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권 & 시민권 영어점수 위한 캐나다 실용영어] “언어는 무한반복의 예술이다.” > 셀핍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셀핍

[영주권 & 시민권 영어점수 위한 캐나다 실용영어] “언어는 무한반복의 예술이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제프리 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12-27 09:18 조회3,167회 댓글0건

본문

 

 

누구나 계속되는 반복은 금방 싫증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인생에 관한 놀라운 사실은 삶에서 얻어지는 모든 것들은 거의 다 무한반복을 통해서 얻어진다는 것을 아시는지요? 특히 특정 기술들은 몇십만번이고 반복해서 달인의 경지에 이른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물론 영어도 그렇기에 오늘은 이 반복의 효과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아주 오래 전 Jeffrey가 Toronto에서 연기학과에 재학 때의 일입니다. 말 그대로 acting이다 보니 대본을 외우는 게 주된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눈에 띄는 것 하나는 여기서 태어나거나 아주 어렸을 때 온 현지 학생들은 저보다 열배는 더 금방 잘 대본을 외우더라는 점입니다. 발음도 발음이지만 외우는 속도가 훨씬 빠르다 보니 모든 면에서 Jeffrey는 항상 불리했습니다. 아무리 1.5세라지만 18세 성인이 다 되어서 온 Jeffrey는 당연히 그 불리함을 몸으로 때우며 메꾸어야 했습니다. 특히 영어대사를 통으로 말하질 못하고 단어를 띄엄띄엄 해서 말하는 전형적인 한국식에 익숙했던터라 어지간히 분통이 터지곤 했습니다. 

왜냐하면 대사를 말처럼 할 수 있어야 되는데 한국식 영어읽기밖에 못하니 당연히 너무나 어설플 수밖에 없던겁니다. 예를 들어 한국말로 연기를 한다면 “집에 오니 아무도 없던데요.”라는 대사는 한 호흡에 탁 묶어서 구사를 해야 하는데 “집”을 명사라며 따로 배우고 “에”를 조사랍시고 따로 배웠으니 “집….에….왔….더니….아무….도….없던….데요.”라는 식으로 했다는 말이죠. 여러분들이 모르셔서 그렇지 지금 우리들 99%는 다 이렇게 영어를 하고 있는겁니다. 

단어를 하나씩 붙여가며 생각해서 하는 말버릇…. 이래가지곤 CELPIP 등의 말하기 영어시험은 물론이고 어디 가서 내가 영어 한마디 하려면 듣는 사람이 답답해 하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과연 그럼 우리는 뭘 잘못했길래 이런 식의 영어밖에 못할까요? Jeffrey의 경험으로 다시 돌아가 보겠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대본외우는 속도가 너무 느려서 고전을 많이 했는데 정말 징그러울 정도로 계속 무한반복을 하다 보니 발음이 좋아지고 연음이 부드러워지며 어차피 비슷한 소리들이 계속 나오므로 영어가 입에 붙기 시작하더라는 것이죠. 그리고 입에 잘 붙기 시작하니 대본 외우는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졌고 비록 그때도 부족하긴 했지만 다른 학생들을 많이 따라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생각해보면 다시 하긴 싫은 시간들이긴 합니다. 대사 한 줄을 몇 천 번도 더 중얼거리니 공연 한편에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지 일반인들은 잘 모르십니다. 

그런 경험을 했더니 Jeffrey는 몇 십 년이 흐른 요새도 공연이 몇 시간 후인데 대본을 못 외워서 공포에 떠는 꿈을 꾸곤 합니다. 여러분들이 무한반복이 여러분들 영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느껴보시고 싶다면 다음을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반복하실 때 그냥 책 읽는 것처럼 하는 게 아니라 말을 하는 것처럼 해보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Example

1. I came to Canada – 300번 반복

2. to have a new life – 300번 반복

3. and for my children’s education. – 300번 반복

4. 위의 1,2,3을 묶어서 한 문장의 형태로 – 300번 반복

적힌 대로 300번을 각각 실제로 하실 분이 계실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하신다면 정말 놀라운 일을 경험합니다. 그렇습니다. 바로 이게 정답입니다. 그리고 신기한 것은 이렇게 무한반복한 부분들은 들을 때도 기가 막히게 잘 들립니다. 다시 말해서 speaking과 listening이 같이 가는 좋은 예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발음이 정말 North American처럼 좋아지시고 싶다면 내 발음 그대로 반복해서는 불가능합니다. 이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말 혹독한 훈련이 쌓이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며 발음에 관한 책 좀 봤다고 달라지는 건 아무것도 없다는 점 말씀 드립니다.

그렇지만 Canada에 살면서 크게 불편하지 않다면 굳이 그렇게까지 좋은 발음을 가지실 필요는 없다는 점도 생각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무한반복은 분명히 지겹습니다. 그러나 그 무한반복이 가져오는 효과를 몸소 체험해보시면 또 결코 지겹기만 하진 않습니다.(쓰고보니 꼭 무슨 영양제 선전 문구같네요. ㅋㅋㅋ) 결국 동기부여는 여러분들 몫이라고 할 수 있죠. CELPIP Speaking 시험을 잘 보시고 싶으세요? 그럼 무한반복하세요. 절대 배신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요령을 부려서 실패하고 낭비되는 시간과 돈 등을 생각해보시면 훨씬 빠르고 정확한 비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반신반의 하시겠지만 지금부터라도 무한반복을 정직하게 해보시며 말로만 들어본 영어의 “유창함”을 맛보시길 바랍니다. Repeat over and over. You will get something. Do not repeat over and over. You will get nothing. What’s it gonna be??

 

글/ 제프리 킴(CLC 교육센터 대표강사)

문의/ 604-838-3467, clccelpip@gmail.com 카톡 ID: clc911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셀핍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