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 댓글 여부·정렬기준, 언론사가 직접 결정 > 채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채널

문화 | 네이버 뉴스 댓글 여부·정렬기준, 언론사가 직접 결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중앙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10-22 14:06 조회1,620회 댓글0건

본문

[연합뉴스]

네이버가 22일부터 뉴스 댓글 운영 결정권을 해당 기사를 제공한 언론사에게 넘겼다. 네이버는 이날 네이버 뉴스 서비스의 댓글 영역을 해당 언론사가 결정한 방식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네이버는 댓글 운영 여부와 댓글 정렬 기준을 일괄적으로 적용해 왔다. 그러나 뉴스 댓글 서비스 정책 변경에 따라 섹션별 기사에 대한 댓글 운영 여부는 언론사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최신순, 순공감순, 과거순, 공감비율순 등 댓글 정렬기준도 언론사가 선택한 기준으로 바꿀 수 있다.  
 
네이버는 지난 5월 '네이버 뉴스 및 댓글 기자간담회'에서 댓글 영역을 저작권자인 개별 언론사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댓글 서비스 운영을 언론사에 넘기고 네이버는 '연결'이라는 본연의 가치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뉴스 편집권도 언론사에게 넘기고 있다. 이미 각 언론사들은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에 뜨는 '채널' 공간에 직접 기사를 배열하고 있다. 또 지난 10일 네이버는 네이버에서 배열해 온 메인 뉴스를 없애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대신 네이버 모바일 앱에서 언론사가 직접 배열한 기사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추천 시스템 '에어스(Airs)'가 추천한 뉴스를 내보내겠다고 했다.  
 
다만 댓글 영역에서 발생하는 클릭수를 늘리기 위한 기사 반복 전송, 불법 콘텐트 유통 등에 대한 모니터링은 네이버가 계속 맡는다. 지난 5월부터 네이버는 소셜로그인 시 댓글 및 공감 차단, 동일 기사에 대한 등록 가능 댓글 수 제한 등 댓글 영역에서의 비정상적 행위 근절을 위한 제도 개선을 진행해왔다.  
 
유봉석 네이버 미디어&지식정보서포트 리더는 "뉴스 댓글 영역은 해당 기사를 보도한 언론사와 독자들 간의 소통 창구인 점을 감안했다"며 "이에 따라 댓글 허용 여부나 댓글 정렬방식을 해당 언론사가 결정하도록 하는 구조로 변경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기사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이 오가는 공론장으로서 댓글 서비스가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서비스운영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채널 목록

Total 4,22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