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골 결혼 이나영 "시골 아낙 모습이 제일 편하고 자유로웠죠" > 채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Vancouver
Temp Max: 9.65°C
Temp Min: 7.21°C


채널

방송 | 산골 결혼 이나영 "시골 아낙 모습이 제일 편하고 자유로웠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중앙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11-18 22:00 조회1,213회 댓글0건

본문

영화 '뷰티풀 데이즈'로 6년 만에 스크린 복귀한 배우 이나영.[사진 콘텐츠판다]

짙은 화장의 탈북여성(이나영 분)이 현란한 네온 불빛 아래 방황하듯 춤을 춘다. 수년 뒤, 한국에서 술집 마담이 된 그는 붉은 퍼머머리를 늘어뜨린 지친 모습이다.
 
6년 만의 스크린 복귀작 ‘뷰티풀 데이즈’(21일 개봉, 감독 윤재호)에서 배우 이나영(39)은 온통 낯설다. 한국에서 술집을 하던 탈북여성이 14년 만에 중국에서 자신을 찾아온 아들 젠첸(장동윤 분)으로 인해 지난날을 회상하는 얘기다. 과거를 감춘 채 살고 있단 설정 탓에 변변한 이름조차 없다.  
 
개봉 전 서울 삼청동에서 만난 그는 어떤 질문에든 편안하게 답하는 모습이 3년 전 배우 원빈과 깜짝 결혼식을 올린 이후 CF에만 모습을 비춘 ‘신비주의 스타’ 이미지와 거리가 멀어도 한참 멀었다. 대표작인 드라마 ‘네 멋대로 해라’, 영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비몽’ 등에서도 그는 찌든 일상과는 동떨어진 다소 비현실적인 캐릭터를 많이 맡았다.  

12일 오전 서울 삼청동에서 만난 이나영은 "저 신비주의 아니"라며 소탈한 수다를 풀어놨다. [사진 이든나인]

 
이번 영화는 다큐멘터리‧단편을 주로 찍어온 신인 감독의 장편 극영화 데뷔작. 출연료도 받지 않고 나선 데 대해 그는 “워낙 저예산이다. 다른 배우들도 많이들 한다”며 손사래를 쳤다.  
 
“시나리오가 재밌어서 금방 읽었어요. 자기 삶을 다 받아들이는 여성 얘기였죠. 고아 출신 탈북자로, 어릴 적부터 어떤 일이 벌어져도 살아남으려 감정을 누르는 법을 터득한 사람요. 감독님이 탈북 소재를 담은 전작들(‘마담B’ ‘히치하이커’ ‘약속’)을 추천받아서 보곤 더 확신이 들었죠. 원빈씨도 대본 모니터를 하고선 되게 슬프다고, 배우로선 어렵겠지만 열심히 해보라고 응원해줬어요.”  
 
6년간 베일 속에 지냈다.  
“저 신비주의 아니다. 정말 평범하게 지냈다. 가정일하고 운동하고 대본 회의도 많이 했다. 원빈씨랑 아이랑 셋이 잘 논다. 이야기를 서로 제일 많이 나누는 친구들 같다.”
 
영화 ‘하울링’ ‘아빠가 여자를 좋아해’ 등의 흥행부진 이후 공백기가 길었는데.  
“연기로 잘 전달 못 한 제 탓도 있었다. 전 항상 제 단점만 보인다. 영화 전체 평가보단 배우로서 다음엔 뭘 잘 보여드릴 수 있을지, 연기적 고민을 더 많이 하게 된다. 시간이 흐를수록 부담은 됐지만 애매하게 돌아오긴 싫었다. 이번 영화는 제가 이입할 수 있는 모든 조건이 맞아떨어졌다.”
 
관련기사

14년 만에 엄마를 찾아 한국에 간 조선족 청년 젠첸은 생각과 달리 다른 남자와 살며 술집을 하는 엄마의 모습이 당혹스럽다. [사진 콘텐츠판다]

지난달 영화가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에 공개된 당시 그는 “3년 전 첫 아이를 얻어, 엄마로서 감정에 예전보다 더 깊이 공감할 수 있었다”고 했다. 탈북 후 중국 변두리의 나이든 조선족 남편(오광록 분)에게 시집가는 10대 시절부터 온갖 범죄에 연루되는 20대를 거쳐 30대가 된 현재까지 20년 남짓 세월을 그가 직접 소화했다.  
 
“작품을 할 땐 ‘룩’을 먼저 상상한다”는 그는 “‘마담B’ 같은 다큐에 보니 탈북여성들이 힘겹게 살면서 오히려 화려한 색감과 옷을 즐기더라. 그게 더 ‘삶’처럼 다가왔는데, 제가 하면 지나쳐 보일 것 같아 톤 조절을 했다. 온 시장을 뒤져 의상을 마련했다”고 했다.  
 
감정에 있어선 누르고 걷어내는 작업이 많았다. 그는 “촬영 기간이 3주밖에 안 돼 최대한 몰입하려 했다”면서 “시나리오부터 워낙 감정표현이 없었다. 처음엔 당황스러웠지만, 이 엄마가 살아온 역사로 보면 어쩔 수 없을 듯해 최대한 절제했다”고 돌이켰다.  

붉은 퍼머머리를 길게 늘어뜨린 지친 모습의 주인공. 갑작스레 찾아온 아들을 그는 반기지 못한다.[사진 콘텐츠판다]

 
북한 말투는 이번 영화에 중국 동료 역으로 출연한 탈북자 출신 배우 김아라씨에게 배웠다. “함경도에서 넘어온 분들은 억양이 세지 않아 오히려 더 어려웠어요. 중국어도 그분이 쓰시는 단어, 톤으로 다 고치고 욕도 해보고, 재밌었죠.”
 
“중국에서 시골 아낙으로 살던 장면이 제일 편하고 자유로웠다” 말할 땐 이나영의 큰 눈이 한껏 맑아졌다. “예전부터 시골 여성을 굉장히 연기하고 싶었다”는 그는 “제 아이도 자연과 잘 놀게 하려고 노력하는데, 제가 저한테 보고 싶은 모습인 것 같다. 뽀글머리 스타일도 꼭 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공리가 주연한 장이머우 감독의 ‘귀주 이야기’가 제 인생 영화다. 이번 작품을 하면서 두 사람이 함께한 다른 영화 ‘인생’도 감히 생각났다”면서 “언젠가 그런 영화도 해보고 싶다”고 했다.  

중국에서 조선족 남편과 아들을 낳아 살아가던 행복한 한때의 모습. [사진 콘텐츠판다]

 
언젠가 부부가 같은 영화에 출연할 수도 있겠다.  
“둘이 장난으론 그런 얘기 많이 한다. 원빈씨 복귀요? 본의 아니게 놀고 있다(웃음). 본인은 휴머니즘이 있는 시나리오를 찾는데 생각만큼 많지 않더라.”
 
“한 달 이후의 계획은 못 세우는 단순한 성격이라 이미지 변신은 별로 생각해본 적 없다”면서도 “다양한 소재를 선호하다 보니, 저예산‧독립영화를 오히려 더 좋아하게 됐다”는 그다. 
 
차기작으론 이번 영화와 정반대로 밝은 분위기의 드라마 ‘로맨스는 별책부록’을 택했다. 고스펙의 경력 단절 여성이 학력을 속여 출판사에 취직하며 벌어지는 얘기로 내년 방영 예정이다. 데뷔 초부터 그를 이상형으로 꼽아온 배우 이종석과 호흡을 맞춘다.  
 
“저도 팬이에요. 만나보니 이종석씨만의 분위기가 있더군요. 저로선 호흡이 길었던 영화에 비해 드라마가 조금 라이트해서 한창 적응하고 있어요. 캐릭터가 또 좋아요. 많이 좋아해 주실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
나원정 기자 na.wonjeong@joongang.co.kr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채널 목록

Total 4,19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