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탁의 주택관리 길라잡이] 나는 우리 집 핸디 맨 - 겨울철 외부 수도 동파 방지

실외 설치 수도관, 헌 수건으로 감싸는 등 동파 대비 해야 

예년보다 혹한 예보된 밴쿠버, 집 밖 수도 설비 잘 살펴야

 

 

요즘 급작스런 한파로 인한 피해가 많다. 랭리에 사는 교민으로부터 외부에 설치된 잔디밭에 물 주는 밸브가 얼어 터졌는지 물이 샌다는 연락을 받았다. 밤이지만 방문해 보수를 했다. 앞으로도 이와 유사한 문제가 또 발생 할 수 있을것 같아 소개한다.

 

'집을 잘 관리하면서 산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수도가 얼기 전에 타월 같은 것으로 간단히 감싸주기만 해도 얼어 터지는 것은 방지할 수가 있다. 창고 외벽에 설치된 수도 사례를 살펴 보자 <사진1> 수도 몸체가 최근 한파로 인해 얼어 금이 갔다. 날씨가 조금 따듯해지면 언 곳이 녹으면서 수도꼭지 몸체 부분에 생긴 크랙 부분에서 물이 새는 것이다. 집 외부 수도는 집안이 따듯해 외부 수도로 약간의 실내 열이 수도관을 통해 전달되어 심하게 얼지는 않았다. 그런데 외곽 창고에 설치된 수도는 창고 안이 집안보다 따듯하지 않아 동결에 더 취약한 것이 원인이었다. 다행이 수도 몸체가 파손되어 수도꼭지만 교체하면 되지만 배관이 얼어 터지면 생각만 해도 아찔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비용도 많이 들고 큰 고생을 해야 한다. 겨울철 수도 및 배관 동파 방지에 대하여 살펴보자.


<외부 수도 및 배관 동파방지>

 

대부분의 외부 수도는 <사진 2>와 같이 실내에 차단밸브(Stop or Root Valve)가 있어 동절기에 외부 수도가 얼거나 수도 꼭지를 보수할 때 이 밸브를 잠가, 동파를 방지하고 보수하도록 되어 있다. 겨울철 외부 수도의 동파 방지를 위해서는 실내에 설치되어 있는 루트밸브를 잠그고 밖의 수도 꼭지는 열어 놓아야 한다. 이유는 밖의 수도 꼭지를 잠그지 않으면 물이 얼면서 팽창하여 밖의 수도꼭지나 배관의 약한 부분이 동파되기 때문이다. 만약 수도관이 동파되면 많은 비용이 드는 보수 과정을 거쳐야 한다. 밴쿠버 겨울 날씨가 혹한은 아니지만 간혹 영하 5도 이하로 내려가는 경우가 있어 방심하면 외부 수도가 동파되어 낭패를 보게 된다. 더구나 요즘처럼 밤 온도가 영하 10도 까지 내려가면 동파 예방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동파 방지를 위해 실내 차단밸브를 잠그고 외부수도를 열어 놓으면 얼음이 얼면서 생기는 팽창 압력이 열린 쪽으로 전달 되어 동파를 방지하게 된다. 이 원리는 뜨거운 여름철에 가든호스의 양쪽 밸브를 잠그면 호스 속 물이 가열되어 팽창압력을 견디지 못해 호스가 터지는 원리와 같다. 특히 옥외 정원용 스프링 클러는 동절기 전에 실내 차단밸브를 잠그고 옥외의 가장 낮은 위치에 설치된 배수밸브(Drain Valve)를 열어 물을 빼거나 이러한 루트밸브가 없으면 전문가을 불러 압축공기를 이용해 배관 안 물을 배출시켜야 겨울철 동파를 방지할 수 있다.

더욱 확실한 동파예방을 위해 수도꼭지 부분을 <사진 3>과 같이 단열재나 헌 옷, 혹은 헌 타월로 감싼 후 비닐 봉지로 싸서 빗물이 스며 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 비닐로 감싸 주지 않으면 빗물이 들어가 사람이 물에 젖은 옷을 입은 것과 같아 오히려 더 잘 얼게 되는 역효과를 초래한다. 배관이 보온되지 않고 외부로 노출된 곳은 배관 굵기에 맞는 배관 보온용 단열 커버를 구하여 보온해주면 된다.

 

<장기간 집을 비우실 때도 난방기 및 온수기를 정지하지 말아야!>

장기간 집을 비울 때도 난방 계통 전원은 꼭 켜두어야 한다. 밴쿠버 날씨는 실내 배관이 얼어 터질 정도로 추운 곳은 아니기에 실내 배관이 잘 얼지 않는다고 해도 집안이 추우면 집안에서 외부로 나가는 수도관 및 수도꼭지는 실내에서 열을 전혀 받지 못하므로 더욱 차갑게 되어 쉽게 얼 수 있다. 따라서 장기간 집을 비울 때는 <사진 4>와 같이 조작버튼을 외출모드(Vacation)로 선택해 놓으면 동파도 방지하고 불필요한 가스소비도 줄여 가스요금이나 전기료를 아낄 수 있다. 이러한 외출모드는 겨울철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계절에 관계없이 장기간 집을 비울 때는 에너지 절약 측면에서 좋다. 겨울에 외출모드를 사용하면 갑작스럽게 기온이 내려가도 최소한의 온수 및 실내공기가 유지되므로 동파를 방지할 수 있다. 외출모드를 사용하면 실내 온도가 6℃ 이하로 떨어졌을 경우에만 버너에 불이 붙게 되어 있어 가스 비용이나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다.

 

<배관 및 수도 꼭지가 얼거나 동파되었을 경우>
수도관이나 수도꼭지가 동파되었다면 다른 방법은 없고 동파된 부분을 교체하여야 한다. 그러나 단순히 얼기만 하고 다행히 파열되지 않았다면 헤어 드라기나 미지근한 물로 시작하여 점차 뜨거운 물로 녹이면 된다.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 열선을 감아 동결된 부분을 녹이는 방법도 있다. 

 

옥외수도 동파방지 사진.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