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간 사회의 보이지 않는 벽은 사람의 머릿속에 존재할 뿐! > 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칼럼

5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간 사회의 보이지 않는 벽은 사람의 머릿속에 존재할 뿐!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3-05-04 14:32 조회613회 댓글0건

본문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간 사회의 보이지 않는 벽은 사람의 머릿속에 존재할 뿐!


◆ 보이지 않는 유리천장, 사회의 양극화 등, 보이지 않는 벽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어봤지만 사실 이러한 벽을 넘어서는 이야기는 흔하지 않거든요. 앞서 이야기를 정리해보면 결국 인류가 걸어온 길에 의해 더 단단해지고 견고해진 것이 바로 이러한 벽들이라고 보이는데 그러면 권력이 없는 일반인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나요? 누구든 세상에 태어나서 한번쯤은 보이지 않는 벽을 넘어서고 싶어 하잖아요. 


- 물론 있죠. 하지만 그 전에 먼저 벽을 넘어서지 못하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 지난 번 이야기하신 반항의 결과에 대한 두려움이 아닐까요? 


- 물론 그것도 한 요소에 들어가요. 하지만 더 있어요. 보이지 않는 벽의 의미가 뭘까요? 이 벽이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 피라미드식 사회구조 아닐까요? 계층이 만들어져 있는데 그 계층마다 말 그대로 유리벽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니까요? 


- 그러면 그 유리벽을 넘어서 올라가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 유리벽 위에 있는 사람에게 방법을 물어보면 되지 않을까요? 도움도 얻을 수 있고요. 


- 예. 그 모습이 지금의 현실이죠? 혈연, 학연, 지연 등을 통해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피라미드를 한 계단 한 계단 올라가는 방법이요. 그리고 그나마 일반인들에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학연을 통해 올라가는 것이고요. 


◆ 왜 학연이라고 생각하세요? 


- 혈연이나 지연을 통해 올라가려면 가문 또는 지역에서 피라미드 꼭대기에 오른 사람들이 많아야 하는데 이 경우 상당히 제한적이며 폐쇄적이니까요. 왕의 혈통은 왕족 내에서 태어나야 가능하고 지역도 해당 지역에서 태어나고 자라야 하니까요. 그러니까 학연이 그나마 범위가 넓기 때문에 일반인에게도 기회가 주어질 가능성이 높아요. 


◆ 동의해요. 좋은 학교에 진학하려는 것이 결국 후에 피라미드식 사회구조에서 조금이라도 높은 곳에 오르려는 목적도 포함하는 것이니까요. 그러면 결국 높은 성적을 위해 경쟁하고 또 이겨야만 유리 천장을 넘어설 수 있다는 뜻인가요? 이 방법도 요즘은 돈이 없어 학원도 다니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려운 것인데, 이런 사람들에게는 기회가 없는 것인가요? 


- 아니요. 반대에요. 좋은 학교를 나오면 기회가 주어지는 것도 사실이지만 문제는 주어지는 기회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이죠. 


◆ 예? 주어지는 기회에 의존한다는 것이 무슨 뜻이죠? 


- 내가 기회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가 만들어줘야 가능하니까요. 그러니까 나를 이끌어줄 사람에게 반항하면 안 되고 때로는 싫어도 그들이 원하는 대로 따라야 하며 또 비위도 맞춰줘야 하죠. 말 그대로 정신적 노예가 될 가능성이 상당히 커요. 그리고 이런 사람들 중에서도 소수만 유리천장을 지나갈 수 있죠. 피라미드 구조는 위로 갈수록 자리의 수가 적어지니까요. 


◆ 어떻게 보면 피라미드를 올라가고자 하는 욕망 때문에 타인의 노예가 되는 모습인데, 결국 다시 원점이네요. 한 마디로 유리천장을 내가 스스로 넘는 것이 아니니까요. 정말 방법이 없나요? 


- 있어요. 유리천장과 피라미드식 사회구조의 공통점은 실제로 존재하는 물질이 아니라 사람들의 두뇌에 있는 구조라는 거죠. 마치 잘 훈련받은 강아지가 어디에 똥오줌을 싸야 하는 지를 구분 하는 것처럼 말이죠. 


◆ 실존하지 않는 것이지만 사람들의 두뇌에는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 두뇌에 존재하는 그 벽과 구조를 모두 무너뜨리면 가능해요. 내 두뇌의 모든 경계를 무너뜨리면 유리천장이나 피라미드가 없다는 것을 볼 수 있어요. 


◆ 그러면 위아래도 없게 되는 것인가요? 왕도, 대통령도, 회사의 회장도, 직장의 상사도 모두요?


- 예. 그래서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다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남자와 여자에 대한 차별을 둘 이유도 없고, 인종을 차별할 이유도 없으며, 신체 조건이 다르다고 무시하지 않고, 가진 것의 있고 없음으로 분별할 이유도 없어요. 


◆ 그렇게 하면 피라미드 꼭대기에 오를 수 있나요?


- 오를 피라미드가 없는데 어떻게 오를 수 있겠어요. 또 넘어야 할 유리천장이 없는데 넘기 위해 피땀을 흘려가며 타인의 노예로 살 이유도 없죠. 


◆ 그러면 무엇을 위해 살아가나요? 


- 핵심이 되는 질문을 하셨네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유리천장을 넘기 위해 노력하고 존재하지 않는 피라미드의 꼭대기에 오르기 위해 땀을 흘려요. 그런데 이러한 노력이 역으로 사람들을 노예화 시키죠. 그런데 막상 이러한 것이 내 두뇌가 만든 틀이자 구조물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나아가 없다는 것을 보게 되면 막상 무엇을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를 찾지 못해요. 


◆ 삶이 다를 것이라는 건 알 것 같은데 구체적으로 어떤 삶인지는 상상이 안돼요. 


- 이 부분은 실제로 두뇌의 틀을 벗어나야만 뚜렷하게 볼 수 있는 것이니까 간단하게만 정리할게요. 피라미드가 없으니 내가 스스로 피라미드를 만들 수 있어요. 유리천장이 없으니 유리천장을 만들 수도 있어요. 또 현재 사람들이 존재한다고 믿는 피라미드나 유리천장을 모두 없앨 수도 있어요. 그러니까 내 생각에 따라 만들기도 하고 없애기도 하죠. 


◆ 만일 피라미드의 꼭대기에 오르고자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의 두뇌에서 피라미드를 없앤다면 그 사람들의 충격이 상당할 것 같은데요. 


- 맞아요. 그래서 타인의 위에 군림하거나 피라미드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자랑하거나 하는 사람들에게는 두려움의 대상이 되죠. 그래서 자신들의 가치가 모두 떨어져 다른 사람들과 차이가 없음을 보게 될까 두려워 이런 사람들을 외면하고 돌아설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가까지 가지 말라고 하며 고립시키려 하죠. 하지만 자신만의 삶의 의미를 찾고자 고민하는 사람들, 자신이 어떤 길을 가고 있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 또 어떤 삶이 인간의 삶인지 등을 알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길을 안내해 주는 역할을 해요. 이 내용은 이 정도로 마무리 짓도록 할게요. 


◆ 그러면 유리천장이나 피라미드 구조를 벗어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교육칼럼 목록

게시물 검색
Total 957건 1 페이지
교육칼럼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957 4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감정은 결과/결론이 정해졌을 때 일어나는 것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2 55
956 4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생각을 가진 사람과 생각이 없는 사람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5 77
955 4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빈 깡통은 요란해서 사람의 시선을 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100
954 3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낚시? 그냥 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1 111
953 3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공지능으로 인해 사라지는 직장, 왜?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4 139
952 3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스턴트 지식, 인스턴트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07 174
951 3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의 정확도를 측정하는 시험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9 177
950 3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역사적으로 탄압받은 질문 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3 193
949 2월 2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언어와 두뇌 발달의 핵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16 228
948 2월 1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사용을 보면 두뇌가 보인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8 259
947 2월 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발달에서 지식의 역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1 205
946 2월 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와 신호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25 210
945 1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의 진화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며 발달하는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7 258
944 아이엘츠 제대로 공부하기/에세이를 쓰실때 유용한 표현들과 함께 라이팅 점수도 챙겨보세요~!!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6 228
943 1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둔 교육으로는 보물을 찾을 수 없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1 245
942 기초 영어 회화 <날씨와 관련된 필수 패턴> "지난 밤에 진눈깨비가 내렸어요." 를 영어로~~????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0 233
941 1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사고력을 자극하는 호기심과 사고력을 막는 호기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4 243
940 1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꿈을 이루기 위한 삶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8 230
939 12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높은 시험성적은 두뇌가 지식의 노예화가 되었다는 증거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282
938 <왕초보 영어회화>공손한 표현 "Would you like to~" 쉽게 쓰고 계신가요??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226
937 12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동물의 두뇌 vs. 인간의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4 288
936 [헤럴드코퀴틀람] 아이엘츠 Writing 관련 빈출문제를 통한 문장 작성 방법~!! 라이팅 공부 중이시라면 …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3 240
935 12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눈에 보이지 않는 목표를 만들 수 있는 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 253
934 [아이엘츠IDP공식시험센터] 아이엘츠 기초반 수업에서 배우는 어휘! 사람의 외모 및 성격 관련 어휘,표현에 …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6 213
933 12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으로 목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2 278
932 [헤럴드아카데미] 셀핍 Writing문제 답안작성 꿀팁!! 함께 풀어보세요???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9 312
931 12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의 종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3 264
930 [아이엘츠공식시험센터]아이엘츠, 셀핍 시험을 준비중이시라면 꼭 필요한 어휘 시리즈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2 269
929 11월 2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고기를 잡아주기 보다는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6 321
928 [아이엘츠공식시험센터]아이엘츠를 준비중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필수 어휘 시리즈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5 248
927 11월 1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4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9 281
926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9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8 272
925 11월 1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3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2 270
924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8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1 292
923 11월 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2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6 293
922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7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5 328
921 10월 2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1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9 350
920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6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8 331
919 10월 2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 (2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3 352
918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5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1 318
91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 (1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6 324
916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4.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 350
915 10월 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모든 인간은 천재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다만 사회가 천재성을 억…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9 355
914 [헤럴드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3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7 331
913 9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삶의 고통과 괴로움은 목표를 향해 달려가기 때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1 324
912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2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0 335
911 9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천재들의 아이디어를 판단할 수 없는 사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5 371
910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1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3 354
909 9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 가지 형태의 천재적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7 392
908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0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6 420
907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9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30 423
906 9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중독에도 종류가 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9 335
905 9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교육을 통해 접하는 도박의 맛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6 429
904 8월 2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 가지 다른 형태의 욕망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8 371
903 [헤럴드 코튀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8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7 370
902 8월 1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양극화라는 불씨에 기름을 붓는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1 383
901 8월 1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창의적 사고력을 막는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475
900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7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31 415
899 8월 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새로운 아이디어로 창의적 목표를 세우기 어려운 이유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9 457
898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6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6 424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