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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 [한승탁의 주택관리 길라잡이] 집 구매 때 기초 벽 외부에 방수 비닐 입힌 것 좋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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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승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5-04-13 10:50 조회4,35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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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펙션을 하다 보면 약 90% 이상의 건물 기초 벽에 크던 작던 간에 크랙이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집이나 건축물 지하에서 일어날수 있는 문제 중 가장 흔한 것이 지하실로 베어 나오거나 새어 들어오는 물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그 물기가 어디서 생겨나는지를 면밀히 찾아보아야 한다. 특히 지하실이 있는 집은 습기로부터 자유 할 수 업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 본다.

1. 물 새는 곳 시험
물이 새는 것을 시험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으로 알루미늄 호일 조각을 벽과 바닥 여러 군데 (Taping) 붙여둔다. 끝 가장자리는 틈이 생기지 않게 잘 붙여야 하며 며칠 후 살펴봐서 물 방울이 호일 안쪽에 보이면 이는 벽을 통해 습기가 베어 나온 것이고 물 방울이 호일 바깥쪽에서 보이면 이는 실내 습도 (Humidity) 조절의 잘못으로 나타난 문제로 보면 된다. 

2. 습도 줄이기 
  습기는 공기 중에 함유된 물방울을 말한다. 이는 더운 것에서 기인하는데 부엌 오븐 배기 팬, 세탁 건조기 닥트가 잘못 연결되거나 화장실이나 샤워실 등에서 발생될 수 있다.  이런 습기를 방치하면 곰팡이를 생성시키고 부패, 부식을 촉진하며, 벽과 찬물 배관에서 응축을 일으켜 내벽에 습기를 만든다. 이러한 습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1) 제습기 설치를 설치한다.
(2) 노출된 찬물 배관(Cold water pipe)을 보온재(Insulation)로 감싼다.
 (3) 세탁 건조기의 배기 닥트를 조사하며 특히 연결부분과 지하실을 통과한다면 지하실은 온도가 낮으므로 면밀히 조사한다.
 (4) 지하실에 배기 팬을 설치한다.

 3. 베어 나오는 물(Seeping Water) 
  지하 콘크리트 바닥이나 벽을 통해 지하실로 유입되는 물의 근원을 찾기란 쉽지 않지만 다음의 몇 가지 의문을 갖고 살펴본다. 
  (1) 물이 항상 같은 장소에 나타난다면 집 외부의 배관이나 빗물 내림 통을 살펴본다. 
 (2) 물이 비가 많이 내린 후에만 나타난다면 빗물 홈통에서 물이 넘치는지를 조사한다. 
 (4) 콘크리트 바닥이나 벽에 크랙이 있다면 물이 외부에서 내부로 침투하는 확실한 요인이다. 
 4. 집 수정 펌프 설치(Sump Pump) 
 지하에 생기는 물을 없애기 위한 또 하나의 방법으로 집 수정 펌프를 
설치하는 것으로 시멘트 기초 바닥 아래에 물 웅덩이(Sump)를 파서 설치하여 그곳에 고인 물을 집 밖으로 퍼내는 장치이다.

5. 기초 방수 (Foundation Waterproofing) 
 통상적인 내부 벽의 방수나 크랙 보수 만으로는 지하실의 습기를 다 
 막을 수는 없다. 근본적으로 외부에서 생겨난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 
 기초 벽 외부에 올바른 배수시설과 방수처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6. 배수관 설치 (Installing Drain Pipe) 
 (1) 기초 벽 주위를 작업하기 좋게 넓게 그리고 기초 기둥(Foundation Footing)에 닿게 깊은 도랑을 판다. 
 (2) 기초 벽을 거친 스크래퍼(Wild Scraper)로 깨끗이 한 다음 빗자루나 브러쉬로 문지르며 물로 씻어 낸다. 
 (3)직경 약 7~8센치(3 inch bed of medium-size)되는 자갈을 도랑에 깐다. 
 (4) 직경 약 10센치(4inch)되는 배수토관이나 구멍 나 있는 배수 파이프를 집 전체 바닥 주변에 설치한다. 파이프는 집의 한쪽 코너로 경사지게 설치하며 그 코너 끝에서 경사지게 관을 이어서 집 수정(Drywell)으로 연결한다. 
 (5) 배수파이프의 끝은 필터(Filter cloth)로 막아서 이물질의 유입을 막는다. 
 (6) 설치한 배수파이프 위를 자갈로 덮는다. 

7. 기초 외벽 방수 (Waterproofing the Walls) 
배수시설의 설치가 끝난 다음 외부 기초 벽(Foundation Wall)을 방수제로 코팅한다. 
(1) 기초 벽을 아스팔트(Asphalt roofing cement)로 코팅한다. 
(2) 검정색 0.6 mili Polyethylene을 붙인다. 이때 모든 연결부위는 적어도 10센치(4inch)이상 겹치게 붙이고 루핑 시멘트(Roofing cement)로 덧칠한다. 
(3) 이틀 정도 잘 말린 후 도랑 안을 다시 흙으로 채우고 집으로부터 외곽으로 경사 지도록 흙 바닥을 잘 고른다.
 
8. 처음부터 기초 벽이 철저하게 방수 되어있는 집을 사는 것이  좋아  
이미 지어진 집의 지하실로 물이 새들어와 위와 같은 공사를 하려면 여간 어려운 작업이 아니므로 처음 집을 지을 때부터 완벽하게 방수되어 있는 집을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즉 기초 시멘트 벽은 레미콘에 이미 방수 액을 혼합하여 일차로 방수하고 이차로 물기를 차단하기 위해 외부에 콜타르를 바른다. 하지만 이렇게 두 번에 걸쳐 방수처리를 했다고 해도 기초 벽에 크랙이 발생하면 이 틈으로 물이 스며 들어오게 된다. 

때문에 설사 크랙이 발생해도 물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외벽 바닥으로부터 흙을 덮은 지상으로 약 3~4센티미터 위까지 약 0.6미리 두께의 방수비닐이 보일 정도까지 입히는 것이 안전하므로 처음부터 이렇게 되어 있는 집을 구매하는 것이 후환이 없다. 

우리 집 기초 벽에는 방수 비닐이 없고 크랙은 있는데도 집안으로 물이 안 들어오고 있다고 생각하는 분이 있다면 이미 물이 들어와 벽안에 석고 보드를 부치기 위하여 설치한 목재 아래가 물을 머금고 있다가 비가 안 오거나 여름철에 건조 되었다가 비가 많이 내리는 겨울철엔 목재가 물을 흡수하며 서서히 상해가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목재는 물기에 치명적으로 취약하다.



한승탁 (BC주 공인 인스펙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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