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 1 (감정) > 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칼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 1 (감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07-06 15:36 조회1,368회 댓글0건

본문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두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 1 (감정)

   

이 내용은 민동필 박사가 학생 또는 부모들로부터 받는 공부 방법두뇌의 발달사고력을 키우는 방법 그리고 공부 방법과 사회문제 등에 관한 질문들에 답을 하는 내용입니다이와 비슷한 주제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는 분들은 min@PonderEd.ca로 연락주세요.

   

   

상위권 대학의 교수들도 학생들의 목표 지향적 두뇌능력을 키워주지 못한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대학의 기능은 무엇인가요

   

◆ 대학뿐 아니라 모든 교육의 현실은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두뇌를 발달하도록 정보를 지식의 형태로 제공하거나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전부라고 볼 수 있어요

   

환경이란 어떤 것을 뜻하나요

   

◆ 예를 들면 도서관을 통해 학술지 등 필요한 참고문헌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거나 또는 가르치는 과목을 다양하게 해서 학생들로 하여금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수업 이외의 모든 것들이죠

   

앞서 상위권 대학의 교수들도 사고 지향적 두뇌능력을 보여줄 수는 있어도 가르칠 수는 없다고 했잖아요왜 그런 건가요?

   

◆ 목표 지향적 두뇌기능뿐 아니라 천재들의 두뇌능력인 호기심을 바탕으로 답을 찾아가는 사고능력을 가르칠 수 있으려면 자신의 두뇌가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는 지 단계별로 관찰하고 서술할 수 있어야 해요하지만 천재를 비롯해 연구의 업적이 뛰어난 교수들의 경우라도 사고력을 담당하는 두뇌능력을 사용을 할 수 있지만 사고가 진행되어가는 과정을 뚜렷하게 설명할 수 없어요스스로 두뇌가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는 지 볼 수 없기 때문이죠

   

그 말은 민 박사님은 두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보셨다는 뜻인가요보셨다면 두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 두뇌의 정보처리 과정을 보고 정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저만이 유일하게 목표 지향적 두뇌기능이나 호기심을 기반으로 하는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가르칠 수 있죠두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은 간단해요먼저 질문자는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인다고 생각하세요

   

- 5감을 통해서 아닐까요보고 듣고 맛보는 등이 우리가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법일 것 같은데요

   

◆ 맞아요. 5감을 통해서 정보를 받아들이죠그러면 두뇌는 이렇게 받아들인 정보를 어떻게 처리할까요

   

글쎄요

   

◆ 감정이에요. 5감으로 들어온 정보는 감정이라는 두뇌영역을 통해 처리하죠예를 들면 성적이 올랐을 때의 성취감이나 기쁨어디선가 쓰레기 냄새가 나면 인상을 찌푸리며 싫어하는 것처럼 감정을 통해 정보를 처리하고 결정을 내리죠그래서 저는 감정이라는 두뇌영역을 인간의 여섯 번째 감각으로 불러요

   

그런 것 같네요분위기가 편안한지 불편한지 등의 감정으로 두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경우가 많네요감정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잖아요대부분 사람들이 이렇게 하지 않나요

   

◆ 그렇죠감정으로 정보를 해석하죠그런데 문제는 감정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인과의 법칙을 논리적으로 찾아가는 두뇌능력은 오히려 작동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왜 그런가요

   

◆ 생각해보세요내가 집에 들어섰는데 남자 친구 또는 여자 친구가 방에 향초를 켜놓고 침대에도 꽃을 뿌려놓고 잔잔한 음악과 함께 와인도 준비해서 기다리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두뇌는 5감을 통해 들어오는 정보들을 어떻게 처리할까요

   

로맨틱하다고 보겠죠기분도 편안하면서 좋아질 것 같고요

   

◆ 그렇게 로맨틱하다고 결론이 나면 두뇌는 다음에 뭘 할까요

   

글쎄요와인도 마셔가면서 서로 사랑을 나누지 않겠어요

   

◆ 사랑을 나누는 것은 로맨틱하다는 감정적 처리를 바탕으로 결정이 내려진 상태에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죠그 것을 생각이라고 할 수는 없겠죠

   

그런 것 같네요지금 그 말은 그러면 감정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생각의 과정이 없다는 뜻인가요

   

◆ 맞아요. 5감을 통해 들어오는 정보를 감정이라는 두뇌영역을 통해 결론으로 바로 보내기 때문에 두뇌가 생각을 하는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다는 거죠그래서 정보를 받아들여 처리할 때 /으로 판단을 한다든가 옳다/그르다’, ‘맞다/틀리다’, 또는 해야 한다/하지 말아야한다와 같이 판단을 이미 내려놓는 경우에는 두뇌의 사고력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특히 공부에 있어서는 독이 되는 것이죠

   

저는 옳다/그르다와 같은 접근법이 갈등이나 싸움을 야기하기 때문에 하면 안 된다고 생각을 해 왔는데 사고력에도 적용된다는 것은 생각하지 못했던 것 같아요

   

◆ 앞서 이야기 했듯 목표 지향적 두뇌능력을 키우는 공부를 하는 이유는 두뇌능력을 키워서 갈등이나 싸움 없이 내가 원하는 것을 성취하고자 하는 것이죠그러니까 두뇌의 발달 정도가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어요

   

그렇다면 교육이라는 것이 결국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과정이라는 뜻인가요

   

◆ 맞아요논리적 사고를 하는 훈련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는 두뇌능력을 얻도록 하는 과정이죠

   

교육은 논리적 사고를 하는 훈련의 과정이라고요

   

◆ 학교에서 공부를 하는 내용들에는 감정이 들어가 있지 않죠정보를 감정으로 보내 처리하게 하는 훈련이 아니라 두뇌의 영역 중 논리적 사고를 담당하는 부분으로 정보를 보내 처리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교육이에요생각해 보세요수학이나 과학과 같은 과목을 배울 때 감정으로 정보를 처리했었는지요

   

  1152893572_G6IaUVl7_53f87fc5b3404205b257b6a396a2a7fcdf3934b9.png 

===============================================

민동필 박사는 미국 워싱턴주의 Washington State University에서 생화학/생물물리학 박사학위를 받고 뉴욕의 코넬대학 의과대학 (Weill Cornell Medical School)에서 박사 후 과정을 거쳤으며 콜럼비아 대학에서 선임연구원으로 있었다이후 캐나다로 이민 오면서 캐나다 국립 연구원에서 연구를 하며 동시에 혈우병 치료제에 관한 연구를 몬트리올에 위치한 콩코디아 대학의 겸임교수로 있으면서 진행했다이후 밴쿠버로 이주한 후 고기능 자폐아들의 교육을 위해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년간 진행해 왔고 그 결과 학생 및 일반인들이 할 수 있는 공부 방법으로 확장하여 최근 사고의 전개과정을 기반으로 한 교육이라는 새로운 공부 방법을 만들어 세상에 내어 놓았다새로운 공부 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PonderEd.ca 에서 볼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교육칼럼 목록

게시물 검색
Total 181건 1 페이지
교육칼럼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81 4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생각을 가진 사람과 생각이 없는 사람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5 72
180 4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빈 깡통은 요란해서 사람의 시선을 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96
179 3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낚시? 그냥 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1 107
178 3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공지능으로 인해 사라지는 직장, 왜?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4 135
177 3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스턴트 지식, 인스턴트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07 166
176 3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의 정확도를 측정하는 시험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9 176
175 2월 2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언어와 두뇌 발달의 핵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16 226
174 2월 1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사용을 보면 두뇌가 보인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8 255
173 2월 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발달에서 지식의 역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1 205
172 2월 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와 신호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25 210
171 1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의 진화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며 발달하는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7 258
170 1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꿈을 이루기 위한 삶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8 226
169 12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높은 시험성적은 두뇌가 지식의 노예화가 되었다는 증거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281
168 12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눈에 보이지 않는 목표를 만들 수 있는 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 252
167 12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의 종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3 264
166 11월 2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고기를 잡아주기 보다는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6 321
165 11월 1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4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9 280
164 11월 1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3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2 269
163 11월 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2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6 292
162 10월 2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1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9 349
161 10월 2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 (2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3 349
160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 (1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6 321
159 10월 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모든 인간은 천재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다만 사회가 천재성을 억…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9 353
158 9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삶의 고통과 괴로움은 목표를 향해 달려가기 때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1 324
157 9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천재들의 아이디어를 판단할 수 없는 사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5 368
156 9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 가지 형태의 천재적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7 390
155 9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중독에도 종류가 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9 333
154 8월 2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 가지 다른 형태의 욕망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8 369
153 8월 1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양극화라는 불씨에 기름을 붓는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1 381
152 7월 2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3 496
151 7월 1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욕망의 종류에 따른 기억력과 공부방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6 528
150 7월 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에 집착하는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29 479
149 6월 3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감정을 통한 기억력 vs. 방법을 포함한 기억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22 508
148 6월 2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5 530
14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가 정보를 저장하는 방법은 하나가 아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8 522
146 6월 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배우는 것과 공부는 완전히 다른 개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1 523
145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공감대는 권력자나 지식인들에 의해 통제되고 만들어 질 수 있는 것!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20 521
144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공감대는 함께 난관을 극복하는 힘의 원동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3 638
143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유토피아는 존재할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6 585
142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학교 폭력의 뿌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30 683
141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생각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2 804
140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원하는 것의 두 종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6 593
139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집단 감정에 빠지는 것은 동물로서의 인간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09 613
138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감정으로 가르치는 교육은 원시적인 교육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02 590
13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에 기반을 둔 사고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3 662
136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사고력의 두 종류 (비판적 사고 vs. 창조적 사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16 588
135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눈을 통해 보는 방법 외의 볼 수 있는 방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9 600
134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석가모니의 깨달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2 559
133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상상의 세계가 주는 즐거움은 또 다른 고통의 씨앗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26 520
132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려움과 공포는 실체를 모를 때 생기는 감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9 549
131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권력자들은 국민을 애완동물처럼 길들이고자 한다. 어떻게 그리고 왜?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7 643
130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즐거움에 대한 욕망과 이태원 참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5 659
129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즐거움에 대한 욕망이 집착을 만든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7 723
128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게임이나 도박에 빠지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0 786
12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집착의 근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4 646
126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중독의 원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7 598
125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내 두뇌속의 피라미드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5 626
124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는 과거가 아닌 현재의 두뇌사용방법에 따라 결정되는 질병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2 573
123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무뎌지는 감정은 기억력 저하로 이어지고 기억력 저하는 치매로 이어질 수 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5 673
122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를 가두는 교수법 vs. 열어주는 교수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0 832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