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환영의 종교 이야기 ②] 구약성경의 대표적인 지혜문학서 <욥기> > 밴쿠버 중앙일보 뉴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Vancouver
Temp Max: 7.98°C
Temp Min: 5.13°C


밴쿠버 중앙일보 뉴스

한국 | [김환영의 종교 이야기 ②] 구약성경의 대표적인 지혜문학서 <욥기>

한국중앙일보 기자 입력17-04-27 08:57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본문

<욥기>는 상충되는 해석이 끊임없는 논란을 낳고 있는 책이다. 아래 사진은 올리브 산에 있는 유대인 묘지에서 바라본 예루살렘 전경으로 황금빛 돔은 ‘Dome of the Rock’, 왼편의 작은 회색빛 돔은 ‘Al-Aqsa Mosque’다.

<욥기>는 상충되는 해석이 끊임없는 논란을 낳고 있는 책이다. 아래 사진은 올리브 산에 있는 유대인 묘지에서 바라본 예루살렘 전경으로 황금빛 돔은 ‘Dome of the Rock’, 왼편의 작은 회색빛 돔은 ‘Al-Aqsa Mosque’다.

 
불교신자였던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1955~2011)는 <선심초심(禪心初心·Zen Mind, Beginner’s Mind)>(1870)을 애독했다. <선심초심>의 저자인 스즈키 슌류(鈴木俊降·1904~1971) 선사에게 어느 날 한 제자가 울먹이며 물었다. “세상에는 왜 이토록 많은 고통이 있는가” 스즈키 선사는 “이유가 없다”라고 대답했다. 사실 불교의 일차적인 관심은 고통의 궁극적인 원인이 아니라 고통을 시급하게 없애는 것이다.
 
그리스도교에서는 고통의 원인 또한 중요한 문제다. 신(神)이 전지전능한 존재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의문이 꼬리를 문다. 신이 전지전능하다면 세상에 존재하는 고통과 악(惡)과 부정의(不正義)는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 신은 전지전능하지만 전적으로 착하지는 않다는 말인가.
 
다음 네 종류의 사람 중 그 수대로 1~4위를 매긴다면 어떻게 될까. (1) 부귀영화를 누리는 착한 사람 (2) 고통받는 나쁜 사람, (3) 고통받는 착한 사람, (4) 부귀영화를 누리는 악한 사람. 수의 많고 적음을 떠나 (1)·(2)는 문제가 아니다. (3)·(4) 유형의 사람이 있다는 것은 뭔가 이상하다.
 
그리스도교 구약성경(유대교의 히브리성경)의 <욥기(The Book of Job)>는 이 문제를 다룬다. 세계 문학의 걸작으로도 손꼽히는 문헌이다. <욥기>는 <잠언> <전도서> <지혜서>와 더불어 구약성경의 ‘지혜문학서(wisdom books)’를 구성한다. 만만하게 보이기도 하지만, 일면 지극히 난해하며 수많은 상충되는 해석이 끊임없는 논란을 낳고 있는 책이기도 하다. 미스터리·수수께끼 텍스트다. 아우구스티누스(354~430)처럼<욥기>에서 일종의 예수의 예고편을 발견하는 해석도 있다.
 
성경의 다른 부분은 신과 이스라엘 민족 사이의 계약이라는 공동체 차원이 이야기의 핵심 줄거리다. 반면 <욥기>는 신과 인간 개인의 관계를 본다.
 
쫌 ‘삐딱한’ 책이기도 하다. <욥기>가 어떻게 정경(正經·Canon)에 포함될 수 있었는지 의아하게 생각하는 학자가 많다. 영국 작가 버지니아 울프(1882~1941)는 <욥기>를 읽고 이렇게 일기에 기록했다. “지난밤 <욥기>를 읽었다. 신이 그다지 훌륭한 모습으로 이 이야기에서 빠져 나왔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중동 설화 바탕으로 개작됐을 가능성 커 

 
 
반면 ‘영적인 변화’를 부르는 책이라는 무수한 경험담도 많다. 집필 시기에 대해서는 기원전 3~5세기, 5~7세기 등 여러 가지 설이 있다. 교부(敎父) 중 한 사람인 에우세비우스(263~339)는 <욥기>에 나타난 언어와 풍습, 사건을 근거로 기원전 1800년께라고 주장했다. 성경 중에서 아마도 최초로 기록된 문헌이다. 모세가 등장하기도 전의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굉장히 오래된 중동 설화를 바탕으로 개작됐을 가능성이 크다.
 
몇 해 전 국내에서 열린 기독교 유물 전시회. 관람객들이 암만 30km 남쪽 마다바 마을의 한 교회에서 발견된 4~7세기경 예루살렘 주변 지형을 보여주는 비잔티움 벽화 사본을 구경하고 있다.

몇 해 전 국내에서 열린 기독교 유물 전시회. 관람객들이 암만 30km 남쪽 마다바 마을의 한 교회에서 발견된 4~7세기경 예루살렘 주변 지형을 보여주는 비잔티움 벽화 사본을 구경하고 있다.

 
고정관념을 깰 것을 요구하는 책이기도 하다. 욥은 ‘신이 준 시련을 묵묵히 이겨낸 신앙의 승리자’라는 이미 주어진 해석을 무시하고 읽으면 새로운 게 많이 보인다. 또한 <욥기>는 하늘은 큰 임무를 맡길 인물에게 시련을 주어 혹독하게 훈련시킨다는 <맹자>의 내용과 일맥상통한다는 주장도 잠시 접어둘 필요가 있다.
 
<욥기>의 무대는 메소포타미아 남쪽, 아라비아의 북쪽에 있는 우즈다. 주인공은 욥이다. 욥은 <쿠란>에 나오는 25명의 예언자 중 한 사람이다. 3대 일신교가 매우 중시하는 인물인 것이다. 그는 법 없이도 살 수 있는 선한 사람이다. 신이 보기에도 욥은 흠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인간이다. 새벽에 일찍 일어나 신에게 제물을 바쳤다.
 
신은 완벽한 인간의 표상인 욥에게 아름다운 아내와 많은 재산을 줬다. 양 7000마리, 낙타 3000마리 등…. 그 시대 동방의 최고 ‘재벌’이었다. 우유로 발을 씻었다. 친지들끼리 매일매일 모여 파티를 했다. 하지만 이웃도 사랑했다. 욥은 가난한 사람을 도왔다. 당시 지배적인 세계관은 상선벌악(賞善罰惡)이다. 가톨릭 교회에서는 오늘날에도 상선벌악이 핵심 교리다. 표준국어대사전을 찾아보면 상선벌악에 대해 “착한 사람에게 상을 주고 악한 사람에게 벌을 주는 일. 가톨릭교의 네 가지 기본 교리 가운데 하나이다”라고 나와 있다.
 
상선벌악은 ‘신명기(申命記) 테제(Deuteronomic thesis)’라고도 불린다. 신명기는 구약성경의 5번째 부분이다. 상선벌악의 또 다른 이름은 ‘응보적 정의(retributive justice)’다. 이 테제에 대한 도전의 시작을 <욥기>의 저자는 어떻게 내러티브(narrative)로 형상화했을까.
 
이렇게 했다. <욥기>에 따르면 신과 천상의 영적 존재들은 정기적으로 일종의 ‘어전회의(御前會議)’를 개최했다.(이를 유대교에서 발견되는 다신교의 흔적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있다) 회의 중 사탄이 신에게 내기를 건다. 욥의 충성심은 신이 그에게 잘해주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불행하게 되면 신에게 욕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시만 해도 사탄은 그렇게까지 ‘나쁜 놈’이 아니었다. 사탄 또한 일종의 검사·집행관 역할을 맡은 어엿한 천사였다. 적수(敵手·adversary)나 고소인(accuser)으로 이해됐다. 그 시대의 미 중앙정보국(CIA) 요원이라는 비유도 있다. 사탄의 업무 중 하나는 인간 세상을 돌아다니고 나서 신에게 보고하는 것이었다.
 
세계 7대 불가사의에 선정된 리우의 거대 예수상. 1931년 10월 21일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코르코바두 언덕에 건립된 38m 높이의 석상이다

세계 7대 불가사의에 선정된 리우의 거대 예수상. 1931년 10월 21일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코르코바두 언덕에 건립된 38m 높이의 석상이다

 
신은 사탄의 내기에 동의한다. 목숨을 빼앗는 것을 제외하고는 얼마든지 욥에게 고통을 줄 수 있게 허락한다. 욥의 집안은 풍비박산이 났다. 자식들이 다 죽고 그 많던 재산도 사라진다. 욥의 아내마저도 “신을 욕하고 죽으시오”라고 다그친다.
 
신에 대한 욥의 믿음은 불변이었다. 하지만 그는 불평하고 분노한다. 신을 욕하지는 않지만 “모태에서 무덤으로 바로 갔다면 좋았을 것을”이라며 자신이 태어난 날을 저주했다. 신에게 정의를 물었다. “어차피 그의 손에 죽을 몸, 아무 바랄 것도 없지만 나의 걸어온 발자취를 그의 앞에 낱낱이 밝히리라”며 아주 당당하게 신과 맞선다. 친견(親見)을 요구한다. 일부 언어 학자는 욥이 ‘아버지는 어디에 있는가’의 약자라고 해석한다. 유대교·그리스도교·이슬람교에 따르면 신은 인류의 아버지다. 인류가 고통받을 때 아버지 신은 어디 있었는지 욥은 묻는다. ‘신의 침묵’에 이의를 제기한다.
 

 

 
신정론(神正論·theodicy)의 핵심 문헌 

 
 
브뤼헐 2세의 <베들레헴의 인구 조사>(1607). 인구조사 명령으로 만삭의 마리아가 귀향, 마구간으로 들어가는 장면을 동화 같은 북유럽 풍경으로 담았다.

브뤼헐 2세의 <베들레헴의 인구 조사>(1607). 인구조사 명령으로 만삭의 마리아가 귀향, 마구간으로 들어가는 장면을 동화 같은 북유럽 풍경으로 담았다.

  
위로한답시고 친구 셋이 와서 욥을 다그친다. ‘잘 생각해봐라 죄가 있는 게 아니냐’는 식이다. 친구들이 보기에는 상선벌악은 절대 틀릴 수 없다. 욥에게 죄를 자백하고 회개할 것을 요구한다. 이에 대해 욥은 “나 숨지기까지 결코 굽히지 않겠네. 나에게는 잘못이 하나도 없네. 내가 죄 없다는 주장을 굽힐 성 싶은가”라며 자신의 무죄를 주장한다.
 
신이 드디어 등장한다. 신이 폭풍 속에서 말한다. 성경에서 가장 길게 이야기했다. 신의 연설의 요지는 창조의 과정이나 우주가 움직이는 원리에는 ‘인간이 모르는 게 있다’는 것이다. 신만 아는 뭔가가 있다. 신은 우주를 완벽히 통제한다. 세상과 우주에 대한 신의 주권(主權·sovereignty)은 흔들림이 없다.
 
하지만 <욥기>의 신은 정의에 대해서 별다른 설명하지 않는다. 신약의 예수가 “진리란 무엇인가”라고 묻는 빌라도 총독의 질문에 침묵한 것처럼, 구약의 신도 “약한 자들이 오래 살며 늙을수록 점점 더 건강하니 어찌된 일인가”라며 “정의란 무엇인가”를 묻는 욥에게 답하지 않는다. 이상하게도 욥은 “아, 제입이 너무 가벼웠습니다”라며 허탈할 정도로 쉽게 신의 주장에 수긍한다. 너무 쉽게 ‘깨갱’한다. 상당수 학자는 별로 ‘설득력 없는’ 신의 연설에 욥이 승복한 것은 이상하다고 주장한다.
 
왜일까. 어쩌면 욥이 신을 만났기 때문이다. 신은 인간에게 모든 답을 주지는 않는다. 만남이 답이다. 신과 만나면 논리가 필요 없다. 13세기 스콜라 철학자 토마스 아퀴나스도 그런 경우다. 철학과 신앙을 융합해 방대한 신학이론 체계를 수립했지만 그는 어느 날 신을 체험했다. 자신이 죽으면 <신학대전> 등 저작을 불태우라고 했다. 사람들은 그의 요구를 무시했다.
 
<욥기>에 나오는 신의 연설을 2500년 전이나 1000년 전 사람들은 어떻게 받아들였을까. 세속주의·자유신학·무신론의 영향권에 있는 요즘 사람들과는 달리 매우 흡족했을 것이다. 요즘 사람들은 일면 냉담하거나 불만족이다.
 
<욥기>는 신정론(神正論·theodicy)의 핵심 문헌이다. 표준 국어대사전은 신정론을 다음과 같이 풀이한다. “신은 악이나 화를 좋은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인정하고 있으므로 신은 바르고 의로운 것이라는 이론. 이 세상에 악이나 화가 존재한다는 이유를 들어 신의 존재를 부인하려는 이론에 대응하여 생긴 것이다.” 하지만 현대의 많은 신앙인과 비신앙인이 <욥기>가 신을 충분히 변론하고 있지 못한다고 본다.
 
또 이상하게도 <욥기>의 신은 당시의 정통(orthodox) 견해를 이야기한 욥의 세 친구들이 아니라 욥의 손을 들어준다. 욥이 한 말은 다 옳다는 것이다. 신은 특히 친구들이 욥처럼 솔직하지 못했다는 것을 꾸중한다. 신은 욥을 전보다 두 배 더 부자로 만들어준다. 아들 일곱, 딸 셋을 새로 낳고 140년을 더 산다. 딸들은 세계 최고의 미인이었다. 사대손을 봤다. 결국 상선벌악의 원칙이 복원된 것이다.
 
<욥기>에 나타난 상선벌악의 핵심은 물질적인 축복이다. 신이 주는 상은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이라든가 정의감 같은 게 아니다. 물론 그런 것도 포함되겠지만 물질이 중요하다. <욥기>의 배경은 매우 ‘현실주의적’인 신앙이었던 것이다. 서구의 그리스도교가 우리나라에 들어와 샤머니즘과 결합해 기복신앙으로 변질됐다는 비판이 있다. 일리가 있는지 모르지만, 성경 자체에 기복신앙적인 흐름이 있다는 것을 간과할 수 없다.
 

 

 
“고대와 근대에서 가장 위대한 시”

 
 
영국 시인 앨프리드 테니슨(1809~1892)은 <욥기>를 일컬어 “고대와 근대에서 가장 위대한 시”라고 했다. 그렇다. <욥기>에는 근대성도 있다. 시공을 초월한다. <욥기>의 배경은 그때나 지금이나 신앙의 위기다. 신앙의 위기는 사회적 위기와 맞물린 경우가 많다. 위기는 ‘정의란 있는가’를 묻는다. 청년실업과 노후파산으로 상징되는 시대다. 나름대로 부모 말에 따라 열심히 공부한 결과가 소위 캥거루족 신세다. 열심히 자식을 키웠으나 노년에 기다리고 있는 것은, 극단적인 경우는 고독사다.
 
<욥기>은 끊임없이 재해석되는 책이다. 서구 역사에서 <욥기>에 대한 인식은 신학·성경학·무신론과 병행 발전했다. 학자들의 연구는 여러 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드러낸다. 욥은 유대인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 그는 아마도 ‘신을 두려워하는 이교도(God-fearing pagan)’였다. 욥뿐만 아니라 그의 세 친구의 이름 또한 유대 이름이 아니다.
 
<욥기>의 신학에서 천국·지옥은 없다. 죽으면 끝이다. 욥이 알고 있는 사후세계는 “낮은 자와 높은 자의 구별이 없고 종들이 주인의 손아귀에서 풀려나는 곳”이었다.
 
어떤 교훈을 <욥기>에서 찾을 수 있을까. 부귀영화와 선악 사이에는 완벽한 인과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부귀영화나 못살고 고통받는 것은 자업자득 문제가 아닌 경우가 사실 많다. 게으르고 뭔가 나쁜 짓을 하니까 못살고 불행한 게 아니다.
 
<욥기>는 겸손을 요구한다. 2014년 한학자 성백효는 서울대 졸업식 연사로 나서 “주역(周易)의 64괘 가운데 모두가 길한 것은 오직 겸괘(謙卦)뿐으로 이는 겸손함을 말한다”고 말했다. 다른 63괘에는 모두 길흉이 공존한다. 오직 겸괘만이 온전히 길하다.
 
종교는 모든 답을 주지는 않는다는 것을 <욥기>가 예시한다. 모든 종교에는 ‘신앙의 신비’가 있다. 이해가 안 되는 교리(敎理)도 있다. 그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 학창시절에 들은 “이해가 안 되면 그냥 외워”라는 말이 생각나기도 한다. 닥치고 믿으면 되는 것일까.
 
꼭 그런 것은 아니다. <욥기>는 그리스도교 문헌이기 이전에 유대교 문헌이었다. <욥기>가 알려주는 것은 유대인들이 신의 부당함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다는 것이다. 전혀 신성모독이 아니다. 유대인들에게는 고대부터 그야말로 성역(聖域) 없는 토론 문화가 있었다. 노벨과학상 수상자가 아니라 심지어는 신에게도 따질 것은 따져야 한다는 게 예나 지금이나 유대 문화의 핵심이다.
 
세계 금융계·학술계를 ‘지배한다’고까지는 아니더라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유대인의 정신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첫 단추는 <욥기>를 읽는 것이다. 사실 성경의 저자들은 저마다 생각이 달랐다. 구약과 신약의 ‘편집국장’·’편집인’들은 다양한 의견을 최대한 소화하면서도 통일성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무신론자에게는 <욥기>가 제기하는 문제는 문제로서 아예 성립조차 않는다. 신은 없기 때문이다. 어쩌면 그게 가장 간단한 답이다. 신을 믿는 입장에서는 <욥기>를 궁극적으로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기원전 5세기 아테네의 시인 아가톤은 “신도 과거는 바꿀 수 없다”라고 했다. 신이 있다면, 그리고 그가 전지전능하다면, 인류의 고통스러운 과거와 현재마저도 없애고 바꿀 수 있지 않을까.
 
김환영 - 중앙일보 심의실장 겸 논설위원. 외교부 명예 정책자문위원. 단국대 인재 아카데미(초빙교수), 한경대 영어과(겸임교수), 서강대 국제대학원(연구교수)에서 강의했음. 서울대 외교학과 학사, 스탠퍼드대 중남미학 석사, 스탠퍼드대 정치학 박사. 쓴 책으로 <마음고전> <세계사의 오리진을 만나다> <세상이 주목한 책과 저자> 등이 있다.
 
※월간중앙 2016년 5월호에 소개된 글

관련 뉴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밴쿠버 중앙일보 뉴스 목록

게시물 검색
Total 21,369건 1 페이지
밴쿠버 중앙일보 뉴스 목록
   뉴스 제목
밴쿠버 임대료 폭등에 연방정부 '집주인, 임대료 이력 공개'로 반격
트뤼도 총리, 새 주택 정책 '임차인 권리장전' 발표연방정부가 세입자들의 알 권리를 강화하기 위한  '캐나다 임차인 권리장전(Canadian Renters' Bill of Rights)'을 새롭게 제정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03-28
캐나다 캐나다 인구 4천100만 명 돌파
이민으로 급증하는 캐나다 인구지난 9개월간 인구 급증세캐나다의 인구가 4천100만 명을 넘어섰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월 1일부터 2024년 1월 1일까지 1,271,872명이 증가한 것으로 3.2%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이는 1957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03-28
캐나다 오늘도 '속 타는 환자들'… 병원 치료대기 평균 28주
‘정형외과 치료의 날’에 대기시간 단축 필요 강조캐나다가 '정형외과  치료의 날'을 맞이하여 전국적으로 관절질환의 진료 및 치유 방안에 대한 인식을 높이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이 날은 관절 치료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의 노고를
03-28
밴쿠버 트랜스링크, 7월부터 5~10센트 인상, 시민들 부담 가중
대중교통 혼잡 '단기대책' 묘수가 결국 '요금인상' 트랜스링크는 오는 7월부터 메트로 밴쿠버 지역의 대중교통 요금을 5~10센트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번 요금 인상은 2024년 투자 계획의 일환으로, 밴쿠버, 써리, 랭리 지역에서의
03-28
캐나다 앨버타주 역대 최대 인구 증가… 총인구 480만명 넘어
BC주민  2만 2,400명, AB주로 이주국내 이주와 국제 이민으로 인구 급증앨버타주의 인구가 지난해 기록적인 수치로 증가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월 1일 기준 주 인구는 4백80만 명을 넘었으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0만 2,324명이 증
03-28
밴쿠버 [중앙논평] 캐나다 인구 급증, 발전인가 부담인가
캐나다의 인구가 최근 4천100만 명을 돌파했다는 연방통계청의 발표는 중대한 사회적, 경제적 변화의 신호이다.캐나다 인구의 급증은 경제와 사회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인구 증가는 주로 임시 이민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이는 캐나다 경제에 새로운 동력을 제공한
03-28
밴쿠버 병원들의 CT스캔 위기… 서비스 중단 속출
써리, 랭리 병원 CT스캔 문제 잇따라프레이저 보건 당국, 상황 경시하는 듯최근 BC 지역의 CT 스캔 서비스 중단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는 의료 기술자들 사이에서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프레이저 보건 당국은 이러한 상황을 경시하는 입장을 보
03-28
밴쿠버 세 번씩이나 털린 보석상점주 망연자실 "울고 싶다"
CTV캡처사우스써리 쇼핑몰서 10만 달러 이상 도난화이트락에 가까워 비교적 안전하다고 여겨지던 써리 남부에서까지 보석상이 털리는 등 범죄에 물들고 있다사우스서리 한 쇼핑몰에서 보석점을 운영하는 한 사업자가 세 번째 절도 사건으로 큰 충격을 받았다. 화이트락 주얼리의 앤
03-28
캐나다 코인 사기' 연루 '쿼드리가' 거래소 재산 압수
BC주정부, 거대 사기 거래소 재산 몰수로 강력 대응BC주정부는  암호화폐 거래소 운영업체로부터 사기 혐의를 받는 가상화폐 거래소, 쿼드리가(Quadriga Coin Exchange)의 공동 창립자 마이클 패트린 씨가 소유한 약 25만 달러 상당의 현금, 금괴
03-28
밴쿠버 재외동포청, 재외동포 청년 인턴십 사업 시행
13개국 21개 공관서 청년들, 6개월간 국정 참여 기회 제공재외동포청(청장 이기철)이 차세대 재외동포 청년들의 국정 참여 기회 확대 및 역량 강화를 목표로 '재외동포 청년 인턴 사업'을 신규로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 사업은 재외동포 청년들을 국가 차원
03-28
캐나다 앨버타주 '노동력 부족 해결' 이민자 수 확대 요구
'우크라이나 난민' 위해 이민 확대 정책앨버타주는 연방정부에 주정부 지명 프로그램을 통한 영주권 할당 수를 증가시켜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노동자들이 영주 시민권을 얻을 수 있는 길을 제공한다. 앨버타주의 2024년 할당량은 9,750명
03-28
밴쿠버 20년간 단짝 친구 두 여성, DNA 검사 '자매'로 밝혀져
사진=Paula Blanchard두 여성의 운명적 재회, DNA를 통한 가족 찾기BC주에 거주하는 폴라 블랑샤드 씨는 15세 때 어머니와의 다투던 중 자신이 혈연 관계가 아닌 가정에서 자랐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녀가 자란 가족 중 혈연 관계에 있던 사람은 아무도
03-28
밴쿠버 학생들의 '부적절한 행동' 용인한 교사, 정직 처분
교사의 교육적 역할 소홀에 따른 징계 조치 이루어져BC주의 한 학교에서 발생한 사건이 교육계에 충격을 주고 있다. 해당 학교의 교사가 학생들의 '극도로 부적절한' 행동을 방치했다는 내용이 공개되어, 이 교사는 정직 처분을 받게 되었다. BC교사 규제위원회
03-28
밴쿠버 BC주, 스트라타 호텔은 단기임대 허용키로
일부 호텔과 모텔 임대 규정 완화BC주 정부가 최근 '단기 임대 숙박 시설 법액'을 통해 특정 스트라타 호텔과 모텔을 단기 임대 규제에서 예외로 인정하기로 결정했다. 이 법률은 주로 주거용 주택에 한정되던 단기 임대 규제에서 호텔과 모텔을 제외하
03-28
캐나다 요호 국립공원의 보물, 오하라 호수 '행운을 잡아라'
요호 국립공원 내 레이크 오하라 방문을 위한 일일버스 이용권을 얻기 위한 로또가 올 해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로또 참여 신청은 3월 31일 밤 11시 59분까지이며, 현재까지 8,400건의 신청이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파크스 캐나다의 제임스 이스트햄 공보 담당자
03-28
캐나다 부쩍 늘어난 보석 심리 건수, 그 속에 숨겨진 진실은?
BC주 공개 보석 심리 자료, 예상과 다른 결과BC 검찰청이 지난 26일 BC주에서 발생한 보석 심리 건수에 대한 추가 자료를 발표했다. 이 자료는 2022년 11월부터 2023년 12월 사이에 이루어진 4천800여건의 보석 심리를 다루고 있으며, 6개의 불연속적인 2
03-28
캐나다 도시를 점령하는 새로운 동물들, 그 이유는?
가까운 미래,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칠 동물들의 변화2100년이 되면 창밖을 바라보거나 산책을 하다 만나는 동물들이 지금과는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기후 변화로 인해 많은 야생 동물들이 이동하면서 캐나다 도시들에는 새로운 '기후 난민' 동물들이 유입될 것이
03-28
캐나다 앨버타주, 첫 상업용 수소 주유소 개장
"5년 내 수소 자동차 5천 대 목표"앨버타주가 탄소 배출 없는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중대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지난 27일 이 지역 최초의 상업용 수소 주유소가 니스쿠의 블랙잭스 로드하우스에서 그 모습을 드러냈다. 이곳은 앨버타주와 서부 캐나다 전역
03-28
월드뉴스 여성 피부로 만든 '하버드 책'…책 속에서 발견된 메모 섬뜩
프랑스인 아르센 우세가 1879년에 쓴 『영혼의 운명에 대하여(Des Destinees de L’Ame)』. 책을 선물받은 프랑스 의사 루도빅 불랑은 자신이 일하던 병원에서 사망한 환자의 피부로 책 표지를 만들었다. 사진 NYT하버드대학교가 사람의 피부로 만
03-28
밴쿠버 '로맨스 스캠' 부터 '돼지도살'까지…1년간 사기 피해액 1천600만 달러
RCMP, 온라인 사기에 대한 경각심 강조2023년 초부터 현재까지 리치몬드 시민들이 '로맨스 스캠'과 투자 계획을 결합한 복잡한 온라인 사기에 피해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해 이러한 유형의 사기로 총 87건이 신고되었으며,
03-27
캐나다 '무너진 신뢰, 국세청의 추락' 부정수급으로 232명 해임
코로나19 긴급대응혜택비 수령 600여명 조사캐나다 국세청(CRA)은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중 긴급대응혜택(CERB)을 부적절하게 청구하고 수령한 혐의로 인해 해고된 직원 수가 계속 증가하여 현재 총 232명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2월에 보고된 185명
03-27
밴쿠버 식당업계의 악몽 ‘코로나보다 무서운 인플레이션’
매출 감소와 비용 상승에 업계 고전캐나다 식당업계가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 식당 음식과 술값이 각각 5.1%, 5.3% 상승하며 전국적인 매출이 7.9억 달러로 1.9% 감소했다고 한다. 특히 정찬식당이 6
03-27
밴쿠버 이젠 '과속 딱지'까지 사칭…문자사기 피해 주의
정교한 가짜 정부 웹사이트 속임수 주의BC주에서는 최근 문자메시지를 통한 새로운 사기 행각에 대해 주의를 촉구하고 있다. 이 사기는 정부 웹사이트를 정교하게 모방한 가짜 페이지로 이어지는 문자메시지로 시작된다. 가짜 웹사이트에서는 방문자에게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게 하
03-27
캐나다 加, 생산성 부진으로 경제 위기 가속화
기업 투자 부진, 금리 및 임금 상승에 부담 가중캐나다 중앙은행(Bank of Canada)의 캐롤린 로저스 수석 부총재가 최근 핼리팩스 연설에서 캐나다 경제의 '비상사태'로 규정한 생산성 저하 문제를 지적했다. 로저스 부총재는 캐나다의 생산성 성장 둔화
03-27
캐나다 느려터진 시청의 사업 허가 처리에 법원도 '뿔났다'
버논 시, 1년 이상 지연된 사업 허가 "2주 내 결정"BC주 고등법원의 샌드라 윌킨슨 판사는 버논 시에게 1년 이상 미루어진 비즈니스 라이선스 신청에 대한 결정을 14일 이내에 내릴 것을 명령했다. 해당 신청은 토지 소유주 유리 알렉산더 보스 씨가
03-27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