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 지향적 공부 방법 1 > 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칼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 지향적 공부 방법 1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09-08 12:07 조회2,531회 댓글0건

본문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 지향적 공부 방법 1

   

이 내용은 민동필 박사가 학생 또는 부모들로부터 받는 공부 방법, 두뇌의 발달, 사고력을 키우는 방법 그리고 공부 방법과 사회문제 등에 관한 질문들에 답을 하는 내용입니다. 이와 비슷한 주제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는 분들은 min@PonderEd.ca로 연락주세요.

   

◆  목표 지향적 공부 방법으로 공부의 효율을 늘릴 수 있고 사고력도 키울 수 있다고 하셨는데, 공부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 그러면 간단하게 공부 방법을 요약해서 설명할게요. 지금 하는 이야기는 목표 지향적 공부 방법의 기본적인 틀이라고 보시면 돼요. 

   

◆ 기본적 틀이라고 한다면 변수가 있다는 뜻인가요? 

   

- 예. 주제에 따라 접근법이 다르고 또 개인의 사고과정에 따라 방향이 바뀔 수 있어요. 따라서 예를 들면 테니스를 배울 때 기본 과정을 익히듯 공부 방법 또한 기본과정을 충분히 익힌 후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나가는 거죠. 

   

◆ 개인의 사고가 다르기 때문에 조금씩 바뀔 수 있다는 것은 이해가되는데 주제에 따라 접근법이 다르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지요? 

   

- 주제에 따라 목표를 세우기 전에 관찰과 서술이 우선되어야 하는 경우, 주어진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접근하는 경우, 또는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경우 등 다양해요. 주제별로 어떻게 접근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주 금요일 (영어: 9월 18일 오후 4시, 한국어 9월 18일 오후 5시 30분)부터 시작하는 생물학의 내용을 주제로 한 유튜브 생방송 강의에서 다룰 예정이니까 여기서는 가장 기본적인 접근법인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을 찾는 공부 방법을 이야기할게요. 

   

◆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방법을 찾는다는 것은 잘 알려진 방법인 것 같은데요? 학생뿐 아니라 회사도 ‘올해 매출 달성 목표’등을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방법을 찾잖아요. 

   

- 그렇게 본다면 모든 회사들이 다 성공해야겠죠? 목표를 세웠다고 모든 사람들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볼 수는 없어요. 

   

◆ 생각해보니 그러네요. 학생들도 성적을 올리겠다고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성적을 올리는 학생들의 수는 상대적으로 적으니까요. 왜 그런가요? 

   

- 목표를 세운 후 그것을 이루기 위해 방법을 찾으려면 목표 자체를 바꿔야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낚시를 해서 물고기를 잡겠다는 목표를 세웠다면 실제 목표를 이루기위해서는 고기를 잡을 수 있도록 목표 설정을 바꿔야 한다는 뜻이에요. 

   

◆ 목표를 바꾼다고요? 어떻게 바꾸나요? 

   

- 요즘 이 주변 강에 연어가 올라오는 시기이니 연어낚시를 가지고 예를 들어볼게요. 먼저 제일 첫 목표는 ‘낚시로 연어를 잡겠다!’가 되겠죠? 

   

◆ 예. 낚시하는 이유가 고기를 잡는 것이니까요. 

   

- 그렇다면 무조건 낚시 장비를 구해서 나가면 잡을 수 있을까요? 

   

◆ 아닐 것 같아요. 바다낚시를 하는 사람들 이야기를 들어봐도 항상 고기를 잡을 수 있지는 않다고 하더군요. 고기가 있어도 물지 않는 경우도 많다고 하고요. 

   

- 예. 맞아요. 물때를 맞추면 고기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나가도 사실 고기를 잡는 것은 쉽지 않죠.

   

◆ 고기를 잡겠다고 목표를 세워도 결국 고기를 잡을 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을 수 있다는 뜻이군요. 그래서 운이 따라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오는 것이고요. 왜 목표를 이루기가 어려운가요? 왜 고기가 있어도 물지 않는 것인가요? 

   

- 바로 그 부분이 목표를 재설정해야 하는 이유예요. 목표를 정했음에도 목표를 이루지 못하고 또 목표의 성취가 운에 맡겨져 있다고 한다면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이 없겠죠? 그저 열심히 해 보는 것 말고는요? 

   

◆ 그렇겠네요. 딱히 방법은 보이지 않으니 시도해 보고 잡으면 운이 좋다고 생각하고 못 잡으면 운이 없다고 생각할 것 같아요. 그러면 여기서 어떻게 목표를 다시 설정해야 하나요? 

   

- 간단해요. 물고기와 관계된 데이터를 모을 수 있도록 목표를 바꾸는 거죠. 

   

◆ 예를 들면요?

   

- 강으로 올라온 연어를 잡겠다고 한다면 제일 먼저 연어가 바다에서 강으로 이동하는 시기가 언제인지 그 데이터를 찾을 수 있도록 목표를 다시 설정하는 거죠. 

   

◆ 그러면 먼저 ‘연어는 언제 바다에서 강으로 올라오나?’ 또는 ‘연어의 이동에 관여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와 같은 질문으로 시작하나요? 

   

- 예, 맞아요. 

   

◆ 하지만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은 연어의 이동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이나 찾을 수 있는 것 아닌가요? 너무 어려울 것 같은데요. 

   

- 바로 그 점이 사람들로 하여금 삶을 운에 맡긴 채 살도록 하는 요소예요. 과학자들이 연어의 이동에 관한 연구를 통해 지식을 알려주면 그것을 바탕으로 고기를 잡거나 아니면 도박과도 같이 운에 모든 것을 맡기고 스스로 공부하려는 시도도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 학교에서도 같은 현상이 벌어지는 것 같아요. 족집게 선생님이나 문제집 등을 통해 지식을 얻어 시험성적을 올리거나 아니면 내가 공부한 것이 시험문제로 나오기를 바라는 말 그대로 운에 맡기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조금 전 말씀하신 연어낚시와 다르지 않네요. 목표 지향적 두뇌능력을 사용한다는 것이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는 방법이라 쉽다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군요. 그러면 과학자들이 연구한 논문을 찾아서 정보를 얻으면 되나요? 

   

- 정보를 찾는 것은 목표 지향적 공부가 아니죠. 정보는 지식의 한 형태이므로 이미 알려져 있는 것이잖아요. 

   

◆ 하지만 이미 알려져 있는 내용을 내가 다시 찾을 필요는 없잖아요. 나아가 알려진 내용을 반복해서 찾는다면 시간 낭비 아닐까요?

   

- 그 과정을 모두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두뇌를 사용하여 처음 내가 세웠던 목표를 이루는데 있어서의 핵심요소를 스스로 먼저 찾고 다음으로 알려진 지식을 더하는 것이 목표 지향적 공부의 핵심이에요. 

   

◆ 그림이 뚜렷하게 그려지지 않는데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

민동필 박사는 미국 워싱턴주의 Washington State University에서 생화학/생물물리학 박사학위를 받고 뉴욕의 코넬대학 의과대학 (Weill Cornell Medical School)에서 박사 후 과정을 거쳤으며 콜럼비아 대학에서 선임연구원으로 있었다. 이후 캐나다로 이민 오면서 캐나다 국립 연구원에서 연구를 하며 동시에 혈우병 치료제에 관한 연구를 몬트리올에 위치한 콩코디아 대학의 겸임교수로 있으면서 진행했다. 이후 밴쿠버로 이주한 후 고기능 자폐아들의 교육을 위해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년간 진행해 왔고 그 결과 학생 및 일반인들이 할 수 있는 공부 방법으로 확장하여 최근 ‘사고의 전개과정을 기반으로 한 교육’이라는 새로운 공부 방법을 만들어 세상에 내어 놓았다. 새로운 공부 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PonderEd.ca 에서 볼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교육칼럼 목록

게시물 검색
Total 953건 1 페이지
교육칼럼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953 3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공지능으로 인해 사라지는 직장, 왜?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4 27
952 3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스턴트 지식, 인스턴트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07 54
951 3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의 정확도를 측정하는 시험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9 70
950 3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역사적으로 탄압받은 질문 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3 83
949 2월 2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언어와 두뇌 발달의 핵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16 108
948 2월 1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사용을 보면 두뇌가 보인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8 148
947 2월 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발달에서 지식의 역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1 143
946 2월 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와 신호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25 154
945 1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의 진화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며 발달하는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7 193
944 아이엘츠 제대로 공부하기/에세이를 쓰실때 유용한 표현들과 함께 라이팅 점수도 챙겨보세요~!!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6 182
943 1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둔 교육으로는 보물을 찾을 수 없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1 189
942 기초 영어 회화 <날씨와 관련된 필수 패턴> "지난 밤에 진눈깨비가 내렸어요." 를 영어로~~????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0 191
941 1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사고력을 자극하는 호기심과 사고력을 막는 호기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4 173
940 1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꿈을 이루기 위한 삶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8 152
939 12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높은 시험성적은 두뇌가 지식의 노예화가 되었다는 증거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221
938 <왕초보 영어회화>공손한 표현 "Would you like to~" 쉽게 쓰고 계신가요??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173
937 12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동물의 두뇌 vs. 인간의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4 219
936 [헤럴드코퀴틀람] 아이엘츠 Writing 관련 빈출문제를 통한 문장 작성 방법~!! 라이팅 공부 중이시라면 …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3 195
935 12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눈에 보이지 않는 목표를 만들 수 있는 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 184
934 [아이엘츠IDP공식시험센터] 아이엘츠 기초반 수업에서 배우는 어휘! 사람의 외모 및 성격 관련 어휘,표현에 …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6 168
933 12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으로 목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2 217
932 [헤럴드아카데미] 셀핍 Writing문제 답안작성 꿀팁!! 함께 풀어보세요???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9 254
931 12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의 종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3 211
930 [아이엘츠공식시험센터]아이엘츠, 셀핍 시험을 준비중이시라면 꼭 필요한 어휘 시리즈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2 221
929 11월 2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고기를 잡아주기 보다는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6 263
928 [아이엘츠공식시험센터]아이엘츠를 준비중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필수 어휘 시리즈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5 197
927 11월 1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4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9 236
926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9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8 220
925 11월 1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3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2 220
924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8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1 246
923 11월 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2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6 248
922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7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5 270
921 10월 2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1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9 284
920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6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8 276
919 10월 2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 (2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3 282
918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5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1 261
91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 (1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6 271
916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4.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 300
915 10월 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모든 인간은 천재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다만 사회가 천재성을 억…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9 298
914 [헤럴드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3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7 280
913 9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삶의 고통과 괴로움은 목표를 향해 달려가기 때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1 269
912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2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0 277
911 9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천재들의 아이디어를 판단할 수 없는 사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5 315
910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1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3 295
909 9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 가지 형태의 천재적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7 330
908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0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6 377
907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9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30 372
906 9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중독에도 종류가 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9 289
905 9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교육을 통해 접하는 도박의 맛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6 329
904 8월 2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 가지 다른 형태의 욕망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8 318
903 [헤럴드 코튀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8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7 326
902 8월 1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양극화라는 불씨에 기름을 붓는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1 331
901 8월 1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창의적 사고력을 막는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398
900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7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31 369
899 8월 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새로운 아이디어로 창의적 목표를 세우기 어려운 이유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9 391
898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6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6 385
897 7월 2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사고력은 가장 기본적인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1 389
896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5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9 385
895 7월 2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3 448
894 7월 1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욕망의 종류에 따른 기억력과 공부방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6 474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