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바울의 교육칼럼] SAT 고득점을 위한 ESSAY 학습법. > 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칼럼

[김바울의 교육칼럼] SAT 고득점을 위한 ESSAY 학습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바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06-17 08:29 조회1,282회 댓글0건

본문

저번 칼럼에서 이야기했던 SAT’ 읽기와 쓰기 팁에 이어 이번에는 많은 학생들이 힘들어하는 Essay파트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한다.


SAT Essay 영역은 필수 과목이 아닌 선택과목이다. 그러나 대부분 미국을 포함한 주요 명문대학교에서는 Essay를 요구하니 충분히 연습해 놓으면 미국 명문대학 입시에서 큰 비중을 두고 볼 College Essay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SAT는 Essay영역을 응시하지 않으면 1,600점 만점이고 Essay를 응시하면 ESSAY 파트는 24점으로 채점 된다. 

우선 에세이 파트는 과거와 달리 주제에 대한 찬반이나 개인적인 경험에 대해 작성하도록 요구되지 않고 주어진 지문 Reading (읽기)와 Analysis (분석) 후 Writing (라이팅)으로 이어진다. 즉 토플이나 아이엘츠의 통합형과 독립형을 섞어놓은 한 층 더 높은 수준의 에세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작성 시간이 길기 때문에 평상시에 에세이 쓰는 연습을 할 때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흐름과 전개 (Logical analysis & Logical developing)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시간 안에 브레인스토밍과 직접 쓰는 연습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특히 에세이를 잘 쓰기 위해서는 quotation (인용구), paraphrasing (다른 말로 바꾸기)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또한 시험에 자주 나오는 writing strategy (survey 설문조사, statistics 통계, repetition 반복 등) 숙어나 표현방법을 외워두고 자주 반복하며 복습하는 것 또한 스킬적으로 꼭 필요한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어휘력, 문법, 문장 구조에 대한 꾸준한 첨삭을 받아 Writing Skills 자체를 높여야 한다.


한편 SAT에세이 및 기본적인 Essay 쓰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공부할 수 있도록 평소에 영어로 된 소설, 신문, 잡지, 연설 등을 스크랩하여서 꼭 반복해서 쓰고 언제든 인용할 수 있게 연습 하는 것이 중요하다. 꾸준히 반복하다 보면 Reading 독해 능력과 배경지식 뿐만이 아니라 자연스레 에세이 스킬 또한 늘어나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꼭 명심해야 하는 것은 눈으로 보는 것과 글귀를 쓰면서 외워 놓아 자연스럽게 글에 쓰는 것은 큰 차이가 있으니 직접 적용해보는 연습을 잊지않고 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이 완성될 때 비로소 좋은 SAT 점수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abaf11485bf01e7be2445eb16dc0f478_1567716652_5071.jpg 

김 바울, Paul R Kim.

시사칼럼니스트

리사운드 대표(통번역,영어,자기소개서), 케이픽솔루션(교육,대학입시)파트너. 

삼성자소성가 북미지부대표, Sunny 이주공사 통번역가.

아이엘츠,셀핍 및 대학입시 교육컨설팅 강의 진행 중.


카카오톡: paulRkim

인스타: paulrkim

이메일: paulrkim@kpicsolutions.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교육칼럼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