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음식 질린다면…전기밥솥으로 만드는 별미, 채소 솥밥 > LIFE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Vancouver
Temp Max: 7.6°C
Temp Min: 4.57°C


LIFE

맛 | 추석 음식 질린다면…전기밥솥으로 만드는 별미, 채소 솥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중앙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10-04 03:00 조회1,377회 댓글0건

본문

음식이 풍성한 추석이지만 하루 한 끼 정도는 채식으로 지구도 덜 덥게, 몸도 가볍게 해보면 어떨까요. 추석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식재료들로 가벼운 채식 한 끼를 제안합니다. 조리 방법도 누구나 따라 할 수 있게 준비했습니다. 연휴 동안 하루 한 끼 채소 요리를 즐겨보세요. 네 번째 요리는 채소 솥밥입니다.  

질리는 추석 음식 대신 한 끼를 간단히 해결하고 싶을 때 추천할만한 솥밥 요리다.

 

[하루 한 끼 추석 채식]
④채소 솥밥

맛있는 한 그릇 음식

음식을 해 차려내는 것이 버거워지는 연휴 끝 무렵은 배달 앱을 뒤적이기 쉽다. 간단한 한 그릇 음식으로 수고는 덜고 영양은 더해보면 어떨까. 전기밥솥으로도 간단히 해 먹을 수 있는 채소 솥밥이다. 밥을 하는 것과 똑같이 잡곡을 밥솥에 담고 채소를 볶아 올려 ‘취사’를 누르면 끝나는 아주 간단한 요리다. 물론 맛은 간단치 않다. 달콤한 채소 조림을 더한 갓 지은 밥은 충분히 만족스러운 한 끼가 된다.  
 

[레시피] 전기밥솥 솥밥(3~4인분)

쌀 1컵, 찹쌀 3큰술, 검은 렌틸콩 3큰술(잡곡 대체 가능), 새송이버섯 2개, 참나물 한 줌, 들기름 약간, 올리브오일 약간, 양념장(맛 간장 2큰술, 맛술 2큰술, 참치액 1큰술, 올리고당 1작은술, 산초가루 1작은술)

 
①쌀과 찹쌀, 렌틸콩은 물에 깨끗이 씻어 둔다.  

1

②밑동을 손질한 새송이버섯은 세로로 6등분 한다.  

2

③참나물은 곱게 다져 들기름에 살짝 무쳐둔다.  

3

④양념장 재료를 분량대로 섞어 준비한다.  

4

⑤중간불로 달궈진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새송이버섯을 굽는다. 양념장 1/2분량을 뿌려가며 노릇해질 때까지 볶는다.  

5

⑥전기밥솥에 잡곡을 안치고 볶은 버섯을 가지런히 올린다. 물은 곡물 전체 분량의 1.2배를 넣는다. 전기밥솥의 ‘잡곡’ 코스를 활용해 밥을 한다.  

6

⑦조리가 끝나면 밥 위에 다진 참나물을 올린다. 남겨둔 양념장을 붓고 전체를 잘 섞어 밥그릇에 담아낸다.  

7

 

“솥밥을 할 때 가장 염려되는 부분이 물의 양 조절이다. 채소는 수분이 있어서 채소 분량을 뺀 나머지, 즉 잡곡의 양에만 맞춰서 물을 조절하면 된다. 평소 밥을 할 때처럼 곡물량의 1.2배의 물을 넣으면 딱 맞다.” (베이스 이즈 나이스 장진아 대표)  

관련기사

 
글=유지연 기자 yoo.jiyoen@joongang.co.kr 사진·영상=여운하 푸드 디렉터=장진아  

베이스 이즈 나이스(base is nice) 장진아 대표

허 베지터블스

뉴욕에서 10년간 식공간을 기획하며 F&B 브랜드 디렉터 겸 푸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했다. 서울 마포구 도화동 골목길에서 식공간 ‘베이스 이즈 나이스’를 열고 채소 기반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책 『Her vegetables(허 베지터블스)』를 지었다. 맛있고 간결하게 먹을 수 있는 채소요리 레시피를 에세이와 함께 담은 책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LIFE 목록

Total 5,739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