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과 개념의 차이 > 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칼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과 개념의 차이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1-12-08 15:59 조회909회 댓글0건

본문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과 개념의 차이

   

이 내용은 민동필 박사가 학생 또는 부모들로부터 받는 공부 방법, 두뇌의 발달, 사고력을 키우는 방법 그리고 공부 방법과 사회문제 등에 관한 질문들에 답을 하는 내용입니다. 이와 비슷한 주제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는 분들은 min@PonderEd.ca로 연락주세요.


408253482_17qnbBxc_feed490895deb7ba04557cc13fd6c4eafc85ab2a.png

   

◆ 지식을 개념화 하는 공부 방법을 이제 이야기 하신다고 했는데 우선 개념이란무엇인지 또 지식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 지식과 개념의 차이를 구분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해요. 정의를 묻는 질문을 했을 때 내 두뇌에 정의가 떠오르지 않으면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이고 정의를 내가 설명할 수 있다면 지식이 개념화 되었다고 할 수 있어요. 

   

◆ 예전에 사과라는 과일로 잠시 설명을 한 적이 있는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러면 ‘사과는 과일이다!’ 또는 ‘사과는 맛있다!’와 같이 사과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으면 개념화 되어있다고 볼 수 있나요? 

   

- 아니요. 

   

◆ 사과는 과일이기도 하고 또 맛있기도 한데 왜 정의가 될 수 없나요? 

   

- 맛이 있다/없다 또는 과일이라는 것은 사과뿐 아니라 많은 과일이나 음식에 적용이 되잖아요. 사과의 고유함이 없으니 사과에 대한 정의라고 볼 수 없죠. 

   

◆ 사과에 대한 고유함이 없다는 말은 이해가 가네요. 그렇다면 사과의 정의는 어떤 것을 뜻하죠? 

   

- ‘껍질은 단단하고 빛을 반사하고 씹으면 아삭하고 단맛과 신맛이 있으면서…….’와 같은 서술이 사과의 정의라고 할 수 있어요. 말 그대로 사과의 특성을 내가 관찰한 그대로 설명을 하는 것이니까요. 그래야 후에 개념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다른 과일 또는 야채와 비교를 할 수 있거든요. 

   

◆ 조금은 알 것 같은데 아직 구체적으로 떠오르지는 않아요. 그러면 개념화 하는 공부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요? 

   

- 우선 지식을 배우는 공부 방법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하고 개념화 시키는 방법으로 넘어가 볼게요. 학교를 비롯한 거의 대부분의 교육기관에서 배울 때 지식의 형태로 배우니까요. 먼저 위의 사진에서 줄친 부분을 봐 주시겠어요? 

   

◆ 사진을 보니 백과사전이나 교과서 같은데 어떤 내용인가요? 

   

- 곰팡이가 음식을 소화하는 내용이에요. 두 권의 다른 교과서에서 같은 내용을 다룬 부분의 사진이죠.

   

◆ 곰팡이가 소화하는 방법이요? 어떻게 소화를 하죠? 

   

- 위의 줄친 부분의 내용을 보면 곰팡이는 소화효소를 밖으로 배출해서 외부에서 소화를 한 후 흡수를 한다고 되어있거든요. 

   

◆ 아, 그렇군요. 그런데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그리고 곰팡이가 어떻게 다른가요? 저는 이것도 구분이 가지 않거든요. 

   

- 간단하게 이야기 하자면 바이러스는 생명체와 비 생명체의 중간이라고 보면 돼요. 박테리아는 가장 간단한 형태의 생명체고요. 

   

◆ 생명체의 정의가 무엇이기에 생명체와 비 생명체로 나누고 또 바이러스는 생명체와 비 생명체 중간인데 어떻게 사람들 몸에서 번식을 하죠? 살아있는 것이 아니라면 번식을 할 수 없는 것 아닌가요? 

   

- 맞아요. 생명체만이 번식을 하죠. 바이러스의 경우 스스로 번식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숙주에 감염이 된 다음에 숙주가 가진 것들을 이용해서 번식을 하죠. 그러니까 숙주에 감염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번식을 비롯한 모든 생명체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해요. 그래서 생명체와 비 생명체의 중간이라고 보는 거죠. 

   

◆ 그러면 박테리아는요? 

   

- 박테리아는 완전한 생명체예요. 음식을 찾아 스스로 움직이고 번식을 하죠. 

   

◆ 그러면 바이러스는 스스로 움직이지도 못한다는 뜻인가요? 

   

- 맞아요. 그래서 코로나 바이러스도 사람의 호흡을 통해 옮겨 다니잖아요? 스스로 퍼질 수 없기 때문에 숙주의 힘을 빌려야만 가능한 거죠. 

   

◆ 곰팡이는요? 곰팡이도 공기를 타고 전염이 되잖아요. 바이러스처럼 스스로 움직일 수 없기 때문이 아닌가요? 

   

- 그렇게 보일 수도 있지만 곰팡이는 식물의 씨와 같이 포자를 만들어 퍼뜨리니까 다르죠. 스스로 번식을 하거든요. 물론 많은 식물들처럼 스스로 위치를 이동할 수는 없지만요.

   

◆ 그러니까 곰팡이는 포자로 번식을 하는데 식물의 씨처럼 공기 중에 퍼뜨려서 날아다닌다는 뜻이군요. 

   

- 예. 맞아요. 혹시 버섯을 드셔본 적 있으세요? 

   

◆ 물론이죠. 어제 저녁도 버섯을 넣은 된장찌개를 먹었는데요. 

   

- 버섯이 곰팡이의 한 종류에요. 

   

◆ 버섯이 곰팡이라고요? 그런데 버섯을 보면 뿌리가 있던데 식물이 아닌가요? 그렇다면 식물과 어떻게 다른가요? 

   

- 식물의 뿌리는 박테리아나 곰팡이가 분해해 놓은 영양소를 빨아들이지만 버섯은 곰팡이라 위 책의 내용처럼 영양소를 외부에서 분해 한 후 흡수를 하거든요. 

   

◆ 잠시 만요. 조금 따라가기 어려운데 예를 들어 동물이나 식물이 죽거나 하면 곰팡이나 박테리아들이 사체를 분해하고 식물은 이렇게 분해된 영양소를 빨아들여 이용하면서 자란다는 뜻인가요? 

   

- 예. 그래서 식물은 곰팡이나 박테리아 없이는 자랄 수 없어요.

   

◆ 그리고 곰팡이가 식물이나 동물의 사체를 분해하는 방법이 다른 동물들처럼 뜯어 먹는 것이 아니라 외부로 소화효소를 분비해서 분해한 후에 분해된 영양소를 빨아들인다는 것이고요? 

   

- 정확하게 보셨어요.

   

◆ 이제 좀 알 것 같아요. 아직 뚜렷하지는 않지만요. 

   

- 그렇죠? 지금까지 간단하게 바이러스, 박테리아, 곰팡이, 그리고 식물에 대해 알아봤는데 배우는 과정이 어떠셨나요? 

   

◆ 몰랐던 내용을 들으면서 배우니까 재미있었고 많은 것을 쉽고 빠르게 배운 것 같아요. 

   

- 그렇죠? 지식으로 배우면 이렇게 재미있게 많은 것을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어요. 

   

408253482_g2Spu89n_5c20d05b225dafad16763a5d2ffbfff499b410ac.jpg

===================================================

민동필 박사는 미국 워싱턴주의 Washington State University에서 생화학/생물물리학 박사학위를 받고 뉴욕의 코넬대학 의과대학 (Weill Cornell Medical School)에서 박사 후 과정을 거쳤으며 콜럼비아 대학에서 선임연구원으로 있었다. 이후 캐나다로 이민 오면서 캐나다 국립 연구원에서 연구를 하며 동시에 혈우병 치료제에 관한 연구를 몬트리올에 위치한 콩코디아 대학의 겸임교수로 있으면서 진행했다. 이후 밴쿠버로 이주한 후 고기능 자폐아들의 교육을 위해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년간 진행해 왔고 그 결과 학생 및 일반인들이 할 수 있는 공부 방법으로 확장하여 최근 ‘사고의 전개과정을 기반으로 한 교육’이라는 새로운 공부 방법을 만들어 세상에 내어 놓았다. 새로운 공부 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PonderEd.ca 에서 볼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교육칼럼 목록

게시물 검색
Total 955건 1 페이지
교육칼럼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955 4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빈 깡통은 요란해서 사람의 시선을 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10
954 3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낚시? 그냥 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1 36
953 3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공지능으로 인해 사라지는 직장, 왜?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4 49
952 3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스턴트 지식, 인스턴트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07 76
951 3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의 정확도를 측정하는 시험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9 92
950 3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역사적으로 탄압받은 질문 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3 114
949 2월 2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언어와 두뇌 발달의 핵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16 135
948 2월 1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사용을 보면 두뇌가 보인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8 176
947 2월 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발달에서 지식의 역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1 166
946 2월 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와 신호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25 189
945 1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의 진화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며 발달하는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7 224
944 아이엘츠 제대로 공부하기/에세이를 쓰실때 유용한 표현들과 함께 라이팅 점수도 챙겨보세요~!!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6 201
943 1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둔 교육으로는 보물을 찾을 수 없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1 217
942 기초 영어 회화 <날씨와 관련된 필수 패턴> "지난 밤에 진눈깨비가 내렸어요." 를 영어로~~????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0 207
941 1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사고력을 자극하는 호기심과 사고력을 막는 호기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4 196
940 1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꿈을 이루기 위한 삶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8 174
939 12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높은 시험성적은 두뇌가 지식의 노예화가 되었다는 증거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244
938 <왕초보 영어회화>공손한 표현 "Would you like to~" 쉽게 쓰고 계신가요??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195
937 12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동물의 두뇌 vs. 인간의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4 242
936 [헤럴드코퀴틀람] 아이엘츠 Writing 관련 빈출문제를 통한 문장 작성 방법~!! 라이팅 공부 중이시라면 …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3 215
935 12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눈에 보이지 않는 목표를 만들 수 있는 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 203
934 [아이엘츠IDP공식시험센터] 아이엘츠 기초반 수업에서 배우는 어휘! 사람의 외모 및 성격 관련 어휘,표현에 …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6 185
933 12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으로 목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2 236
932 [헤럴드아카데미] 셀핍 Writing문제 답안작성 꿀팁!! 함께 풀어보세요???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9 276
931 12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의 종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3 229
930 [아이엘츠공식시험센터]아이엘츠, 셀핍 시험을 준비중이시라면 꼭 필요한 어휘 시리즈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2 244
929 11월 2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고기를 잡아주기 보다는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6 283
928 [아이엘츠공식시험센터]아이엘츠를 준비중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필수 어휘 시리즈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5 214
927 11월 1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4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9 254
926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9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8 236
925 11월 1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3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2 238
924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8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1 260
923 11월 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2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6 266
922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7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5 290
921 10월 2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1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9 302
920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6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8 295
919 10월 2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 (2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3 309
918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5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1 281
91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 (1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6 292
916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4.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 323
915 10월 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모든 인간은 천재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다만 사회가 천재성을 억…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9 312
914 [헤럴드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3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7 295
913 9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삶의 고통과 괴로움은 목표를 향해 달려가기 때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1 287
912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2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0 293
911 9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천재들의 아이디어를 판단할 수 없는 사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5 336
910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1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3 317
909 9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 가지 형태의 천재적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7 353
908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0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6 393
907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9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30 388
906 9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중독에도 종류가 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9 304
905 9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교육을 통해 접하는 도박의 맛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6 347
904 8월 2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 가지 다른 형태의 욕망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8 337
903 [헤럴드 코튀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8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7 343
902 8월 1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양극화라는 불씨에 기름을 붓는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1 351
901 8월 1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창의적 사고력을 막는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415
900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7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31 383
899 8월 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새로운 아이디어로 창의적 목표를 세우기 어려운 이유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9 411
898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6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6 402
897 7월 2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사고력은 가장 기본적인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1 408
896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5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9 406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