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주년 015B 장호일 "팀 해산하며 만든 '이젠 안녕' 성공으로 지금까지…" > 채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채널

방송 | 30주년 015B 장호일 "팀 해산하며 만든 '이젠 안녕' 성공으로 지금까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중앙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11-10 02:00 조회1,341회 댓글0건

본문

한국 대중음악의 르네상스로 불리는 1990년대를 화려하게 수놓은 그룹 015B가 올해로 데뷔 30주년을 맞았습니다.
객원가수 시스템, 독특한 팀명, 감각적인 가사와 혁신적인 음악실험, 명문대 출신 멤버들, TV에 출연하지 않는 신비주의 등 당시 큰 화제를 몰고 다녔던 그룹이죠. 015B 데뷔 30주년을 맞아 멤버 장호일이 그동안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던 그룹에 얽힌 비화들을 밝혔습니다.  
 
015B가 데뷔 당시 화제가 됐던 요인 중 하나는 1988년 대학가요제 대상팀인 무한궤도 출신들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팀명 015B도 0=무(無)=0, 1=한, 5B=궤도(Orbit)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는 해석이 분분했습니다. 하지만 이날 장호일은 이에 대해 선을 그었습니다.
그는 “초창기 회사에서 홍보 거리를찾다 보니 무한궤도의 후예들이라는 후광으로 해보려고 했다”며 “그 홍보자료 때문에 그렇게 기억하는데 사실 정확하게 큰 뜻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당시에 숫자와 알파벳을 붙여 작명하는 UB40나 B-52 같은 외국의 인기그룹이 있었다. 뭔가 암호 같기도 하고 신비로워보여서 우리도 이런 이름을 짓자고 만든 것”이라면서요.
 
015B의 많은 히트곡 중 가장 아끼는 가사로는 2집의 ‘이젠 안녕’을 꼽습니다.  
이 노래는 지금도 졸업식이나 수련회 등에서 가장 많이 불리는 노래 중 하나죠. 실제로 015B 역시 2집 음반을 준비하면서 멤버들과 이별을 준비하며 만든 곡이라고 합니다. 장호일은 “원래 그 노래를 만들 때는 이제 015B는 없고, 2집에서 끝날 거라고 생각했다”고 말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회사는 신해철 솔로 데뷔에만 관심이 있다 보니 무한궤도 잔류 멤버인 우리는 1집을 기념 음반처럼 내고 멤버들이 흩어졌는데 자연스럽게 떠서 회사에서 마음이 바뀌어서 2집을 한 번 더 낸 것”이라며 “우리는 여기까지만 하고 각자의 길을 가자며 노래 가사에 중간에 나오듯이 작은방에 모여 멤버들이 피아노를 치면서 파트를 나누고 같이 불렀다”고 회상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예상치 못한 결과가 이어졌습니다. ‘이젠 안녕’이 큰 성공을 거두게 된 것이죠.
장호일은 “저희 딴에는 끝이라 생각하고 헤어졌는데 2집이 뜨면서 회사에서 마음이 또 바뀌어서 다시 한번 저희에게 다시 콜을 했다”며 “끝이라고 해서 만들었는데 끝이 아니었고 30년을 활동하는 시작점이 됐기 때문에 묘한 노래”라고 소개했습니다.  
 

015B [중앙포토]

장호일의 본명은 정기원, 015B의 정석원과 친형제입니다. 그럼에도 그는 데뷔 초부터 가명을 사용했습니다. 회사원으로서의 ‘이중생활’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당시에 광고회사(나라기획)에 막 취직이 됐는데 회사에서 말단 사원의 가수활동을 좋아할 리가 없지 않나”며 “신분을 속이기 위해 사촌 동생 이름을 따서 장호일이라는 예명을 만들고, 데뷔 초부터 선글라스를 썼다”고 고백했습니다.  
"2집을 낼 때까지 신분을 감췄다"는 그는 "이후 015B가 큰 성공을 거두면서 결국 회사에 소문이 났고, 사표도 냈는데 015B의 첫 CF를 그곳에서 찍게 돼 재밌었다”고 회고합니다.  
 
 유성운 기자 pirate@joongang.co.kr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채널 목록

Total 2,53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