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보드 1위 방탄소년단 … “한국어로 된 노래가 미국 점령” > 채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Vancouver
Temp Max: 7.98°C
Temp Min: 4.6°C


채널

연예 | 빌보드 1위 방탄소년단 … “한국어로 된 노래가 미국 점령”

페이지 정보

작성자 중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5-29 09:29 조회4,859회 댓글0건

본문

방탄소년단(BTS)이 빌보드 정상에 올랐다. 미 음악전문매체 빌보드는 27일(현지시간) “방탄소년단이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18일 발매된 정규 3집 앨범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LOVE YOURSELF 轉 Tear)’가 일주일간 13만5000점(앨범 등가 단위·Album-equivalent unit)을 획득하면서 아시아 최초 기록을 달성한 것이다. 
   

성공 키워드는 BTS DNA
2006년 일 디보 이후 외국어로 1위
6연속 앨범차트에 … 싱글도 기대감

롱런 위해 스토리텔링·미디어 활용
“얼떨떨해요” 직접 팬과 SNS 소통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외국어 앨범이 1위에 오른 것은 2006년 크로스오버 그룹 일 디보의 ‘앙코라(Ancora)’ 이후 12년 만이다. 영국의 일 디보는 스페인어·이탈리아어·프랑스어 등으로 노래를 부른 반면 방탄은 대부분을 한국어로 불렀다. 빌보드는 "장르 구분에 따르면 1위에 오른 첫 월드뮤직 앨범”이라고 밝혔다. 음악전문지 롤링스톤은 “한국어 앨범이 미국을 공식적으로 정복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2013년 데뷔한 7인조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의 성공을 바라보는 시각도 다층적이다. 지난해 166만 장이 판매된 ‘러브 유어셀프 승 허(LOVE YOURSELF 承 Her)’ 앨범에 대한 분석까지 더해져 인문학·철학·마케팅적 논의로 확대되고 있다. 방시혁 프로듀서가 이끄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지난해 매출 924억원을 달성, 영업이익(325억) 기준 국내 기획사 1위로 올라섰다. 방탄소년단의 성공비결은 BTS DNA라는 여섯 가지 키워드로 요약됐다.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Beyond(비욘드) 탈 경계를 지향하는 콘텐트의 힘이다. 이들은 10~20대를 향한 사회적 억압과 편견에 맞서는 힙합 아이돌을 표방하며 탄생했지만 ‘힙합’과 ‘아이돌’에 머무르지 않았다. 멤버 전원이 작사·작곡에 참여하며 자기 이야기를 담아내되 EDM·라틴팝 등 다양한 장르와 접목하며 음악의 범주를 넓혀 갔다. 빌보드 칼럼니스트 제프 벤저민은 "밝은 댄스곡이 K팝의 주류를 이루지만 이번 앨범은 사랑의 어두운 면을 담아냈다. 이는 지난번 성공에 머무르지 않고 아티스트로서 롱런하기 위해 성공적인 전략으로 읽힌다”고 말했다. 
  
메인 차트에 해당하는 ‘빌보드 200’(앨범)과 ‘핫 100’(싱글) 양쪽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도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이규탁 한국 조지메이슨대 교수는 "사람들이 싱글 차트에서 1위 한 ‘마카레나’나 ‘데스파시토’는 알아도 그 곡을 부른 가수를 기억하진 못한다”며 "앨범 차트에서 성공은 ‘원 히트 원더’로 끝나지 않고 더 큰 성장 가능성을 내포한다”고 분석했다.   
  
2012년 싸이는 ‘강남스타일’로 ‘핫 100’에서 7주 연속 2위를 차지한 이후 4연속 차트에 진입했지만 순위 하락을 피하지 못했다. 반면 방탄소년단은 6연속 빌보드 앨범 차트에 진입했다. 지난해 ‘핫 100’에서 ‘DNA’와 ‘마이크 드롭’ 리믹스 버전이 각각 67위와 28위를 기록한 데 이어 이번 앨범 타이틀 곡으로도 진입을 노리고 있다. 
   
Transmedia(트랜스미디어) 음악을 중심으로 영상·캐릭터·캠페인·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를 넘나든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arvel Cinematic Universe)라는 세계관을 기반으로 제작된 마블 영화가 서로 연결되는 것처럼 ‘학교 3부작’ ‘청춘 2부작’ 등 스토리텔링이 형성되고, 뮤직비디오는 쇼트 필름과 하이라이트 릴 형태로 이어진다. ‘러브 유어셀프’ 시리즈는 유니세프와 진행하는 캠페인 ‘러브 마이셀프’의 근간이 되고, 라인 프렌즈가 선보인 캐릭터 ‘BT21’이 게임 ‘퍼즐스타 BT21’로 출시되는 식이다. 넷마블은 하반기 시네마틱 게임 ‘BTS 월드’ 출시를 앞두고 빅히트 지분 25.7%를 2014억원에 사들였다. 
    

Storytelling(스토리텔링) 이들 콘텐트가 갖고 있는 서사는 그 자체로도 충분히 매력적이다. 『데미안』 『오멜라스를 떠나는 사람들』등 영상에 차용된 문학 작품만 여럿으로 미술로 치면 콜라주(collage)에 가깝다. 하지만 관련 콘텐트가 출시되는 플랫폼이 다양해 이야기는 더욱 넓어진다. 박기수 한양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는 "음악을 듣는 청자, 영상을 보는 관객,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 등 더 많은 사용자가 방문해 즐길 수 있는 놀이터가 된다”며 "집단지성의 실천적 참여가 이어지면서 그 확장 속도 또한 대단히 빠르다”고 설명했다. 
   
Direct(다이렉트) 방탄소년단은 팬들과 직접 소통한다. 지난해 11월 한국인 최초로 팔로어 1000만 명을 돌파한 트위터 계정(@BTS_twt)은 현재 1497만 명이 구독 중이다. 멤버들이 각자 계정을 운영하지 않고 하나의 공간에서 #RM #JIMIN 등 해시태그로 작성자를 표시하며 함께 소통하고 있다. 빌보드 1위 수상 소감 역시 "신기하기도 하고 되게 얼떨떨하네요 ㅠㅠ”(진)라며 트위터에 가장 먼저 올라왔다. 
   
Network(네트워크) 직접 소통의 중요성은 플랫폼별 구독자 수에서도 드러난다. 멤버들이 직접 운영하는 트위터에 반해 기획사가 관리하는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각각 1282만, 1070만 명 수준이다. 미국 시애틀에 거주하는 김영대 음악평론가는 "SNS상에서 생겨난 자발적인 번역 계정은 언어장벽을 허무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며 "아시안뿐 아니라 흑인·라티노 등 다양한 인종이 팬덤으로 유입되는 것은 북미 내에서 소수 인종의 위상이 변화하는 것과도 연결해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Army(아미) 군대를 뜻하는 팬클럽 아미는 이름처럼 강력하다.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2년 연속 ‘톱 소셜 아티스트’를 수상하는 것은 팬덤의 참여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BTS 예술혁명』(파레시아)을 쓴 이지영 세종대 초빙교수는 "아미는 조직력과 전술을 갖춘 군대처럼 행동한다”며 "방탄이 학교 폭력에 대해 노래하면, 자국 상황에 맞춰 이슬람 아미는 여성 폭력과 차별에 맞서는 캠페인을 벌이는 등 생활정치 운동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보여 준다”고 말했다.   
  
민경원 기자

[출처: 중앙일보] 빌보드 1위 방탄소년단 … “한국어로 된 노래가 미국 점령”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채널 목록

Total 4,068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