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페스가 뭐길래…"男아이돌 성노리개 삼았다" vs "아이돌 놀이문화일 뿐" > 채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채널

방송 | 알페스가 뭐길래…"男아이돌 성노리개 삼았다" vs "아이돌 놀이문화일 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중앙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1-01-13 02:00 조회996회 댓글0건

본문

[사진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실존 남자 아이돌 멤버를 성적 대상화 하는 ‘알페스’(RPS, Real Person Slash) 논란으로 온라인이 뜨겁다.
 
10일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미성년 남자 아이돌을 성적 노리개로 삼는 알페스 이용자들을 강력히 처벌해주세요’라는 글이 게재됐고, 하루 만에 11만6000여명의 동의를 얻었다.
 
알페스는 ‘Real Person Slash’의 약자로 팬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아이돌을 주인공 삼아 만든 팬픽션이다. 주로 동성애를 다룬다.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변태적인 성행위를 묘사하는 등의 부적절한 내용이 많다. 무료로 볼 수도 있고 일부 내용만 공개 후 포스타입 등에서 유료로 판매하기도 한다.
 
일각에선 알페스를 1세대 아이돌 시절부터 존재했던 팬들의 ‘놀이문화’로 봐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실제 과거 1세대 아이돌 그룹인 H.O.T., 젝스키스, god 팬덤에서부터 멤버들을 소재로 한 팬픽이 존재했기 때문. 다만 문제는 단순히 아이돌 멤버의 이름을 넣은 로맨스 소설이 아니라 그들을 성적 대상화한다는 점이다.
 
청원인은 “‘알페스'란 실존하는 남자 아이돌을 동성애 소설의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차마 입에 담기도 적나라한 표현을 통해 변태스러운 성관계나 강간을 묘사하는 성범죄 문화인데 이미 수많은 남자 연예인이 이러한 ‘알페스’ 문화를 통해 성적 대상화가 되고 있다”며 “심지어 평균 연령대가 어린 아이돌이란 직업군 특성상, 피해자의 상당수는 아직 미성년자이거나 갓 사회초년생이 된 아이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더욱 분노스러운 건 ‘알페스’ 이용자들 또한 자신들의 행동이 범죄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우리들이 계속 아이돌을 소비해주기에 아이돌 시장이 유지되는 거다. 그러니 소속사도 우리를 고소하지 못할 것’과 같은 후안무치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소비권력을 통해 피해자들의 약점을 쥐고 옴짝달싹하지 못하게 만들겠다는 태도는 지난날n번방과도 같은 수많은 권력형 성범죄 가해자들의 태도를 떠오르게 한다”고 덧붙였다.
 
청원인은 “피해자가 여성이든 남성이든 권력을 가졌든 가지지 못했든 그 누구라도 성범죄 문화에 있어서는 성역이 될 수 없다”며 “적극적인 행정조치로 ‘알페스’ 이용자들을 수사해 강력히 처벌하고 실존인물을 대상으로 적나라한 성범죄 소설이 유통되지 않게끔 SNS의 규제방안도 마련해 달라”고 전했다.
 

[사진 손심바 인스타그램 캡처]

 
알페스 문제는 지난 9일 래퍼 손심바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실존인물을 대상으로 변태적 성관계를 하는 소설과 그림을 판매하고 집단적으로 은폐하며 심지어 옹호하기 바쁜 사람들이 있다고?”라는 글을 올리면서 공론화됐다.   
 
손심바는 “알페스, 힙페스, 딥페이크를 합리화, 옹호하며 꿋꿋하게 소비하는 사람은 ‘음지문화’가 아니라 ‘성범죄’를 즐기는 것”이라며 “모르고 저지른 것은 용서받을 수 있지만 알면서도 저지르는 것은 용서하기 어렵다. 뿌리 뽑을 수는 없어도 그들이 부끄러워 숨고 사회가 경계하고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른 래퍼들도 손심바의 주장에 동조했다. 래퍼 쿤디판다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남녀 막론하고 피해자의 성별과 관련 없는 범죄다. 딥페이크, 알페스 다 없어져야 한다. 저도 며칠 전에 저를 엮어서 누군가가 쓴 소설을 누가 보내줘서 보고 정신이 아득해진 기억이 있다”며 국민청원 참여를 독려했다.
 
래퍼 이로한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자신을 대상으로 한 성희롱 글 일부를 올리고 “역하다. 알페스는 성범죄다”라는 글을 올렸다.
 
한편 알페스 문제가 이슈되면서 미성년 여자 아이돌을 성적 대상으로 하는 야설 이용자들을 강력히 처벌해 달라는 청원도 올라왔다. 현재 이 청원은 6800여명의 동의를 얻고 있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채널 목록

Total 4,191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