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자협회 “탈북민 기자 배제, 언론 자유 침해이자 탈북민 차별” > 채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채널

문화 | 여기자협회 “탈북민 기자 배제, 언론 자유 침해이자 탈북민 차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중앙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10-22 14:06 조회2,060회 댓글0건

본문

지난 15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이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남북 고위급회담을 마친 뒤 브리핑하고 있다. 왼쪽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 [사진공동취재단]

 
한국여기자협회는 통일부가 탈북민 기자를 배제한 데 대해 재발 방지 대책 마련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사과를 촉구했다.
 
지난 15일 통일부는 판문점 우리 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을 취재할 공동취재단에서 탈북민 출신인 조선일보 김명성 기자를 배제했고 이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18일 여기자협회는 성명을 통해 “공동취재단을 어떻게 구성할지는 출입기자단이 협의해 결정해왔고, 지금까지 어느 부처도 공동취재단 구성에 관여하지 않았다”며 “통일부가 이번에 조선일보 김명성 기자의 취재 활동을 제한한 것은 언론 자유에 대한 심각한 침해이자 위반이며 탈북민에 대한 명백한 차별행위다”라고 밝혔다.
 
이어 “더욱 우려되는 것은 통일부가 ‘앞으로도 같은 판단을 내릴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여기자협회는 또 “취재대상이 누구이든, 취재장소가 어디이든 정부가 취재단 구성에 관여할 권리는 없다는 것을 분명히 밝히고자 한다”며 조 장관의 사과를 요구했다.
 
한편 지난 15일 조 장관은 판문점에서 진행된 고위급회담 종료 뒤 남북회담본부에서 브리핑을 열고 탈북 기자 배제로 발생한 논란에 대해 직접 해명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이런 상황이 발생해 아주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원만하게 고위급회담을 진행해서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에 대해 합의를 도출하고이행해나가야 하는 측면에서 불가피한 정책적 판단이었다”고 말했다.
 
홍주희 기자 honghong@joongang.co.kr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채널 목록

Total 4,224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