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노벨상' 안데르센상, 한국 최초로 이수지 작가 수상 > 채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채널

문화 | '아동문학 노벨상' 안데르센상, 한국 최초로 이수지 작가 수상

페이지 정보

작성자 중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2-03-22 09:47 조회679회 댓글0건

본문

이수지 작가. [사진 비룡소]이수지 작가. [사진 비룡소] 

 2022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이하 안데르센상) 일러스트레이터 부문 수상자로 이수지(48) 작가가 선정됐다. '어린이책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이 상을 한국 작가가 받는 것은 사상 처음이다. 이수지 작가는 2016년 한국 작가로는 사상 처음 안데르센상 최종 후보에 오른데 이어 6년만에 수상의 영광을 누리게 됐다. 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IBBY)는 이탈리아 볼로냐어린이도서전에서 21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올해의 수상자를 발표했다.


 이수지 작가는 올해 겹경사를 맞게 됐다. 지난달에는 『여름이 온다』로 볼로냐 라가치상(픽션 부문 스페셜 멘션)을 수상한 바 있다. 비발디의 '사계' 중 여름을 모티브로 물놀이·파도·비바람 등 여름의 모습을 다양한 기법으로 담아낸 그림책이다. 이를 비롯해 이수지 작가의 작품은 글이 아예 없거나 최소로 들어가는 대신 그림만으로 극적인 전개를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동물원』『토끼들의 밤』『강이』등의 여러 그림책 중에 환상과 현실의 대칭 속에 그 변주를 보여준 『거울 속으로』『그림자 놀이』『파도야 놀자』등 세 그림책은 이른바 '경계' 3부작으로도 불린다. 이수지 작가는 그림책 작가로 활동하기에 앞서 서울대 서양화과를 나왔고 영국에서 북아트를 전공해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수지 작가의 그림책 '거울 속으로'.이수지 작가의 그림책 '거울 속으로'. 

 덴마크 동화 작가 안데르센(1805~1875)을 기념해 제정된 안데르센상은 1956년부터 2년에 한 번씩 수상자를 선정한다. 특정 작품이 아니라 작가의 평생 동안의 작업에 대해 주는 상으로, 어린이책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자랑한다. 1956년 글 작가를 대상으로 시상을 시작했고 1966년부터 글 작가 부문과 일러스트레이터 부문을 나눠 각각 시상하고 있다.


 그동안 앤서니 브라운, 모리스 샌닥, 토베 얀손, 에리히 캐스트너,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등이 이 상을 받았다. 심사위원들은 국제아동도서협의회 각국 지부에서 추천한 작가를 대상으로 6인의 최종 후보(shortlist)를 먼저 발표하고 이후 수상자를 발표한다. 올해 글 작가 부문 수상자로는 프랑스의 마리-오디 무라이가 선정됐다.


이후남 기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채널 목록

Total 11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