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방법을 익히는 공부 방법] 총정리 – 공부 방법의 기초 > 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칼럼

[공부 방법을 익히는 공부 방법] 총정리 – 공부 방법의 기초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6-21 09:13 조회3,346회 댓글0건

본문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공부 방법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공부 방법을 익히는 공부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사고력을 바탕으로 지식을 쌓는 공부 이고 다음으로는 지혜를 쌓는 공부 방법입니다. 사고력을 바탕으로 지식을 쌓는 공부는 학교공부에 비유할 수 있기에 그렇게 낯설지는 않겠지만 지혜를 쌓는 방법은 다소 생소하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공부 방법 모두 주제와 접근법이 조금 다를 뿐 기초적인 방법은 동일하기에 사고력을 바탕으로 지식을 쌓는 공부 방법을 익힌 후 지혜를 쌓는 공부 방법을 접한다면 낯설지도 않을뿐더러 그렇게 어렵지도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지혜를 쌓는 방법을 찾고자 하는 분들도 사고력을 바탕으로 지식을 쌓는 공부 방법부터 차근차근 접근하라는 것이 필자의 제안입니다. 사실 사고력을 바탕으로 지식을 쌓는 공부 방법을 익히지 않고 지혜를 쌓는 공부 방법만 익힌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필자가 제안하는 것은 바로 실천입니다. 테니스를 배우겠다는 사람이 테니스채를 휘둘러보지도 않고 눈으로 보고만 배울 수 없듯 사고력과 지혜를 담당하는 두뇌의 영역 또한 실천을 바탕으로 하나씩 시도해보지 않으면 발달을 시킬 수 없습니다.

 

자, 이제 본격적인 방법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우선 모든 공부는 주제의 선정에서 시작됩니다. 그리고 주제를 선정했으면 다음은 주제에 대한 정의를 묻는 질문으로 이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주제의 정의를 묻는 예를 들면 ‘중력이란 무엇인가?’와 같은 질문이 있을 때 머릿속에 답이 떠오르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서 답이 떠오르지 않는 경우라면 그 자체로 사고력을 키워가는 훈련 도구로 사용할 수 있지만 과거 학교교육 등을 통해 배운 답이 떠오른다면 이러한 답이 이해를 바탕으로 얻은 지식이던 아니면 나 자신의 사고력을 바탕으로 얻은 지식이던 상관없이 이미 지식의 형태로 저장된 것이기에 그 자체로는 사고력을 늘릴 수 있는 주제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고력을 늘릴 수 있는 주제로 바꾸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일단 두 가지 경우 모두 사고력을 바탕으로 지식을 쌓는 공부의 형태로 바꾸고 나면 다음 과정은 그림에서 보듯, 주제에 대한 정의를 묻는 질문에 이어서 답을 찾을 수 있는 질문의 형태로 바꾸고 그 질문에 대해 서술하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서 스스로 답을 찾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이 기본적인 공부 방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 주는 각 단계별 구체적인 설명보다는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방법을 그림으로 대신 표현하고 다음 주부터 각 단계별로 예와 함께 구체적인 설명과 함께 이러한 방법으로 공부를 하는 이유를 덧붙이도록 하겠습니다.

 

 Signature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교육칼럼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