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쿠버에서 물병 물과 수돗물중 어떤 것이 안전할까? > LIFE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Vancouver
Temp Max: 7.57°C
Temp Min: 4.6°C


LIFE

리빙 | 밴쿠버에서 물병 물과 수돗물중 어떤 것이 안전할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전재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06-02 08:47 조회3,960회 댓글0건

본문

 등산을 다니다 보면 대부분의 밴쿠버 개울은 정상의 빙하가 녹은 물이 내려온다. 그래서 발을 담그면 열까지 숫자를 세지 못하고 비명이 저절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그럼 밴쿠버에선 개울물을 그냥 마셔도 될까? 사실 사막지역이나 인도의 시골, 아프리카의 많은 나라들에서 구정물같은 탁한 물을 그냥 마셔서 모든 병들이 생겨난 것이 아닐까 싶다. 인도의 갠지스강에선 빨래도 하고 사체를 수장하기도 하고 종교적으로 목욕도 하기도 하면서 그물을 마시기도 한다. 그럼 북극에 가까운 곳은 어떨까? 그곳에서는 눈이나 얼음을 녹여서 식수로 사용하는 지역이 많다. 7년전쯤에 캐나다의 내륙인 사스케치완주의 화이트 우드라는 곳에서 일을 한 적이 있다. 직원 한 명이 늦게 나와서 왜 늦었냐고 물으니 집에 수도도 얼어 터지고 출입구가 얼어서 나오질 못했다고 한다. 체감온도 영하 50도였던 상황이다. 대체적으로 석유가 나오는 지역은 물이 좋지 않다. 그리고 호수의 색이 에메랄드처럼 옥색으로 빛나는 호수지역은 석회암지대라 마시는 물로는 별로인 셈이다.몇년전 아들이 친구의 소개로 세미나라고 해서 다녀온 곳이 물을 약수로 만든다는 필터가 든 생수기계를 파는 다단계였다. 물론 수돗물을 계속 마셔온 아들로서는 그들이 어떤 말로 현혹해도 넘어 가지 않을 경험이 있었다. COVID-19으로 한참 사람들이 사재기 할때 화장지와 물병의 물이 많이 팔렸다. 수돗물도 마시지 못할 바이러스일까봐?


텝워터 사이트에서 발표한 밴쿠버의 수돗물은 세계적이다.  밴쿠버는 2020년까지 세계 어느 도시보다 깨끗한 식수를 주민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것은 꽤 야심찬 목표물인데, 이것은 그린시티 구상의 일부분이다.

밴쿠버는 겨울 많은 강우량과 산에 쌓였던 눈 녹은 개울로부터 물을 모아 카필라노, 시모어, 코키틀람 등 3개의 수원지 댐을 통해 각각 ⅓이나 시의 수돗물를 공급한다. 그곳들은 대중의 접근을 차단하고, 인간의 활동을 제한함으로써 수도 공급을 보호한다.한국에서 자주 보도되는 수원지 인근의 돼지농장의 폐수문제나 공장폐수문제가 없다는 말이다. 물의 특성인 비 때문에 바위나 광물과 오랫동안 접촉하지 않고 자연적으로 수돗물로 생성되기때문에 매우 부드럽다(매우 낮은 라임스케일).

수돗물 처리장은 병원균에서 물을 소독하고, 분배를 위해 염소가 첨가된다. 염소는 불행히도 나쁜 맛과 냄새와 연관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더러워진 물을 정화하기위해 많은 염소를 투입하거나 재염소화소에 가까워질수록 더욱 진실로 다가온다. 그리고 오래된 수도관들에서 용출되는 납의 위험이 있다. 1989년, BC 배관법이 개정되어 배관 부품에 납의 사용을 제한하였고, 이는 1989년 이전에 건설된 모든 건물이 물에 납이 존재할 위험이 더 높다는 것을 반증한다.

밴쿠버 수돗물은 마시기에 안전한가? 밴쿠버에서 수돗물을 마실 수 있어? 대답은 예스다 ! 하지만 필터를 사용하면 유통의 결과로 첨가된 원치 않는 냄새, 맛, 염소, 납을 제거하면서 건강한 미네랄을 유지하여 깨끗하고 건강한 물을 섭취할 수 있다.

밴쿠버 수돗물은 어디에서 오는가?
시모어와 카필라노의 물은 시모어-카필라노 여과장에서, 코키틀람의 물은 코키틀람 수처리장에서 처리된다. 시모어와 카필라노의 물은 급경사 북해안 유역으로부터 나오는데, 이 유역에서는 폭우 시 침식으로부터 무거운 입자를 운반한다. 여과로 이 입자들을 제거한다. 반면 코키틀람 유역의 물은 폭우 중에도 비교적 훨씬 맑다. 여과가 필요 없고, 오존은 화학물질을 첨가하지 않고 철, 망간, 맛, 냄새, 황 등을 제거하는데 사용된다.– 오존과 UV는 이 원천에 탁월한 수처리 기능을 제공한다. 두 치료용 식물 모두 자외선을 이용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죽이고, 염소를 첨가해 물이 유통체계에 유입될 때 소독을 계속한다.

추가로 8개의 재염소화 처리장은 물이 1차 처리 공장에서 멀어질 때 염소 농도를 조절한다. 이것들 중 하나에 가까울수록, 물의 맛은 나빠질 것이다.

밴쿠버의 유통 시스템에 물이 들어오면 53개 전용 물 샘플링 스테이션에서 시험한다. 물은 반드시 BC 음용수 규정에서 정한 건강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밴쿠버 수돗물은 무엇이며 누가 규제하는가?
수질에 대한 규제에도 불구하고 수도꼭지에서 정확한 물의 구성을 예측하기는 어렵다. 1989년 BC 배관법 개정 이전의 건물에서 매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납과 농약과 같은 덜 규제된 물질이 물 속에 존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트라진은 캐나다에서 매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살충제로 캐나다 최대 한도 이하에 머무르지만, 사용을 금지하는 유럽 기준을 훨씬 초과한다. 게다가, 오브미디어의 물 연구에 따르면, 세계의 모든 수돗물에서 발견되었다고 한다.살충제뿐만이 아니라 최근 가장 많은 우려를 낳고 있는 것이 미세 프라스틱이다. 미세프라스틱이 치약에 들어 있다고 해서 한동안 세계가 시끄러웠다. 우리가 무심코 마시는 프라스틱 물병엔 많은 미세프라스틱이 존재한다. 특히 뜨거운 여름 차안에 먹다만 프라스틱물병은 미세프라스틱의 잔존을 높인다.


캐나다에서 수돗물은 연방기구에 의해 규제되고, 연방기구는 자치단체에 통제를 위임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도록 강요한다. 밴쿠버 시는 40개 이상의 오염물질을 표본으로 추출한다. 그러나 생수에 관한 한 규제나 부처 지침 어느 것도 물을 어떻게 얼마나 자주 채취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명시하지 않고 있다. 후자는 식품으로 간주되어 "식품의약품법"의 적용을 받는다. 생수 물병 공장은 캐나다 식품검사국(CFIA)에 의해 매년 검사되며, 도시용수는 하루에 몇 번 검사된다. 또 비소, 납, 대장균 등을 제외한 식품법은 물에 '독성 또는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을 수 있다는 이유만으로 다른 오염물질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고 있다. 어떤 법도 물병 회사들이 수질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하도록 의무화하지 않는다.

요약하자면, 수돗물은 생수보다 훨씬 더 자주 검사하며 규제적이다. 물의 성분을 알고 나면 수돗물이 가장 안전하다말하게 된다.

안전한 편 - 납을 사용하거나, 염소와 관련된 나쁜 맛과 냄새를 제거하거나, 아직 규제 수준이 낮은 잠재적 오염 물질에 대비하기 위해 - 필터와 같은 탄소 블록 필터가 좋은 옵션이 될 수 있다. 필터는 납, 미세플라스틱, 살충제, 염소 및 부산물을 제거했으며 질산염과 비소를 제거했다.

공공장소 및 식당에서의 식수
밴쿠버에서는 술집이나 레스토랑에서 물을 요구하는 것이 매우 쉽다. 식수를 거절하는 곳은 극히 드물다. 아주 드문 경우일 수도 있는데, 식당에서는 손님들에게 강제로 물병을 사게 한다. 어떤 법률도 그들이 그렇게 하는 것을 금지하지 않는다.

식수대와 관련하여, 메트로 밴쿠버에는 물병을 다시 채울 수 있는 500개 이상의 식수대들이 있다 – 그것들은 대부분의 공원에서 찾아볼 수 있다. 밴쿠버시는 각 식수대의 위치도 공개 자료로앱을 통해 공개했다.


  Orb는 환경보호 비영리단체이다. 이 단체는 보고를 8가지 주제 영역으로 분류한다. -식품, 물, 에너지, 보건, 교육, 환경, 무역 및 정치.

워싱턴 D.C.에 본부를 둔 이 비영리 저널리즘 단체인 오브 미디어의 새로운 연구는 한 병이 수십 개 또는 수천 개의 미세 플라스틱 입자를 담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유엔 17 지속가능발전목표뿐만 아니라, 브라질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코파카바나 해변에서는 수은주가 대부분 섭씨 30도를 넘나들며 질주한다. 마르치오 실바는 이곳에서 냉각기의 생수를 지역 일광욕을 하는 사람들과 햇볕에 그을린 관광객들에게 팔기 위해 수 마일을 걸어왔다. 즉, 1리터 물병으로의 편리한 음료로써 탈수로부터 방어를 위한 것이다.

51세인 실바는 "물이 생명이고, 물이 건강이고, 물이 모든 것이기 때문에 물을 마신다"고 말한다. "나도 마시고 다른 사람에게 팔기도 한다."

"나는 사람들에게 나쁜 것을 팔고 싶지 않다."

그 물은 맑고 깨끗하며 아무런 찌꺼기도 보이지 않는다. 병도 깨끗해 보인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것은 편리한 용기다. 어떤 사람들에게, 그것은 더럽거나 안전하지 않은 수돗물같은 범주에 속한다고도 말합니다.

생수는 순수의 수돗물을 정수해 판매되고 있다. 그것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음료 시장으로, 연간 1,470억 달러1로 평가된다.물론 다양한 브랜드로 암반수나 빙하수, 용천수라고 하는 지하수등이 있다.하지만 11개 브랜드 250여 병 검사 결과 폴리프로필렌, 나일론,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PET) 등 플라스틱이 오염되어 있었다.

두 개의 유명 브랜드는 그들의 제품에 미세 플라스틱이 들어 있다는 것을 확인했지만, 그들은 오브스의 연구가 그 양을 상당히 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욕 주립대에서 오브가 위임하여 실시한 물병 테스트에서 100미크론, 즉 0.10밀리미터 크기의 플라스틱 입자의 경우, 전세계 평균 리터당 10.4개의 플라스틱 입자가 나왔다. 이 입자들은 업계 표준 적외선 현미경을 사용하여 플라스틱으로 확인되었다.

이 실험은 또한 훨씬 더 많은 수의 작은 입자들이 플라스틱일 가능성이 있다고 연구원들이 말했다. 이들 입자의 전지구 평균은 리터당 314.6이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LIFE 목록

Total 58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