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오래]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 카페인 더 많은 건? > LIFE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Vancouver
Temp Max: 9.43°C
Temp Min: 5.78°C


LIFE

맛 | [더,오래]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 카페인 더 많은 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중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12-14 14:28 조회1,793회 댓글0건

본문

맛있는 커피란 무엇일까요? 커피를 재배하는 농장부터 커피를 제조하는 바리스타까지 모든 요소가 갖춰져야 한 잔의 완벽한 커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커피를 즐기는 사람도 커피의 기본을 알고 마실 때 더욱 맛있게 즐길 수가 있지요. 커피에 대한 즐거운 이야기와 한 잔의 완벽한 커피를 행복하게 나누고 싶습니다.

 

 
 
 7f22868ed7a0f5022bbd00b128721221_1513290521_8406.jpg

카푸치노. [중앙포토]

 

이병엽의 커피이야기(3)
커피의 추출방식 따라 카페인 함유량 달라
1잔 당 원두커피 200mg, 카페라테 75mg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성인 기준 400mg

저녁 무렵 커피전문점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이야기 중 하나는 “나 오늘 커피를 너무 많이 마셨어요. 티로 주문할게요” 라는 말입니다.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이라면 하루 마신 커피의 양을 기억하고 커피를 더 이상 마시지 않으려 노력하기도 하죠. 여러분도 경험해 보셨을 텐데요. 그 이유는 바로 카페인 때문입니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에 관한 이야기는 커피의 전설들에서도 발견됩니다. 커피 열매를 먹고 흥분해 날뛰는 염소들을 본 후 커피를 처음 발견했다는 ‘칼디의 전설’, 병든 마호메트의 꿈에 나타난 천사가 전달한 커피를 마시고 병이 나았다는 ‘가브리엘의 전설’, 유배지에서 굶주림에 지친 오마르 장로가 커피 열매를 먹은 후 그 효능을 왕에게 소개했다는 ‘오마르의 전설’ 등에서 공통으로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의 효능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페인 과다섭치, 위장장애 일으켜 

 
 
최근 카페인에 대한 긍정적인 연구자료들에 의하면 치매, 심장병 등을 예방해 우리의 몸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의 카페인 섭취는 칼슘 흡수의 방해, 위장 장애 등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마시는 커피에는 얼마나 많은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을까요?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1일 성인의 카페인 권장량을 400mg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개인마다 카페인에 반응하는 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 하루 400mg의 카페인양을 넘지 않도록 계산하는 일도 어려운 일이고, 커피 이외의 식품에도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하루 카페인 섭취량을 초과하는 것을 간과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커피만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대략 하루 섭취하는 카페인양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커피의 종류와 양에 따라 카페인 함유량을 알 수 있기 때문이죠.  
 
오늘은 여러분께 아메리카노, 카페 라테, 콜드 브루 등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마시면서 측정할 수 있는 ‘나의 1일 카페인 섭취량’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에스프레소와 카페 아메리카노

 
 
 
에스프레소. [중앙포토]

에스프레소. [중앙포토]

 
친구들과 커피를 마실 때 에스프레소는 너무 쓰고 카페인이 많아 물로 희석해 마신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사실 에스프레소를 희석한다고 해서 카페인양이 줄어드는 것은 아닌데도 말이죠.
 
일반적인 에스프레소 ‘솔로 (1 샷)’의 카페인 함유량은 약 75mg입니다. 에스프레소는 고온·고압으로 20초 정도의 매우 짧은 시간에 추출하기 때문에 카페인의 양이 다른 추출 방식보다 적습니다. 일반적인 아메리카노의 경우 보통 2개의 에스프레소 샷과 물이 추가되므로 약 150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죠. 그렇기에 물과 희석한다고 해서 카페인의 양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죠. 그럼 아메리카노는 하루에 몇 잔 마시는 것이 적당할까요? 한 잔에 약 150mg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으니 하루 2~3잔 정도겠네요.
 
 

 

 
2. 카페 라테, 카푸치노, 카라멜 마키아토

 
 
 
카페라떼. [중앙포토]

카페라떼. [중앙포토]

 
에스프레소에 우유가 더해져 완성되는 카페 라테는 아메리카노와 달리 1개의 에스프레소 샷을 사용합니다. (스타벅스 기준) 이는 카페 라테 한 잔에 약 75mg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사한 방식의 커피 종류인 카푸치노, 카라멜 마키아토 등의 커피에도 동일한 양의 카페인이 함유된 것이죠. 카페 모카의 경우는 조금 다른데요. 기본 시럽으로 모카 시럽이 들어가므로 카페인양이 조금 더 많습니다. 그럼 카페 라테는 하루에 몇 잔 정도가 적당할까요? 하루에 최대 4~5잔까지만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 가정용 커피메이커로 추출한 원두커피

 
 
 
드립식 원두커피. 프리미엄 황정옥 기자

드립식 원두커피. 프리미엄 황정옥 기자

 
가정에서 커피메이커로 쉽게 내려 마실 수 있는 커피는 생각보다 많은 양의 카페인이 함유돼 있습니다. 추출 시간도 길고, 물과 커피 입자가 만나는 면적도 에스프레소 추출 방식보다 넓어 더 많은 카페인이 추출되는 것이죠. 커피전문점에서 마실 수 있는 드립식 커피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반적인 드립식 커피의 경우 1잔에 약 200mg의 카페인이 함유돼 있어 드립식 커피는 하루에 2잔 정도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4. 찬물로 추출하는 콜드 브루 또는 더치커피  

 
 
 
스타벅스 '나이트로 콜드 브루'.  [사진제공=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스타벅스 '나이트로 콜드 브루'. [사진제공=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콜드 브루(콜드 브루와 더치커피는 동일한 추출 방식입니다.)는 다른 커피와 달리 차가운 물로 장시간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찬물로 커피를 추출하면 뜨거운 물로 하는 것보다 커피 성분을 덜 포함하지만 추출시간이 8시간 이상이어서 원액에 함유된 카페인의 양은 매우 많습니다. 
 
이 때문에 콜드 브루 음료는 일정 비율의 원액과 물 또는 우유, 그리고 얼음을 넣어 카페인을 희석하죠. 콜드 브루 원액을 전체 음료 대비 20%만 넣어도 약 120mg의 카페인이 포함되므로 원액의 양을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처럼 카페인 함유량이 다르다는 것을 고려해 커피를 선택한다면 하루 카페인 섭취량을 대략 계산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하루 마신 커피의 잔 수가 아닌 추출 방식에 따른 커피의 종류별 잔 수를 파악한다면 카페인의 양을 조절하기가 용이할 것입니다.  
 
이렇게 계산해 볼까요? 아침에 일어나 커피메이커로 내린 커피 한 잔을 마시고, 점심 후 아메리카노 한 잔을 마셨다면 벌써 350mg 정도의 카페인을 섭취한 것이죠. 이럴 경우 오후 또는 저녁 시간대에 디카페인 커피나 티 종류의 음료를 마시면 하루가 매우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커피 어렵지 않습니다.  
 
이병엽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커피리더십파트장 skby@istarbucks.co.kr

[출처: 중앙일보] [더,오래]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 카페인 더 많은 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LIFE 목록

Total 51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