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쉽게 풀어 보는 한국사 수업] 한국식 동검

 

도구 발달로 잉여 생산물 나오면서 계급 사회 형성 - 치열한 영토 전쟁 시작

 

 

 

초등학교 시절 동네에서 친구들과 나무로 만든 칼로 칼싸움을 한 기억이 난다. 편을 갈라 대장의 진두지휘 하에 상대편을 제압하기 위해서 머리를 맞대고 작전을 세우며 전쟁놀이를 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50여 년의 세월이 흘렀다. 머리를 다칠까 봐 플라스틱 바가지를 쓰고 이기기 위해서 진지하게 싸웠던 기억도 떠오른다. 칼의 역사는 구석기와 신석기 시대를 거쳐 청동기, 철기 시대로 이어진다. 바로 청동(구리+주석+아연+납)검은 청동기 시대에 만들어진 칼이다. 우리 민족은 서기전 2,500~2,600년, 중국의 황하 유역에서는 서기전 2,200년, 시베리아 지역에서는 서기전 1,700년, 왜(일본) 열도에서는 서기전 300년 무렵에 청동기 문화가 시작되었다. 

 

청동기 시대(기원전 10세기경)의 대표적인 동검인 비파형 동검은 중국 동북부(만주)로부터 한반도 전역에 이르는 넓은 지역에서 출토되고 있다. 이와 같은 비파형 동검의 분포는 미송리식 토기 등과 함께 이 지역이 청동기 시대에 하나의 문화권을 이루고 있었음을 보여 준다. 비파형 동검, 미송리식 토기, 고인돌, 거친 무늬 거울 등은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의 문화(세력) 범위를 짐작하게 하는 귀중한 유물로 간주된다.

 

▪ 미송리식 토기 : 1959년 평북 의주 미송리 동굴에서 처음 발굴되었다. 모양은 목이 넓게 올라가서 다시 안으로 오므라들고, 표주박의 위아래를 잘라 낸 것 같은 몸체에 밑이 납작한 항아리 양쪽 옆으로 손잡이가 양쪽에 대칭으로 달려 있고, 몸체의 윗부분에 5∼6개의 선을 한 단위로 하는 집선(集線) 무늬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크기는 20~30cm정도 되며, 집선 무늬가 가로로 3단 둘러져 있다. 바탕흙(태토)은 가는 모래에 운모가 섞여 있으며 겉면을 갈아 매끄럽게 연마했다. 색은 갈색 계통이다.

주로 청천강 이북, 랴오닝 성(요령성)과 지린 성(길림성) 일대에 분포한다. 특히 손잡이가 달려 있고, 밑이 평평하다는 것은 한 곳에 고정시켜 놨던 것이 아니라 여러 곳으로 운반(이동)하기 쉽게 하려고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만큼 사람들은 빠른 속도로 영리하여졌다.

 

◀ 세형(날씬한 형태) 동검(충남 부여 연화리)

 

기원전 5세기경부터는 청동기 문화가 더욱 발달하여 한반도 안에서 독자적인 발전을 이룩하였다. 청동기 시대 후반 이후, 비파형 동검은 한국식 동검인 세형동검으로 그 형태가 변하여 갔다. 이 세형동검은 한반도 내에서만 발견되고 있다. 그래서 한국식 동검이라고 한다. 이 검은 틀(거푸집, 붕어빵 만드는 틀 같은 것)을 이용하여 만들었는데 그 틀도 한반도 내에서만 발견되고 있다. 이것은 한반도에서 자체적으로 동검을 생산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외적이기는 하지만 최근 중국의 요하 유역에서도 그 존재가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검은 처음에는 실용적인 면이 강하게 나타나지만, 뒤에는 신분의 상징 또는 제사용인 면이 강한 검(칼)으로 제작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청동기 시대로 접어들어 농업 생산이 증가하고, 잉여 생산물이 나타나게 되는데, 잉여 생산물이 있다는 이야기는 직접 생산 노동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다른 사람을 지배하는 것을 통해 먹고 살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신석기 시대 이래 족장의 지위를 누려 왔던 사람들이 자신의 유리한 지위를 이용하여 지배자로 등장하였다. 그리고 청동 무기의 도입은 지배자의 출현을 더욱 쉽게 하였다. 이웃 부족과의 교역, 정복 사업 등을 통해 지배자는 더욱 자신의 힘을 키워 갈 수 있었다.

비파형 동검은 검신이 짧은 단검이다. 휴대용이거나 제사 의식에 사용했을 가능성이 크다. 실전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손잡이를 제거하고 창으로 조립해서 사용했을 가능성이 크다. 주로 찌르기 용도로 사용되었을 것 같다. 그래서 베기 용도로도 사용하려고 한국식 동검인 세형동검이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   

 

동검을 가진 부족과 나무나 돌로 만든 칼을 가진 부족이 서로 충돌이 일어났을 때 어느 부족이 유리했을까? 우수한 무기(동검)를 가진 부족이 유리하였다. 그러면서 우수한 무기를 가진 부족이 자기 지배 지역을 넓힐 수 있었고, 다른 부족을 지배 하게 되었다. 먹거리를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싸움이 일어 날 판이었다. 칼이 사람들 에게 아주 요긴한 도구였지만 한편, 사람들을 파멸로 이끄 는 무서운 흉기가 되기도 하였다.

 

10. 한국식 동검.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