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의 해 새해 2020년 > LIFE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Vancouver
Temp Max: 7.57°C
Temp Min: 4.04°C


LIFE

리빙 | 쥐의 해 새해 2020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전재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9-12-30 13:28 조회1,922회 댓글0건

본문

우리가 알고 있는 십이지간이 중국이나 한국에서 만들어 진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역사에는 은나라때부터 12지를 먼저 만들고 나중에 이에 맞는 동물들을 맞추다 보니 한자의 뜻과 동물이 맞지 않아졌다는 설이 대부분이 알고 있는 설이고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12신과 전래되면서 한자로 차음을 하다보니 뜻과는 맞지 않는 한자지간이 만들어 지지 않았는지 하는 생각이 든다.서양에서는 그리이스신화에 나오는 신을 중심으로 1월을 두 개의 얼굴을 지닌 신 ‘야누스’의 달이라 하여 ‘January’라고 하는 것처럼 쥐는 시간의 시작과 끝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시간의 흐름을 12가지 동물로 표현하게 된 것이 언제부터인지는 확실치 않다. 다만 중국 상(商)나라 갑골문에도 10간 12지가 적혀있다고 하니 아주 오래 전부터 비롯된 일이 아닌가 짐작되는데 오늘날 형태의 12지신으로 정형화된 것은 후한시대에 왕충이 저술한 사상서 <논형>에서부터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12지신이 어디에서 비롯됐는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데 중동에서 온 것이라는 설과 인도에서 온 것이라는 설 등 이설이 많아 확정적으로 이야기할 수는 없다. 다만 현재의 12지신과 비슷한 형태들이 이란 등 중동지역과 인도, 티벳 등의 지역에서 폭넓게 존재하고 있는 점으로 보아 고대의 세계보편적 문화현상이 아니었을까 짐작되며 처음에는 여러 동물들이 혼재되어 있다가 후대로 오면서 점차 현재의 12동물로 정형화되었고, 중국을 거치면서 도교적 영향을 받아 머리는 동물에 사람 몸을 한 장수상으로 발전된 것으로 짐작된다.


 육십갑자는 앞에서 지지로 돌아 가고 따라 오는 뒤에 있는 간지는 동물을 형상으로 하는데 ,동아시아의 율력 체계에서 사용되는 간지에서 뒤쪽에 붙는 열두 가지. 앞에 붙는 십간이 하늘을 의미한다고 하여 천간이라고 하는 한편 십이지는 땅을 의미한다고 하여 지지(地支)라고 부른다. 십이지간이라고 부르고 뒤에 십간이 붙여 갑자에서 계해까지의 육십갑자가 탄생했다.몇몇 국가에서는 상징 동물이 한국과 다르거나 차이가 있다 한들 비슷한 것도 있는 반면, 종 자체가 생판 다른 경우도 있다. 축(丑)은 베트남에서는 물소이다. 인(寅)은 인도에서는 사자, 묘(卯)는 베트남에서는 고양이, 해(亥)는 일본에서 멧돼지를 뜻한다.

 未(미)를 가리켜 양띠와 염소띠를 혼용하던 시절이 있었다. 고대 중국에서는 털을 깎을 목적으로 기르는 면양(綿羊)을 키우지 않았기 때문에, 갑골문이 만들어질 시기부터 등장하는 '양 양(羊)'자는 원래 면양이 아닌 '산양(山羊)'을 의미하는 글자였고, 이 산양을 한국에서는 염소로 부른다. 중국의 옛 사기의 기록에서 언급되는 양피는 우리가 아는 면양의 가죽이 아니라 산양이나 염소 가죽을 말하는 것이다.중국이나 일본은 산양이라 부르지만 우린 염소라 부르기때문이다. 한반도에서도 예전엔 역시 산양을 염소와 따로 구분하지 않고 사용했기 때문에 십이지의 양띠 역시 염소띠라고 부르더라도 틀린 것이 아니다. 이렇게 염소띠라고 부르는 경우는 면양이 익숙해진 1970년대 이전까지도 흔히 찾아볼 수 있었으나, 이후 면양이 기존의 양 개념을 완전히 흡수하며 산양/염소와 구분되는 경향이 늘어나면서 지금에 와서는 염소띠라 부르는 사람이 없어졌다. 따라서 현재 한국어에서 가리키는 멸종위기종 '산양'은 옛날부터 불러왔던 '산양(=염소)'과 완전히 다른 동물이다.각 나라별 공통되는 띠는 쥐,뱀,말,원숭이,닭,개이다.언론에서 흔히 흑룡이니 황금돼지니 하는 것은 십간 2개씩마다 묶어서 상징하는 색이 있기 때문이다. '갑을'이 파랑, '병정'이 빨강, '무기'가 노랑, '경신'이 하양, '임계'가 검정. 사실 모든 띠는 전부 60갑자에 한 번 돌아올 뿐, 어느 것 하나 특별히 희귀하거나 나을 것이 없다. 황색이 좋으니 용이나 돼지가 좋으니 해도 그냥 순서대로 이어지는 것이고 결국은 모두 갖다붙이기 나름이라는 것이다.역술인들 중에서도 이런 속설을 부정하는 의견이 있다.


하지만 이런 속설이 사람들 사이에 퍼지면 없던 호랑이도 사람을 물어가는 법, 올해처럼 재물운을 올려준다는 황금 돼지띠 효과로 밀레니엄베이비 이후로 간만에 출산율이 최고점을 찍고난후 초등학교 입학생들이 폭등하여 고생하는 사례가 나오기도 한다. 이런 일은  미디어의 영향이 높다는 것 또한 부인할수 없기도 하다

설화에 따르면 하늘님께서 동물들을 만들어 놓고  열두 동물들의 순서를 정하려 동물들에게 달리기 경주를 시켰고 그 순서대로 동물의 순서가 정해졌다는 설이 있다.

하지만 이 순서를 보면 달리기 순이라고 하기엔 이상한 면이 많다.쥐가 가장 빠르다던가 소나 뱀이 말보다 빠른 일, 동양에서 숭상된 용이 고작 5등이라든가, 달리기 빠르기로 소문난 개가 하위권이라든가. 이를 설명하기 위해 경주를 준비 땅! 해서 시작한 것이 아니라는 설명도 있고 쥐가 소의 등에 올라 타고 가다 마지막에 폴짝 뛰었다는 이야기는 억지로 만든 느낌이 난다. 하지만 그만큼 영리하다고도 한다. 소는 자신이 느린 것을 알기 때문에 특유의 근면성을 발휘, 지정된 날 전날 밤에 출발해 거의 1등으로 도착하게 된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 쥐가 소 뿔에 매달려 있다가 얍삽하게 결승선으로 뛰어들어 1등을 했고, 토끼는 오다가 중도에 낮잠을 자는데 지나가던 호랑이(3등)가 '그렇게 뜸들이면 12동물에 못들지도 모른다'고 조언하니까 바로 그 뒤를 따라 그래도 4등은 건졌으며 돼지는 힘들게 달리다가 겨우12등으로 턱걸이했다는 설화가 있다. 상상력에 따라 다른 동물들의 순위 이유에도 살이 붙고는 하는데, 모 만화에 따르면 닭은 아침 해 뜬 시간에 울기만 하다가 늦고, 개는 닭이 우는 것을 보고 짖다가 늦고, 돼지는 먹은게 많아 똥싸느라고 (또는 먹고 노느라 뒤늦게 들어와서) 한다.

고양이가 12해에서 배제된 이유는 이 경주가 새해 첫날에 이루어졌는데 쥐가 고양이에게 새해 둘째 날 내지는 보름달이 뜨는 날(15일)이라고 거짓말을 했는데 날짜를 착각한 고양이는 결국 경주에 참여하지 못해 탈락했다고 하며, 그 후부터 고양이는 쥐만 보면 잡아먹으려 달려든다는 이야기도 있다. 다른 이야기로는 고양이와 쥐, 소가 같이 출발하고 강이 나오자 소가 고양이와 쥐를 태우고 건넜는데 강 끝에 다다를쯤에 쥐가 고양이를 밀어 떨어트려서 위와 같이 되었다는 우스게 얘기가 있다. 구전된 장소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가 보이긴 하지만 공통적인 내용은 지가 아주 야비하고 얇삽하다는 것이다.

 

  1. RAT – , shǔ () (양, 1st 삼재, 수(물)
  2. OX – , niú () (음, 2nd 삼재, 토)
  3. TIGER – , hǔ () (양, 3rd 삼재, 목)
  4. RABBIT – , tù () (음, 4th 삼재, 목)
  5. DRAGON – /, lóng () (양, 1st 삼재, 토)
  6. SNAKE – , shé () (음, 2nd 삼재, 화)
  7. HORSE– /, mǎ () (양, 3rd 삼재, 화)
  8. GOAT/SHEEP – , yáng () (음, 4th 삼재, 토)
  9. MONKEY– , hóu () (양, 1st 삼재, 금)
  10. ROOSTER – /, jī () (음, 2nd 삼재, 금)
  11. DOG – , gǒu () (양, 3rd 삼재, 토)
  12. PIG – /, zhū () (음, 4th 삼재, 수)

 

쥐는 또한 12지간의 시간표에 의해 지(子)와 한밤중과도 연관되어 있다. 음양(陰陽)의 용어로, 쥐는 양이고 새로운 날의 시작을 나타낸다. 동아시아 문화에서 쥐는 부와 잉여의 징조로 보였다. 쥐는 다산의 상징성 때문에 결혼한 부부들도 아이들을 위해 기도했다.쥐는 영리하고, 생각이 빠르다; 성공적이지만 조용하고 평화로운 삶을 사는 것에 만족한다.최근 쥐의 해는 1924년, 1936년, 1948년, 1960년, 1972년, 1984년, 1996년, 2008년, 2020년이다.


육십갑자는 60년의 달력 주기가 있다. 지는 물과 연관되어 있지만, 연도 또한 자연의 다섯 가지 요소(五行)를 통해 순환한다.

2020년은 금으로 금속을 나타내고 양이다.

재미로 보는 운세:이 해에 태어난 사람의 성격과 특징
낙관적이고 활기찬 쥐의 해에 태어난 사람들은 모두에게 호감이 간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감정에 민감하지만 자신의 의견에 완고하다.바꿔 말하면 고집이 세다. 그들의 성격은 친절하지만, 의사소통 능력이 약하기 때문에, 그들의 말은 무례하고 무례하게 보일 수도 있다.

재정적인 측면에서는 저축을 좋아하고 따라서 인색할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의 사재기를 좋아해 때로 불필요한 것에 돈을 낭비하게된다.

올해의 육십갑자에 의한 쥐띠 운세는
금(금속)의 해 태어난 사람 1960, 2020 이 쥐들은 믿음직스럽고 안정된 삶을 사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어느 정도 권력을 쥐고 있을 것이고, 불운한 사건을 행운으로 바꿀 수 있을 것이다.
수(물)의 해에 태어난 1972년, 2032년 이 쥐들은 초기에 고난을 겪는다. 그들은 중년기에 성공하여 행복한 가정을 만든다. 하지만, 친척들과 가까운 친구들은 그들을 저울질 할 수도 있다.
목(나무) 에 태어난 1924, 1984 이 쥐들은 다재다능하다. 그들은 의지가 강하고 항상 그들이 시작한 일을 끝낸다.
화(불)에 태어난1936, 1996 이 쥐들은 IQ와 EQ가 높다. 그들은 젊을 때 평균적이고, 중년에 잘 발달하며, 나중에 큰 재산을 갖는다.
2008년 금(금속)해에 태어난 쥐들은 말을 잘 한다. 그들은 그룹의 분위기 메이커들이지만, 약간 소유욕이 강할 수 있다. 그들은 젊었을 때 어려움에 직면하지만, 일반적으로 그것을 견뎌낼 수 있다.


쥐띠 남자들은 영리하고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한다. 그들은 기회를 이용하는 데 있어 창의적이다. 하지만, 그들은 때때로 그렇게 할 용기가 부족하다. 아이디어는 훌륭하지만 리더십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쥐의 해에 태어난 여성들은 전통적인 여성스러움을 간직한 여성들이다. 그들은 정리하는 것을 좋아하고 가족에게 큰 가치를 부여한다. 모든 것은 그들에게 맡겨지고 그들의 남편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집 밖에서 그들은 또한 책임감과 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쥐띠와 맞는 띠
쥐와 궁합이 가장 잘 맞는 띠는: 소, 용, 원숭이
쥐의 고정된 지점은 물이고, 소는 지구로 본다. 따라서 그들은 일과 삶에서 서로를 보완하고 돕는다.

쥐와 용으로 형성된 커플은 궁합이 가장 잘 맞아 서로를 잘 이해할 수 있고, 함께 성공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용와 비슷하게, 원숭이는 쥐와 잘 어울리고, 동화처럼 행복하게 사는 경향이 있다.

쥐의 해나 띠와 궁합이 안좋은 띠: 말, 염소 및 토끼
지구상의 쥐와 말은 늘 강하게 충돌한다. 쥐가 무엇을 하든 말에게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양들은 쥐의 부에 끌리고 그것을 통제하기를 희망하며, 그것으로 인해  껄끄러운 관계가 된다.

토끼는 의도적이든 의도적이든 간에 쥐의 뜻에 반대할 것이고 쥐는 침묵을 지킬 수 있을 뿐이다.

쥐띠와 좋은 행운이 깃드는 것은
색상:파란색,금색,녹색
숫자: 2, 3
꽃: 백합, 아프리카 보랏빛, 계곡 백합
상서로운 길: 남동쪽, 북동쪽
부의 방향: 동남, 동
사랑의 길: 서쪽

쥐띠에 불운한 것들
색상: 노란색, 갈색
숫자: 5, 9
쥐띠에 맞는 직업
독립성과 상상력 때문에 창의적인 직업에 적합하다. 여기에는 작가, 편집자, 예술가가 포함된다. 하지만 이들이 팀에 합류할 경우 창의적인 배출구는 차단될 수 있다. 쥐도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쓴다. 그들은 기술적 우에 적합하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LIFE 목록

Total 5,739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