24도 이하에서는 응고가 된다.

활용법 : 코코넛 오일 특유의 고소한향이 베이킹에 잘 어울리며 샐러드 드레싱,후라이,부침등에 사용하면 된다. *오일풀링에 사용 가능

 

-카멜리나 오일(CAMELINA OIL)

카멜리나 오일은 요즘 북미주에서 인기 있는 기름이다. 카멜리나 오일은 간의 해독 효소를 증진시키는 지방종자 성분이 들어 잇는 알구슬냉이(일명 노랑냉이)씨에서 짠 기름이다. 카멜리나 오일은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이 2:1 섭취 권고 비율이다. 천연 토코페롤인 비타민E도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오일1큰술에는 5000mg의 오메가3가 들어있다. 오메가3는 올리브오일 성분에도 들어 있지 않으며 Flax Seed Oil,카멜리나 오일,저온 압착방식으로 짠 들기름에 들어있다. 카멜리나 오일은 저온 압착(Cold Pressed)방식으로 기름을 추출하였으며 가열하지 않고 먹을때 영양이 더 풍부하다. 공복에 1큰술 먹으면 비타민E섭취 하루 권장량을 능가한다. 오메가3 지방산,플라보노이드,천연 토코페롤인 비타민E 성분과 황산화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황암효과,간의 해독 효소 증진,두뇌에 좋은 영양소 풍부,심장 질환,습진 증상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노화 예방에도 좋다. 활용법 : 기본적인 어느 요리 샐러드,드레싱,소스,베이킹,부침, 조림,튀김등에도 적합하며 발연점이 245도로 튀김요리를 하여도 고소한 맛을 유지하며 산패가 느리다는 아주 큰 장점이 있다.

*오일풀링에 사용 가능

 

*요즘 시중에서 대용량으로 판매되는 식용유는 대부분 볶아서 기름을 짠 것이고 콩기름, 옥수수기름,카놀라유는 GMO(유전자 조작)로 재배된 원료를 사용한것이 많으므로 성분 분석표를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카멜리나는 동백기름이라 불리는 카멜리아(Camellia)기름과 다르다. 

 

글/ 우애경 요리 연구가  정리/조현주 기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LIFE 목록

Total 15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