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정석 교수의 건강 이야기] 오메가-3 계란 이야기 (심 박사의 Designer Egg 이야기) 1 > LIFE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LIFE

리빙 | [심정석 교수의 건강 이야기] 오메가-3 계란 이야기 (심 박사의 Designer Egg 이야기) 1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심정석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09-22 10:28 조회5,390회 댓글0건

본문

 

지난 8주 동안 나눈 오메가-3 식품 이야기의 핵심은 오늘날 우리가 먹는 음식에 포함된 오메가-6 와 오메가-3 지방산의 비율이 비정상적으로 너무 높다는 것입니다. 우리 몸도 우리가 먹는 음식을 닮기 때문에 우리 몸도 신진대사의 균형을 잃게 되어 많은 성인병에 노출돼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어떻게 하면 우리가 먹고 사는 식품의 오메가-6 와 오메가-3 지방산 비율을 1:1 에 가깝게 만들 수 있을까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농사를 짓기 이전 시대 수렵으로 먹거리를 해결하던 석기시대 우리 조상들의 몸은  오메가-6와 오메가-3 비율이 0.79:1로 아주 낮았다고 합니다. 오늘날에도 자연 농에 익숙한 지중해 지역의 사람들 몸의 오메가-6와 오메가-3 비율은 2:1로 아주 낮습니다. 농사를 짓지 않고 어업에만 종사하는 일본의 어촌 사람들의 몸 속 오메가-6와 오메가-3 비율이 4:1 이하라고 조사되었습니다. 그 반면 선진국에 속하는 북미인들은 그 비율이 20:1로 매우 높습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가축을 초원이나 자연 들판에 풀어놓아 키워 자유롭게 풀과 벌레를 스스로 찾아 먹고 자란 가축이 생산한 고기, 우유 그리고 달걀 등의 기름은 알곡 사료를 먹여 우리 안에 가두어 기른 동물이 생산한 기름보다 오메가-6와 오메가-3 비율이 아주 낮습니다. 달걀을 예로 들면, 자연 속에 풀어 키운 닭이 낳은 달걀(Free Range)은 그 비율이 1.3:1인데 비해, 닭장 안에서 가둬 키운 닭이 낳은 달걀(Caged House)은 그 비율이 19.4:1입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동물도 먹는 음식을 닮아 갑니다. 사람이나 동물이 먹은 음식의 오메가-6 와 오메가-3 비율은 사람이나 동물 몸의 오메가-6 와 오메가-3 비율로 나타납니다. 

 

같은 맥락에서, 가축 사료의 지방산 조성을 조작(Design)하여 오메가-6와 오메가-3 지방산의 비율을 낮출 수 있다면, 그 음식을 먹은 동물들로부터 만들어진 식품 또한 자연히 오메가-6와 오메가-3 비율이 낮지 않겠습니까? 그런 농업기술개발이 가능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우리가 먹는 음식이 몸에 필요한 영양소 공급은 물론이고 몸의 질병을 예방해 주고 치료도 해 주는 그런 건강식품을 생산할 수 있다라고 상상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이것이 식품 명품화 기술, Designer Food Concept Technology 또는 Pharma-farming의 시초가 됐습니다. 

 

필자는 “달걀 박사” 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그리 싫지는 않은 별명입니다. 그 별명의 이유는 이렇습니다. 필자는1992년에 Dr. Sim’s Designer Eggs란 이름의 오메가-3 달걀 생산 기술을 처음으로 개발하여 캐나다와 전세계 27개국에 소개한 바 있습니다. 그 기술은 간단합니다. 닭사료를 옥수수 대신 밀(Wheat)로 대체하고 오메가-3 지방산 원료로 아마씨(Flaxseed)를 첨가하여 오메가-6 와 오메가-3 비율을 1:1 이하로 정확하게 계산하여 만든 첨가제를 닭사료에 넣어 배합하는 공정입니다. 오늘날에는 그다지 획기적인 기술이 아닐지는 모르나, 90년도에는 대단한 호응을 받았습니다. 오늘날 식품점에 즐비하게 진열된 다양한 모양의 오메가 달걀들의 할아버지 격이지요. 

이제 달걀 이야기를 좀 하겠습니다. 달걀은 맛도 있고 영양가도 좋지만, 그 닭이 알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관찰해 보면 신비하고 놀랍습니다. 제가 달걀에 관한 책을 쓸 때 책 제목을 놀라운 달걀(Amazing Eggs)이라 책 제목을 붙일 정도로 아주 놀라운 식품입니다. 달걀이란 식품은 창조주가 우리에게 내린 특별한 축복이라 생각합니다. 약 2kg 정도로 작은 몸집의 암탉은 일년에 280-300개 정도 알을 낳습니다. 거의 매일 알을 낳습니다. 달걀 무게는 약 60g인데, 껍질 10%를 제외하면 어미닭 한마리가 년간 약 15.0kg의 고단백질 식품을 공급합니다. 몸무게의 약 7.5 배나 됩니다. 자기 몸무게의 3%에 해당하는 양의 고급 영양소를 만들어 매일 알을 낳습니다. 참으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암탉 안에서 달걀이 형성되는 과정도 신기하고요, 내용물의 구조도 들여다보면 더 놀랍습니다. 난자가 암탉의 난소를 일단 떠나 배란되면 8일 동안 달걀이 형성되고 어미 닭이 산란을 합니다. 암탉이 먹는 사료 중에서 꼭 필요한 영양소만을 잘 선별해 자라나는 달걀 노른자에 한겹씩 매일 축적해 8일 후면 완성됩니다. 이렇게 오메가-3 사료를 8일간만 연속해서 먹여 얻은 달걀은 Designer Egg가 됩니다.  50g짜리 Designer Egg 하나를 먹으면 600-800 오메가-3 지방산이 공급됩니다. 캐나다 정부가 권장하는 하루 권장량(1000mg)의70%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오메가-6 와 오메가-3 지방산의 비율이 1:1에 가까운 균형 잡힌 달걀입니다. 하루 2개의Designer Eggs를 먹으면 오메가- 3요구량은 해결되는 셈입니다. 달걀 하나가 100g의 바다 생선을 먹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는 Designer Eggs의 임상 시험에서 얻은 건강 효과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라 (Necessity is mother of invention.)” 라는 말이 있습니다. 필요하면 구하세요. 가라사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 하면 주시리라” (야고보서 1장 5절) 하셨습니다. 과학도 마찬가지예요.

 

 

81fdd05a4dbc26a63690ffbc7a20bea3_1506717051_5386.jpg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LIFE 목록

Total 5,739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