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홍의 머니토크] 자산배분전략 vs. 개별 주식의 선택?

posted Mar 03, 2017


많은 분들이 투자를 결정할때에 개별 주식 및 종목의 선택(Individual Investment Selection)을 더 중요시 합니다. 하지만 사실 성공적인 투자에서 훨씬 더 큰 역할을 하는것은 바로 자산배분(Asset Allocation)의 원칙입니다. 여러분의 포트폴리오에서 각종 자산들의 상대적인 무게 (백분율 예: 보통주50%, 고정수입 유가증권40%, 그리고 현금10%)는 포트폴리오의 성과에 뚜렷한 실질적인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투자자가 각종 자산 안에 적합한 다양화(Diversification)를 이루어 놓았다고 가정하면 말입니다. 
투자자의 재정적 목표, 그들의 투자 시간표, 그리고 그들의 위험 허용치에 따라, 사용될 수 있는 상이한 자산 배분 모델이 존재합니다. 
전략적 자산 배분은, 그들의 이전, 또는 기대하는 환수율에 근거하여, 자산 종류의 백분율을 설정합니다. 그 것들이 합쳐지면, 전체 포트폴리오에 대해 목표로 정한 연 평균 고정 수익을 창출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산 종류는 그들의 계속적인 평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밸런스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그 구좌의 대부분의 거래 활동을 촉발시킵니다. 
전술적 자산 배분은 좀 더 능동적이고 역동적인 모델이며, 투자자로 하여금 각 자산의 백분율 내에서 움직일 수 있는 여유를 줍니다. 이것이 변하고 있는 시장 환경을 활용하고 투자기회가 생길 때 그것을 거머쥘 수 있는 얼마간의 융통성을 허락합니다. 
전략적 과 전술적 자산 배분 모델 중 무엇을 선택하느냐는 각 투자자에 따라 다르지만, 투자 목적은 동일합니다: 포트폴리오의 수익을 최대화하고 그 투자 위험을 최소화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체계적으로 조직해야 합니다. 다음은 우리가 기억해야 할 관리에 관한 몇 가지 중요한 점입니다. 


구좌의 다변화 (Account Diversification)
캐나다 투자자들은 세 종류의 특이한 투자구좌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비등록 거래구좌, 그들의 등록된 RSP나 RIF구좌, 그리고 그들의 세금면제 저축구좌 (TFSA). 자산배분은 만약 투자자가 그들의 서로 다른 세금 효율성과 거래상의 융통성을 이용하기 위해 세 형태의 구좌를 모두 이용하여 그들의 투자활동을 조정한다면, 자산배분은 좀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이 될 수 있습니다. 


세제상의 고려 (Taxation Consideration)
자산종류를 그에 적합한 구좌에 배치해야 합니다. 등록된 구좌는 많은 투자자에게
중요한 세금혜택을 주지만, 구좌의 자산은 그 기금을 그 구좌에서 인출할 때 이자수입으로 세금을 내야합니다. 그리고 이자수입은 가장 높은 세율로 부과될 확율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자를 받는 유가증권은 등록된 구좌에, 그리고 자본이윤을 낼 가능성이 있는 투자나 배당금 지불은, 자금 이자세율이 낮고 배당금이 큰 크레딧이 적용되는 비등륵구좌에 넣어두는 게 더 현명한 조치입니다.  
TFSA는 직접적인 세금혜택은 없습니다. 그러나, 구좌의 투자에서 발생한 모든 자금이윤, 배당금, 모든 이자수입은 세금 없이 인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투자자는 그들의 TFSA를 그들의 성장과 높은 수익을 내는 자산을 넣어두는 구좌로 사용해야 하며, 단지 현금저축구좌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현금화 요구 (Liquidity Needs)  
포트폴리오에서 자산을 인출하려는 계획은 사전에 잘 계획해야 합니다. 성급히 자산을 파는 것은 투자 손실, 파는 행위에 대한 페널티, 또는 미쳐 생각하지 못한 세금의 적용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고정수입투자는 매매가 아주 적게 이루어지며, 파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만약 현금화가 문제이고 현금에 대한 접근이 중요한 사안이라면, 그 인출수수료는 현금과 동일한 유가증권이 가장 낮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은 비등록 거래구좌에 보관되어야 합니다.

등록된 RSP구좌로부터의 인출은 세금납부연기의 대상이 됩니다. 조만간, TFSA구좌는 많은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구매나 교육을 위한 재정을 충당하는 현금의 원천이 될 것입니다. TFSA로부터 인출하는 것에는 세금이나 페널티가 없으며, 그 인출된 금액만큼 그 다음해 TFSA 기부란에 첨가됩니다.


인플레이션으로부터 보호 (Inflation Protection)
포트폴리오가 인플레이션 비율을 앞질러야 하고, 앞으로 닥칠 이자율상승을 견디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위험을 싫어하고 은퇴가 가까운 투자자들은 GIC(Guaranteed Investment Certificates)같은 현금과 동일한, 그리고 고정수입투자의 안전과 예측가능성을 원합니다. 그러나, 안전에는 그만큼 댓가가 있습니다. 수익율이 낮으며, 만약 인플레이션 비율이 상승하고, 이자율도 높아진다면, 돈을 잃게 되는 투자가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높은 이윤을 낸다는 것은 그만큼 높은 투자위험을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나, 포트폴리오가 인플레이션보다 더 나은 결과를 낳기 원한다면, 다른 투자 선택의 여지는 없습니다. 이것은 거의 모든 투자자에게 그들의 자산 배분 형태가 포트폴리오에 인플레이션으로부터 보호하는 성장자산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자산배분형태는 확실히 백분율을 배정하고 주식을 선택하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재정자문관(Financial Advisor)와 함께 숙고를 통해 투자포트폴리오를 조직하는 방법이며, 여러분의 포트폴리오 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박경홍은 레이몬드 제임스(Raymond James Ltd. or “RJL”)의 재정자문관(Financial Advisor)이며, 그의 의견이 RJL의 견해를 반영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RJL은 캐나다 투자자 보호 기금(Canadian Investor Protection Fund) 멤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