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을 바탕으로 지식을 쌓는 공부 방법] 중급과정의 공부 방법 종합 > 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칼럼

[사고력을 바탕으로 지식을 쌓는 공부 방법] 중급과정의 공부 방법 종합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11-21 13:41 조회2,395회 댓글0건

본문

 

 

지금까지 중급과정의 기본적인 공부 방법을 다루었습니다. 이제 중급과정에서 남은 것은 기초과정의 방법을 포함하여 지금까지 다룬 중급과정의 방법을 하나로 통합해서 실전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앞서 예로 든 ‘물’을 주제로 통합된 방법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주제: 물

 

단계 1: 기초과정의 방법을 적용하여 내 두뇌에 저장된 물에 대한 지식과 함께 관찰을 통해 얻어지는 정보를 서술하기 (자세한 과정은 기초과정에서 다루었으니 여기서는 간단하게 요약하겠습니다.)

 

- 질문: 물이란 무엇인가? 내 눈에 물은 어떻게 보이는가? 내 눈에 보이는 물의 색은 무엇인가? 맛은? 냄새는? 등

 

- 질문에 부합하는 서술을 종합하여 내린 나만의 정의: 물은 투명하고 색, 맛, 냄새가 없으며 액체로 정해진 형태도 없으며 화학에서는 H2O로 나타낸다.

 

※ 질문에 부합하는 서술 그리고 서술을 구체적으로 하는 과정은 생략하겠습니다.

 

단계 2: 외부의 지식을 소화하여 받아들이는 과정 (1 단계와 마찬가지로 자세한 과정은 이미 다루었으므로 간단하게 요약하겠습니다.)

 

- 질문: H2O란 무엇인가?

 

- 사전적 정의에서 핵심요소를 찾아 나열한 후 문장을 재구성하기: 물이란 화학적 방법으로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원소들 중 수소 2개와 산소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생명체를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것이며 지구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단계 3: 1 단계의 내가 찾은 지식과 2 단계의 외부로부터 얻은 지식을 소화하여 나만의 것으로 재구성한 정의를 합쳐서 서술하기

 

- 물이란 화학적 방법으로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원소들 중 수소 2개와 산소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생명체를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것이며 지구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물질로 투명하고 색, 맛, 냄새가 없으며 액체로 모양도 물을 담고 있는 용기에 따라 변한다.

 

여기까지가 중급과정을 통한 공부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3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지만 각각의 단계는 앞서 칼럼을 접했던 독자 분들이라면 각각의 단계는 1-2주 이상에 걸쳐 다룬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음을 인식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각 과정을 다시 반복하기보다는 간단하게 요약한 형태로 적었고 남은 지면을 공부의 과정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핵심요소들을 간단하게나마 다루려고 합니다.

 

사고력을 바탕으로 지식을 쌓는 공부의 핵심요소들

 

1. ‘이해했다!’고 생각하는 순간 사고는 멈춘다.

 

- 이해했는데 더 이상 생각할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이해했다고 생각하는 순간 사고력은 멈춥니다. 따라서 이해했다는 내용을 어떤 형태로든 질문으로 바꾸어 놓습니다.

 

2. ‘나 알아!’라고 생각하는 순간 사고는 멈춘다.

 

- 이미 알고 있는데 그 것에 대해 더 이상 생각할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앞서 ‘이해했다!’와 마찬가지로 이해한 내용을 질문으로 바꿉니다.

 

3. 모든 공부는 질문으로 시작해서 질문으로 끝낸다.

 

- 사고력은 질문이 있어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에 부합하는 서술, 내가 내린 정의 등 모든 것을 질문으로 바꾸는 훈련을 합니다.

 

4. 목적/용도/기능 등을 배제한 서술

 

- 필자가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스마트폰을 가지고 서술해보라고 주문하면 거의 모든 학생들이 전화, 사용하는 앱, 카메라 등을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이 내용들은 이미 스마트폰을 만든 사람들이 만들어놓은 것이기에 아무리 내가 서술을 할 수 있다고 해도 결국 그것을 만든 사람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이 말을 천재의 경우에 비유하자면, 천재들이 성립한 이론을 아무리 이해하고 외워 그것을 설명한다 해도 천재의 사고를 따라가지는 못한다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따라서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고 서술하는 훈련을 해야 다른 사람의 생각이 아닌 내 머릿속의 생각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스마트폰을 예로 들자면 ‘크기는 ** 센티미터 이고 무게는 ** 그램이며, 사각형으로 되어있고....’와 같이 보이는 것, 손으로 잡았을 때 느껴지는 촉감 등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나만의 사고력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사고력을 바탕으로 지식을 쌓는 공부 방법은 총 네 개의 과정으로 나눕니다. 그리고 이제 중급과정까지 마쳤습니다. 이 시점에서 상위과정을 다루기보다는 전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공부 과정의 이해를 돕는 방법일 것 같아 다음 주 칼럼부터 사고력을 바탕으로 지식을 쌓는 공부 방법의 개요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Tongpil Min

 

PonderEd Education

 

Http://www.the-lessons-of-life.ca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교육칼럼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