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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쿠버 | 주정부, 교통 인프라 투자 몫 확대

이지연 기자 입력17-04-01 14:02 수정 17-04-01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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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 밴쿠버의 교통증진 10년 계획 중 가장 먼저 실행에 옮겨지는 두 프로젝트인 밴쿠버 시의 브로드웨이 스카이트레인과 써리의 라이트레일이 탄력을 받게 됐다.

지난 31일(금) 피터 패스벤더(Peter Fassbender) 트랜스링크 관련 주무장관은 써리를 방문하여 "두 프로젝트의 비용 중 40%에 해당하는 22억 달러를 주정부가 제공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메트로 지역 시장들이 계획한 10년 프로젝트는 총 예상 비용만 75억 달러에 이른다. 그 중 이 두 프로젝트에만 투자되는 비용이 55억 달러에 이른다. 시장들은 이 두 프로젝트 기획 초기에 "연방 정부와 주정부, 그리고 지자체들이 각각 1/3을 분담해야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새롭게 출범한 자유당 연방 정부가 "절반을 책임지겠다"고 밝히자, 주정부가 33%를 제공하는 것에 동의하면서 프로젝트의 순항이 예견됐다. 하지만 시장들이 "지자체에서 거액의 예산을 마련하기 어렵다"며 남아있는 프로젝트 비용의 17%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했다. <본지 3월 24일 기사 참조>

그 중 가장 먼저 진행되기로 한 브로드웨이 스카이트레인과 써리의 라이트레일을 두고 연방 정부는 예산 40%를 제공할 것을 약속했으며, 주정부도 기존 입장대로 33%를 약속했다.

그러나 지자체들은 남은 27%에 대한 부담을 표하며 주정부에 40%를 요구하자 이를 받아들였다.

BC주정부는 '1/3을 책임지겠다'고 입장을 표한 후 지자체들의 계속되는 요구에도 기존 입장을 고수한 바 있다. 그런데 갑자기 입장을 바꾼 BC주정부를 두고 지역 언론들은 '주총선이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BC자유당은 과거에도 주총선을 코앞에 두고 다양한 분야에 고액의 투자를 약속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주정부로서 당연히 해야할 일을 언제나 다음 총선 직전으로 미루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지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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