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 지향적 공부 방법 2 > 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칼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 지향적 공부 방법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09-14 10:33 조회1,822회 댓글0건

본문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 지향적 공부 방법 2

   

이 내용은 민동필 박사가 학생 또는 부모들로부터 받는 공부 방법, 두뇌의 발달, 사고력을 키우는 방법 그리고 공부 방법과 사회문제 등에 관한 질문들에 답을 하는 내용입니다. 이와 비슷한 주제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는 분들은 min@PonderEd.ca로 연락주세요.

   

◆ 앞서 이미 알려져 있는 내용을 다시 반복해서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핵심요소를 찾고 그 핵심요소를 기반으로 알려진 지식을 덧붙이는 것이 목표 지향적 공부 방법이라고 하셨잖아요? 여기서 핵심요소란 무엇을 뜻하나요?  

   

- 필요한 데이터를 모으기 위한 과정이 핵심요소예요. 

   

◆ 데이터를 모으는 것도 아니고 모으기 위한 과정이 핵심요소라고요? 데이터를 모으기 전에 거쳐야 할 과정이 있다는 뜻인가요? 

   

-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공부의 전반적인 흐름은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고 그 분석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죠. 여기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모으는 것이 시작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데이터를 모으기 바로 전단계가 목표 지향적 사고력의 핵심이죠. 

   

◆ 데이터를 모으기 시작하기 전이 목표 지향적 사고력의 핵심이라고요? 좀 더 구체적으로 알려주실 수 있나요? 

   

- 연어낚시를 가지고 다시 이야기 해 볼게요. 먼저 연어를 낚겠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연어를 잡을 수 있는 것은 아니죠? 

   

◆ 그렇죠. 그래서 연어낚시에 관한 정보를 모으는 것에서 시작하지 않나요?

   

- 질문자가 연어낚시를 시작한다고 가정했을 때 어떤 정보를 어떻게 모아야 할까요? 

   

◆ 연어낚시를 해 본적이 없어 어디서 시작해야할지 모르겠어요.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되지 않을까요? 

   

- 바로 이 부분이 지식을 찾는 두뇌와 목표 지향적 두뇌의 차이예요. 데이터를 모으는 것에서 시작하려고 하니까 데이터나 지식을 가진 사람들에게 가르쳐 달라고 매달리게 되죠. 

   

◆ 그 말은 목표 지향적 공부는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묻지 않는다는 뜻인가요? 

   

-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물어서 배운다는 것은 상대로 하여금 나를 깔보게 만들고 나 스스로도 상대보다 아는 것이 없다는 생각에 정신적으로 위축이 된다고 했었지요? 

   

◆ 예, 기억나요. ‘이건 뭐야?’ ‘어떻게 해야 해?’와 같은 질문은 ‘나는 스스로 답을 찾으려고 시도해 보지 않았다!’ 또는 ‘나는 당신들이 가르쳐주지 않으면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로 하여금 나를 무시하도록 만들 수 있고 또 지식을 찾는 자신의 모습에 스스로 실망할 수 있다고 했었죠. 하지만 연어 낚시를 한 번도 해 보지 않았는데 어떻게 시작하나요? 

   

- 가장 첫 번째는 내 두뇌에 저장되어있는 지식을 모두 끌어내서 개념화하는 질문으로 바꿔 시작할 수 있어요. 이러한 내용은 생물학 유튜브 생방송 강의에서 더 자세하게 다룰 테니 여기서는 간단하게 이야기할게요. 

   

◆ 예. 그러면 어떻게 시작하나요? 

   

- 먼저 ‘연어낚시’라는 주제를 보세요. 한 단어인가요? 

   

◆ 아니요. ‘연어’와 ‘낚시’ 두 단어로 이루어져 있죠.

   

- 그러면 둘을 쪼개서 각각에 대해 정의를 묻는 질문을 해 보세요. 

   

◆ ‘연어란 무엇인가?’ ‘낚시란 무엇인가?’ 이렇게요? 

   

- 일단 낚시에 대한 내용은 뒤로 미루고 이제 연어에 대해 질문자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서술해보세요. 

   

◆ 물고기, 강에서 태어나 바다로 갔다가 알을 낳으러 다시 강으로 올라오고 알을 낳고나면 죽는다? 

   

- 연어가 살아가는 곳은 강과 바다죠? 여기서 연어낚시는 대상이 바다에서 강으로 올라오는 개체들이니까 연어의 이동 경로나 패턴을 찾기 위해서 어떤 데이터가 필요할까요? 

   

◆ 바다에서 강으로 올라오니까 바다와 강에 대한 데이터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 자, 그러면 강은 일단 제외하고 바다에 대해 정의를 묻는 질문을 해 보세요. 

   

◆ 바다란 무엇인가? 이렇게요? 정의를 묻는 질문은 상대적으로 간단한 것 같네요. 

   

- 시작은 항상 간단하고 쉬워요. 하지만 후에 개념이 확대될수록 상상하지 못했던 양의 정보를 다루게 되죠. 이 내용은 뒤로 미루고, 이제 바다에 대해 질문자의 두뇌에 저장된 모든 정보를 끌어내 보세요. 

   

◆ 밀물과 썰물이 있고 짠 소금물이라는 정도일 것 같아요. 

   

- 이제는 정의를 묻는 과정은 반복되는 것이니까 했다고 가정하고 밀물과 썰물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밀물은 바닷물이 밀려들어와 수위가 높아지는 것이고 썰물은 반대로 바다 쪽으로 물이 빠져나가는 것 아닌가요? 

   

- 이제 바다의 밀물과 썰물이라는 자연현상과 바다로부터 강으로 이동하는 연어의 행동패턴을 합쳐서 질문을 만들어보세요. 

   

◆ 밀물은 바다에서 강이 흐르는 육지 쪽으로 밀려드는 것이니까 연어들이 강으로 올라가기가 수월하지 않을까요? 강의 흐름이 약해지거나 하류의 경우 반대로도 흐를 수 있을 것 같거든요.

   

- 그러면 이제 질문자가 연어낚시를 시작한다고 가정하고 연어의 이동 시기를 알고자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연어의 이동과 밀물, 썰물과의 관계에 대해 정보가 있는지 찾아보는 것인가요? 

   

- 예. 맞아요. 바로 그렇게 접근하는 것이 목표 지향적 두뇌능력을 발달시키는 방법이에요. 밀물과 썰물의 시간이나 패턴이 바뀌는 것은 이미 알려진 지식이니까 인터넷을 찾으면 쉽게 구할 수 있어요. 얼마만큼의 연어가 언제 이동하고 있는지도 데이터를 모으는 기관에서 발표하는 정보를 찾아보면 되죠. 하지만 목표 지향적 두뇌능력의 핵심은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모을지 또 왜 그러한 데이터가 필요한지에 이유와 필요성을 나 자신이 만들어 내야 한다는 것이죠. 

   

◆ 데이터를 어떻게 모을지 또 왜 그런 데이터가 필요한지에 대한 이유도 이미 알려져 있으면 그것을 배우면 되는 것 아닐까요? 

   

- 물론 지식으로 배워서 낚시를 할 수는 있죠. 하지만 이 방법으로는 목표 지향적 두뇌능력을 키울 수 없어요. 그리고 그 차이는 미지의 주제를 탐구해야하는 상황에서 극과 극으로 나타나요. 

   

===================================================

민동필 박사는 미국 워싱턴주의 Washington State University에서 생화학/생물물리학 박사학위를 받고 뉴욕의 코넬대학 의과대학 (Weill Cornell Medical School)에서 박사 후 과정을 거쳤으며 콜럼비아 대학에서 선임연구원으로 있었다. 이후 캐나다로 이민 오면서 캐나다 국립 연구원에서 연구를 하며 동시에 혈우병 치료제에 관한 연구를 몬트리올에 위치한 콩코디아 대학의 겸임교수로 있으면서 진행했다. 이후 밴쿠버로 이주한 후 고기능 자폐아들의 교육을 위해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년간 진행해 왔고 그 결과 학생 및 일반인들이 할 수 있는 공부 방법으로 확장하여 최근 ‘사고의 전개과정을 기반으로 한 교육’이라는 새로운 공부 방법을 만들어 세상에 내어 놓았다. 새로운 공부 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PonderEd.ca 에서 볼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교육칼럼 목록

게시물 검색
Total 61건 1 페이지
교육칼럼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61 4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감정은 결과/결론이 정해졌을 때 일어나는 것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2 41
60 3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역사적으로 탄압받은 질문 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3 181
59 1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둔 교육으로는 보물을 찾을 수 없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1 242
58 1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사고력을 자극하는 호기심과 사고력을 막는 호기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4 240
57 12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동물의 두뇌 vs. 인간의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4 286
56 12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으로 목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2 274
55 9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교육을 통해 접하는 도박의 맛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6 402
54 8월 1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창의적 사고력을 막는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471
53 8월 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새로운 아이디어로 창의적 목표를 세우기 어려운 이유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9 454
52 7월 2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사고력은 가장 기본적인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1 428
51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보이지 않는 벽을 깨고 나오기 위해서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6 695
50 5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보이지 않는 유리벽에 갇힌 사람들의 특성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4 635
49 5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간 사회의 보이지 않는 벽은 사람의 머릿속에 존재할 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4 611
48 5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도전과 반항 그리고 사회의 양극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4 589
47 5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최고 지도자가 감정에 맡겨 결정을 내리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4 627
46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풀리지 않았던 문제가 해결될 때의 통쾌함, 어디서 올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2 606
45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부정적 감정으로 인한 감정의 소모는 삶을 지치게 하며 논리적인 사고 또한 방…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5 554
44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고난과 고통의 삶을 벗어나 스스로 만들고 이루어가는 성취감과 행복이 있는 삶…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9 581
43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종속된 삶은 동물적 생존본능에 바탕을 둔 욕심에서 시작된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3 579
42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독립된 삶’은 인간 내면에 존재하는 가장 큰 욕망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7 612
41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가 종속되어가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 626
40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손가락으로 달을 가리키며 달을 보라고 가르치는데 달이 아닌 손가락을 본다고 …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6 693
39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교육을 통해 길들여지는 사람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3 685
38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권력자의 생존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1 639
3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집착과 중독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9 788
36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를 이루고자 생각하는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4 609
35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진주를 연결해 목걸이를 만들 듯 개념들을 연결하면 오래 기억할 수 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0 611
34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좋았던 기억보다 고생한 기억이 오래 남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8 734
33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공부의 핵심은 지식과 기술이 아니라 공부방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1 663
32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배움’과 ‘공부’는 두 가지 다른 개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681
31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를 세우는 방법이 사고력을 결정한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610
30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천재들은 어떻게 천재적 두뇌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1 702
29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배운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는 것과 사고력은 완전히 다른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4 697
28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가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7 699
2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직접경험을 통해 배우는 공부방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30 712
26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창조적 사고의 기반, 이유를 묻는 질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25 755
25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여 일을 하는 일꾼 vs. 결정되지 않은 미지의 세계를 …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7 709
24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취업을 위한 교육에 열을 올리는 학교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1 690
23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발달에 장애가 되는 지식의 정확도를 묻는 시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9 742
22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일반 대학과 직업기술에 초점을 둔 대학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2 821
21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공부를 위해 목표를 세우는 방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5 809
20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의 발달의 시작은 목표 지향적 사고로부터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28 843
19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내 두뇌에 존재하는 여러 다른 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21 775
18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아는 것이 정말 힘일까? (공부에는 독이 될 수 있는 ‘나는 알고 있다!’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5 791
1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최고의 두뇌와 경쟁할 수 있는 두뇌 능력을 키우는 공부 방법 (지식의 개념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8 785
16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공부를 향한 첫 걸음, 지식의 개념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1 802
15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의 재건축, 왜? 어떻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5 766
14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이유와 근거로 지식의 재건축을 통한 기억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9 796
13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정서적 안정이 공부에 미치는 영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2 921
12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이해를 통해 지식을 배우는 과정에는 생각이 필요하지 않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1 798
11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물질적 만족을 추구하는 사고와 정신적 만족을 추구하는 사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8 1003
10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에 초점을 둔 공부가 야기하는 사회문제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5 960
9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도자의 자격 2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2 1708
8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논리적이지 않은 논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9 1388
열람중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 지향적 공부 방법 2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4 1823
6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 지향적 공부 방법 1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8 2574
5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감정에 치우치면 사고력을 키울 수 없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31 2256
4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홀로 선다는 것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1597
3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 지향적 두뇌능력이 학교공부에 미치는 영향 2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22 1584
2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간의 두뇌는 동물의 두뇌와 어떻게 다른가? 1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8 1495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