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에서 말벌을 조심해야하는 이유 > LIFE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LIFE

리빙 | 도시에서 말벌을 조심해야하는 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전재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09-03 20:38 조회1,383회 댓글0건

본문


저녁식사을 하고 학교 운동장을 산책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사람들이 학교 놀이터 옆에 모여 있다. 그리고 나무 주변에 경고표시를 하고 번쩍이는 경고등의 트럭이 서 있다. 뭐지 무슨일이 일어 났나 하고 가까이 가서 보니 나무에 공같은 것은 장대 같은 것으로 건드리는 것이 보였고 벌들이 움직이는 모습이 보였다.벌집이잖아 그런데 아이들과 사람들이 주변에 가까이 서서 구경을 한다. 난 얼른 자리를 떴다. 벌은 멀리까지 찾아 올 수 있다.사람들이 너무 가까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나만 일단 피하고 볼 수 밖에.

사람들이 경험이 없어서인지 신기한 것을 구경하려는 마음에서인지 계속해서 주변에 빙 둘러 있는게 신기하게 보였다. 어릴때 땅벌집을 파다가 아주 얼굴과 머리가 초토화 되어 귀는 부처님 귀처럼 되고 머리도 커진 느낌에 얼굴 곳곳에 물려서 퉁퉁 붓고 피한다고 바닥에 업드리다가 배를 마사흙에 갈아 배가 전체가 다 피부가 찢겨지는 아픔을 맛 본 경험이 있다. 그후로는 땅벌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아니 벌이 무섭게 느껴진다. 그중에서 가장 잔인한 벌이 땅벌과 말벌이다. 말벌은 보통 벌과 달리 쏘아도 죽지 않는다. 쏘고 또 쏘고 입으로 물기도 한다. 그래서 말벌에 쏘이고 응급처치를 빨리 하지 않으면 죽을 수도 있다.


말벌은 무엇인가?
영어로 '엘로우 재킷'과 '호넷'으로 불리기도 하는 말벌은 중간 크기의 해충으로, 크기는 10~25mm(.39~1인치)이다. 그들은 위에 있는 검고 노랗거나 하얀 띠에 의해 쉽게 알아볼 수 있다. 하지만 많은 다른 종류의 무해한 말벌들은 비슷하게 생겼고 해충으로 오인될 수 있다.

말벌의 몸 뒤쪽에서 속이 빈 침이 발견돼 피부를 관통할 때 독을 주입한다. 이 침은 꽤 아플 수 있다.

사회적 말벌 종(집단생활을 하는 종)이 가장 흔하고 행동 때문에 가장 위험하기도 하다. 이 가운데 독일산 옐로 재킷이 가장 공격적이라고 평가된다. 이 말벌 종들 중 많은 종들은 쓰레기통을 뒤지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사회적 말벌은 종이 둥지를 다른 모양과 크기로 만들고, 일부는 꽤 잘 보이고 다른 것들은 숨겨져 있다. 종이 둥지는 말벌 종에 따라 기단 부근의 개구부로 완전히 둘러싸거나 개방된 구조를 가질 수 있다.



우리가 걱정해야 하나?
사회적 말벌은 북아메리카 전역의 도시와 시골 지역에서 흔하며, 많은 캐나다 도시에서 가장 흔하게 쏘이는 위협이다.

야외 모임은 달콤한 음식에 대한 매력 때문에 말벌들이 자주 찾지만, 시즌 초반에는 단백질 음식도 자주 찾는다. 사람이나 동물이 먹이를 사냥하는 말벌들을 괴롭히거나 우연히 둥지에 접근해 둥지를 지키는 말벌들로부터 방어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 때 공격적 스팅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말벌은 겉으로 보기에 이유 없는 것처럼 보일 때에도 때때로 사람이나 동물을 공격하기도 한다.

매년 수천 명의 사람들이 이 독충에 쏘인다. 드물게 독에 대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사망 원인이 된 경우도 있다. 침에 대한 반응이 비정상적인 붓기, 가려움증, 현기증, 호흡곤란 등을 동반할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벌과 달리 말벌은 한 번 이상 침을 쏠 수 있다. 말벌은 또한 과일을 먹을 때 구멍을 만들어 익은 과일을 손상시킬 수 있다.

말벌은 여러 가지 면에서 유익할 수 있다. 일꾼들은 파리나 애벌레 같은 곤충을 잡아 다시 둥지로 옮겨서 발달한 애벌레들에게 먹이를 준다. 그들은 또한 꿀을 얻기 위해 꽃을 방문할 때 꽃가루 매개자 역할을 한다. 그리고 그것들은 작은 포유류, 새, 거미의 먹이의 원천이다.


말벌에 쏘이면 어떻게 할 것인가.

만약 말벌이 당신에게 착륙한다면, 침착하게 그것이 날아갈 때까지 기다리거나, 부드럽게 빗질해라. 그렇지 않으면 말벌이 어떤 갑작스러운 움직임에 위협을 느낄 것이기 때문에 당신은 침을 맞을 위험을 무릅쓴다.

벌의 공격으로 쏘이는 스팅은 얼음 팩이나 베이킹 소다 페이스트로 진정시킬 수 있다. 말벌의 독은 매우 강하다. 어떤 사람들은 알레르기 반응을 보여서 의사의 치료가 필요하다. 침의 영향이 심하면 바로 진찰을 받아야 한다. 효과적인 예방주사는 취약계층의 심각한 반응 횟수를 줄일 수 있다.

어떻게 하면 말벌들을 없앨 수 있을까?
자연에서 그들의 이로운 역할을 고려해 볼 때, 말벌의 적은 개체수를 참아내도록 노력하라. 그들이 견딜 수 없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예방법을 사용하라. 해로운 사회 말벌과 대부분 무해하고 유익한 독거 말벌의 차이를 구별하는 법을 배워라.

예방
말벌에 문제가 생기기 전에, 초여름에 여러분의 뜰과 집 주변을 검사하고 말벌 활동이나 종이 둥지가 형성되는지를 찾아라. 여왕 말벌 한 마리가 집에 너무 가까이 가지 못하게 하는 것은 시즌 후반에 풀사이즈의 둥지를 다루는 것보다 쉽다.

물리 제어
말벌은 유충을 위해 곤충과 같은 고단백 식품을 사냥하기 때문에, 습한 애완동물 사료나 소풍 남은 음식을 남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들은 또한 달콤한 음식과 강한 향기에 끌리기 때문에 밖에서 먹을 때 음식이나 음료를 덮지 않도록 하라.
향수나 헤어스프레이 같은 향의 제품은 착용하지 마십시오.
모든 쓰레기는 완전히 밀폐된 용기에 싸여 버려질 수 있을 때까지 보관한다.
특히 말벌이 풍부하고 활동적인 늦여름에는 잔디밭이나 다른 풀이 우거진 곳에서는 맨발로 걷는 것을 피한다.


트랩
가든 센터와 백화점에서 다양한 상업용 트랩을 찾을 수 있다. 음식 미끼는 이 덫과 함께 사용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꿀벌이 갇히지 않도록 단 음식 대신 단백질 식품(개 사료 등)을 이용하도록 한다.

미끼 트랩 주변에 더 많은 말벌 활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말벌은 놀이 구역이나 다른 인간 활동 장소에 가까이 두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덫은 말벌들이 음식을 제공하는 지역에서 멀리 떨어져 나갈 수 있는 야외 행사 동안에 단기적으로 유용할 수 있다.
1168500126_1IbETFh4_3fec86a710320e760138ce93b22355c074b680d2.jpg

1168500126_82FuWm53_16e98d43d0cb4074c1bfcf12ed571dc7323bcd75.jpg

1168500126_tDUar6V3_789730ecb8e7c5dde35d0ece3b62501c6f726cd9.jpg


둥지 제거

둥지의 위치가 건강상의 위험을 나타내지 않는다면 11월이나 12월까지 둥지를 떠나는 것이 가장 좋다. 일단 버리면 둥지를 걷어내고 별 위험 없이 처분할 수 있다.


말벌이 활동할 때 둥지를 제거해야 한다면 말벌이 활동이 가장 적은 저녁에 해야 한다. 둥지 제거는 위험할 수 있으며 많은 말벌 집단의 공격 위험 때문에 극도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LIFE 목록

Total 58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