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씨주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독초들. > LIFE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LIFE

여행 | 비씨주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독초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전재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02-22 13:55 조회3,102회 댓글1건

본문

 

 봄이 되면 소쿠리를 들고 산으로 들로 봄나물을 캐는 처녀들의 발걸음만 생각해도 달래와 냉이가 향긋하게 코끝을 타고 올라 오겠지만 산나물과 독초를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이곳 캐나다엔 없지만 한국의 묘지 근처에 특히 많은 할미 꽃은 봄을 알리는 전령이기도 하다. 하지만 할미꽃이 약도 되고 독이 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마치 할머지가 허리가 굽어 서있는 하기도 할미꽃은  꽃은 백두옹이라는 약재로 쓰이고 뿌리엔 항균성 아네모닌이 있으며 잎에는 강심작용을 하는 성분인 오키날린이 있다. 해열과 소염, 살균작용을 하며 피를 식혀주는 작용도 한다.신경통, 이질, 설사, 월경곤란 치질출혈등과 두통, 부종, 심장병, 위염등의 약으로 쓰인다. 특히 뇌질환 치료에 효과적이다. 암에도 효능이 있다. 하지만 독때문에 임산부가 낙태할 있다. 사극에 나오는 사약이나 음독 자살을 할때 달여 먹기도 했다.

 

 독초와 약초는 사실 많이 다르지 않다. 독초도 독을 다루기 위해 약으로 쓰이기도 한다. 하지만 그것은 의사의 처방에 의해서 이루어 져야 한다. 산삼과 똑같이 생겼는데 독초였다든가 산나물인줄 알았는데 독초였다든지 하는 일이 자주 일어 난다. 물론 버섯도 먹는 식용버섯과 독버섯이 있듯이 풀이라고 다같은 풀이 아닌 것이다. 잘못먹으면 미친다고 해서 미치광이 풀도 있고, 서양사람들은 먹지 않는 고사리도 그냥 먹으면 독이 된다. 데쳐서 우려내고 말렸다 다시  삶아야 독이 빠져서 먹을 있다. 열대 지방에서 주식으로 많이 먹는 카사바는 껍질에 독성물질이 있기때문에 야생동물도 건들지 않는다. 껍질을 까서 물에 담그었다가 높은 온도에서 가열해서 요리해 먹어야 안전하다.

78237934a154fa3f0a58b33ffcd67d32_1582407663_9282.jpeg
1.햄럭위드(Hemlock Weed) 

 지난 빅토리아대학 직원들은 인간이 만지면 심각한 부상을 입을 있는 비원생 식물 종에 대해 경고했다.햄럭위드(Hemlock weed) 독초경고도 발령했다.
경고문에는 " 식물은 섭취나 피부 접촉으로 인한 심각한 인체 동물 건강 위험에 대한 우선적인 침습성 "이라고 적혀 있다.


"원래 유럽에서 햄럭 독초는 현재 캐나다 전역의 지역에서 발견되고 있다. "도심권에서 특히 토양이 유입된 지역에서 새로운 부지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CRD 환경보호 디비전의 수석 매니저인 글렌 해리스 박사에 따르면, 독초는 올해 크게 성장했다고 한다.
"우리는 그것이 밴쿠버아일랜드 지역뿐만 아니라 전체에 보고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독초 헴록은 섭취할 사람과 동물에게 호흡기 장애를 일으키는 유독성 알칼로이드를 함유하고 있다. 식물의 모든 부분 , ,뿌리,줄기등이 사람들에게 독성이 있으며 심지어 죽은 식물도 3 동안 독성을 유지할 있다. 열매에는 독이 가장 많이 들어 있다. 코늄 알칼로이드는 휘발성이 강하며 흡입 유독성 반응까지 일으킬 있다.

 직접적인 피부 접촉은 햇빛에 노출되면 수년 동안 재발할 있는 햇볕에 타는 듯한 반응을 일으킬 있다. 그러나 더욱 우려되는 것은 독이 쐐기가 소량이라도 구강으로 섭취되면 치명적일 있다는 점이다. 독초는 당근, 파스닙, 페넬, 딜과 같은 식물군(아피아과) 속한다. 식물들은 종종 천사, 파스닙, 야생 파스닙, 야생 체리빌, 야생 셀러리, 그리고 여왕의 레이스로 오인되기도 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Richmond님의 댓글

Richmond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이 식물은 키가 1.5~2.5m(5~8피트) 정도 자라고 줄기가 매끄럽고 푸르고 속이 빈다.
이것은 가장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라고 왕립 BC 박물관의 식물학 큐레이터인 켄 마르는 말했다.
그 잎사귀들은 당신에게 표면적으로 파슬리처럼 보일지도 몰라. 그것은 우산 모양과 같은 흰 꽃들로 이루어진 성단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인식해야 할 가장 큰 특징은 줄기에 보라색 얼룩이 있다는 것이다. 일단 그것을 보면 독침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각 헴록 식물은 수천 개의 씨앗을 생산하며 적절하게 다루지 않으면 빠르게 씨앗이 퍼질 수 있다.
당신의 정원에서조차 이 식물을 제거할 때 접촉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사람들은 그것들을 제거할 때 장갑, 눈 보호 장치, 긴 소매, 바지를 사용해야 한다. 이 식물들을 "침습 식물" 또는 "독성 잡초"라고 적힌 쓰레기 봉투에 넣어 적절한 처리를 위해  매립장으로 가져가야 한다. 뒤뜰에 퇴비하지 말고 녹색 퇴비 보관함에 담아 수거하고, 시립 정원 폐기물 처리장에서 분리하지 마십시오. 이것은 단지 식물이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만약 이 독초를 태우면 연기가 유독해질 수 있기 때문에 화초를 태우는 것은 처분하기에 좋은 선택이 아니다. 우리가 희망하는 것은 그것을 일찍 발견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그래서 조기 발견과 제거가 큰 목표여야 한다.우리는 독초과 같은 것들을 가지고 그것이 퍼지기 전에 빨리 그것을 제거하기를 바라고 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정원에서 독초을 발견한다면 당신은 가능한 한 빨리 그것을 제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직접 하기가 불편하다면, 전문 정원사나 조경사를 불러 도움을 요청하세요. 당신은 또한 당신의 지역 자치단체, CRISP 또는 다른 침습종 조직에 도고나 다른 침습식물을 보고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사람들이 침습적인 종을 인터넷을 통해 보고하기 위해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Report-A-Weed"라는 앱도 있다.

특정 잡초가 무엇인지 확신할 수 없는 경우, 다음을 포함하여 그것들을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많은 웹사이트가 있다.BC Invasives, 연안침습종위원회, 위드 BC 보고,  Royal BC Museum - Ken Marr 박사
만약 당신이나 당신이 알고 있는 누군가가 독초와 접촉하고 당신이 몸이 좋지 않다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으라.

2. BLOODROOT  핏줄독초
블라드루트: 이 순진해 보이는 꽃은 독성이 있고 붉은 수액을 만들어 내는데, 이 수액은 섭취할 때 동물을 죽일 수 있다. 수액이 피부에 바르면 심각한 조직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노바스코샤에서 매니토바에 이르기까지 이 꽃은 양귀비과에 속한다. 봄에 꽃이 피고 습윤한 흙과 부분 그늘을 선호한다.

3. AMERICAN POKEWEED 찌르기 독초
어메리칸 폭위드: 이 다년생 식물은 높이가 3미터에 이를 수 있다. 미국 일부 지역에서 발견되며 온타리오와 퀘벡이 원산지인 이 식물은 열매를 가지고 있는데, 이 열매는 지역 몇 안 되는 조류에게 맛있는 음식이다. 인간은 익히면 열매를 먹을 수 있지만 뿌리, 잎, 줄기를 먹으면 경련, 발작, 구토를 일으킬 수 있다.cancer.org에 따르면, 이 식물은 쥐의 종양을 줄일 수 있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4. POISON IVY 담쟁이덩굴 독초
포이즌 아이비: 이 식물의 잎은 접촉 후 12시간에서 이틀 사이에 어디든 고통스러운 발진이나 열이 생기게 할 수 있는 기름으로 코팅되어 있다. 캐나다 남부 전역에서 발견되는 이 동물은 바위투성이 지역을 선호하며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 덩굴옻나무는 세 장의 전단을 통해 식별할 수 있는데, 가장자리가 들쭉날쭉하거나 둥글며 봄에 가장 강력하다.

  5.  WATER HEMLOCK 독미나리.
워터 햄럭: 캐나다와 미국 전역에서 발견된 이 물침대는 파슬리과에 속하는 독성이 강한 식물이다. 이 대륙에서 가장 독성이 강한 식물 중 하나라는 이론은 독소 매미톡신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매미독은 발작과 죽음을 초래할 수 있는 경련 작용을 한다. 사람 또는 큰 동물이 소량만 섭취해도 병들 수 있다.

  6.GIANT HOGWEED 돼지풀독초
어메리칸 호그위드: 캐나다 원산지는 아니지만 거대한 호그위드가 소개되었으며, 기원전, 온타리오, 퀘벡, 그리고 대서양 캐나다 일부 지역에서 발견될 수 있다. 그것은 높이가 2미터까지 자랄 수 있고 앤 여왕의 레이스의 거대한 버전으로 보일 수 있다. 보건 당국은 침습성 종을 '공중 건강 위험'이라고 불렀다. 야생에서 이 식물을 만나면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이 독초의 수액은 피부에 닿으면 타거나 물집이 생길 수 있다. 눈에 닿으면 일시적 또는 영구적 실명을 일으킬 수 있다.

  7. WINTERBERRY 겨울열매 독 윈터베리: 퀘벡 주 온타리오 주와 캐나다 대서양 지역에서 발견되는 이 식물의 씨앗, 껍질, 잎과 열매는 섭취할 때 메스꺼움과 저혈압을 일으킬 수 있다.

  8. DAFFODIL수선화  데포딜: 수선화 꽃이 아름답기때문에  이 수선화를 노래한 시도 있지만 현실은 전혀 낭만적이지 않다. 2008년 5월, 영국 서포크에 사는 한 무리의 아이들이 수프에      수선화과 식물을 첨가된 후 중독이 되기도 했다. 뿌리들은 흔히 양파라고 오인하기 쉬운데, 이것은 우발적인 실수에 의한 독살로도 이어질 수 있다. 수선화 중독의 증상은 메스꺼움, 현기증, 구토를 포함한다. 이 수선화는 캐나다에 소개되었고 비씨주, 온타리오, 퀘벡, 대서양 캐나다 일부 지역에서 자라는 것을 볼 수 있다.

 9. AMERICAN NIGHTSHADE 가지열매독
어메리칸 나이트쉐드:이 식물은 캐나다에 소개되었고 B.C.와 매니토바에서 자라는 것을 볼 수 있다.이 식물이 생산하는 열매는 식물의 유전적 변종과 식물이 자라는 토양의 종류에 따라 독성의 정도가 달라져 섭취하면 죽음을 초래할 수 있다.


 9. Bukthorn버크톤: 흑토리나무는 높이 1-10m의 관목이나 작은 나무의 일종으로 북아메리카, 동아시아, 북반구의 온대 및 아열대지방에 서식한다. 흑토리의 어떤 종은 상록수인 반면 다른 종은 낙엽성이다. 이 식물을 섭취하면 말초신경계의 염증성 질환인 만성 염증성 탈염성 다신경증(CIDP)을 일으킬 수 있다.

 11. Daphne 다프네 박박 긁는 나무
다프네는 세계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낙엽성 상록수 관목의 약 50~95종의 속이다. 이 식물들은 독이 있는 열매와 향기로 유명하다. 많은 종들이 그들의 장식용으로 정원에서 재배된다. 그들의 열매, 껍질, 수액은 피부 자극을 일으키는 독소를 함유하고 있다.

12.Hydrangea 수국
수국은 호텐시아라고도 하며, 남아시아와 동아시아, 아메리카 대륙 고유의 꽃식물 약 70~75종의 속이다. 캐나다에서, 수국은 따뜻한 밴쿠버와 남쪽 지역 따뜻한 지역에서 자란다. 어떤 종은 낙엽성이기도 하고 상록성이다. 수국은 인간이 꽃봉오리를 따서 섭취할 때만 독성이 있다. 하지만 예민한 사람에게는 이 식물과 접촉할 때도 피부염이 생길 수 있다. 예전의 보고에 따르면 수국이 소와 말을 독살했다는 이야기도 있다.수국의 껍질과 꽃에는 청산가리 성분이 들어 있다.

13. 그외 주목해야 할 독초들 : Castor아주까리 또는 피마자(Ricinus Communis) 우리가 피마자 기름을 짜서 학교마루를 닦던  아주까리는 기름을 내서 쓰기도 하고 의약품으로 쓰기도 한다. 하지만 이 열매를 6개만 먹여도 어린이를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는 독초이다. 우리 주변에서 많이 볼수 있는( Angel Trumpet)이라 부르는 나팔꽃은 아름다움으로 우릴 유혹하지만 그 꽃 속엔 사람을 죽게 할 수도 있는 독이 들어 있다. 순결하면서도 성스러워 보이기 까지 한 이 꽃은 강한 향기까지 내뿜으면서 유혹을 한다. 하지만 유혹에 빠지지 마라. Lantana camara 란타나 화초로 주로 키우는데 동글동글한 꽃색깔이 일곱번이나 변한다고 해서 칠변화로도 불리는 이 열매엔 독성이 있어서 동물들에게 치명적이다. 식물의 꽃이나 잎을 식자재로 사용할때는 특히 주의 해야 한다. 잎에 스치기만 해도 염증과 구토, 설사, 심하면 호흡장애와 사망으로 이어 질수도 있는 것이 란타나이다.

LIFE 목록

Total 5,75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