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이상선 장로 간증문-3 > LIFE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Vancouver
Temp Max: 9.65°C
Temp Min: 7.38°C


LIFE

리빙 | 고 이상선 장로 간증문-3

페이지 정보

작성자 고 이상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12-14 21:34 조회1,183회 댓글0건

본문

(25)

 

바야흐로 때는 장화 시대가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3삼천만이 장화를 신어야 생활이 되는 유행이 아닌 진흙탕을 밟고 살아가는 삶에 장화가 답이었습니다. 누구의 외침이 아니라 전국 신발 도매 상인들은 장화를 확보해야 그 업을 지탱하는 능력이고 상술이었던 시대를 맞이했습니다. 우리 (주)상신메리야스공장이 장화에 한 부분을 차지한 관계로 내복을 만드는 공장이지만 그때부터는 단 한 벌의 내복도 만들지 않고 오로지 단일 품목인 내복 원단을 만들어 납품하데 전력을 다했습니다. 그리고 이로써 사업이 번창하였을 때 내 능력으로 이룬 사업이 아니라 하나님의 인도하심 때문에 얻어지는 이익금이므로 가급적으로 공장에 재투자를 하거나 만약을 대비한 여유 자금으로 땅을 사거나 자녀들에게 준다거나 그리고 나를 위하여 사용하지 않고 몽땅 교회를 건립하는 일에 헌신하겠다는 내 나름의 신앙 목표를 정했습니다.

 

당시 우리 교회가 가입된 합동 경기노회에는 교회 건축에 도움이 필요하면 이상선 장로를 찾으라고 소문이 났습니다.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당시 우리 집에는 전국에서 몰려든 가난한 목회자가 3-5명씩 거의 10년을 번갈아가며 모여서 좁은 집에 함께 먹고 기도하다가 돈이 들어오면 떠나고 또 다른 사람이 오곤 했습니다.

 

그때 우리 성자는 중학교부터 서울 친척집에서 공부를 했는데 주말에 집에 오면 언제나 낯선 사역자들이 있어, 편하게 엄마 아빠를 대하지 못해서 집에 오면 힘들어 했습니다. 그래도 불평하지 않고 잘 견디어 주어서 언제나 고맙고 대견했는데 그 일 때문에 하나님이 손잡아 주시는 것 같습니다. 이름도 모르고 얼굴도 모르는 사람이지만 농촌에서, 낙도에서 목회한다는 진실한 간증을 들으면 우리 부부는 그들을 엘리사 같은 등급의 종으로 섬겼습니다. 

 

일주일에 3-5백 만 원이 들어옵니다. 그 돈으로 용인에 땅을 사면 당시 2만평을 매입할 수 있는 가치입니다. 그러나 한 번도 돈 앞에서 흔들린 적이 없었습니다. 새마을 운동이 70년도에 시작되어 온 마을 길이 포장되서 장화가 필요 없을 시절까지 호황을 이루었습니다. 도움을 받으러 온 목회자들도 기도하다가 공장에 일손을 돕기도 하고 그렇게 다가온 종들을 모두 빈손으로 보내지 않았고 건축비를 드리고 차비까지 별도로 드렸습니다. 내가 하나님께 받은 은혜를 갚아 가는 일이라고 설명하고 주소도 남기지 말고, 나를 기억하지도 말고 떠나도록 설명을 했습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영동시장에서 하루 종일 노점을 할 때, 굶어가며 모은 돈이 하루에 30-50 원 입니다. 그런데 지금 하루에 백 만원씩 벌고 있습니다. 내가 했다고요? 천만의 말씀입니다. 시편144:3에서 만 배의 복을 설명하는데 저는 그 말씀을 경험한 입장입니다. 그래서 흔들릴 수가 없었습니다. 내 믿음이 좋아서가 아니라 살아있는 말씀이 더 큰 증거이기에 그렇습니다. 

 

지난 시간을 돌아보면 너무나 감사한 일이 많지만 그중에 옛날에 나를 찾아오던 목회자들은 한결같이 신실했다는 사실입니다. 요즘 교계 뉴스에 별의별 은혜가 되지 못하는 사역자들 이야기가 홍수를 이루고 있습니다. 온갖 거짓으로 교회를 속이고 성도를 속이고 하나님을 속이는 소식들이, 물론 그 말들이 어디까지 진실인지 믿을 수 없지만, 만약 그런 사역자들이 당시에 몰려 왔다면 저는 금방 넘어졌을 것 입니다. 그러나 한결같이 아골 골짝 빈들에 복음 들고 뛰어든 그들은 내게는 존경의 대상이었고 그분들이 그때 한국교회 기초를 쌓았기에 오늘 그래도 이만큼 복음의 성장을 봅니다.

 

그분들은 굶는 것을 겁내지 않았습니다. 핍박을 피하지 않았습니다. 복음을 위하여 똥물을 뒤집어쓰고 연탄재로 얻어맞으며 성황당에 불을 지르고 신당을 철거하고 대신 교회 종탑을 세우려는 그들에게, 다른 사람은 안 해도 이상선 장로 저는 해야만 했습니다. 이것이 625 전쟁 속에서 하나님과 한 약속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 시절 가난한 종들은 왜 그리도 많은지 전국이 온통 가난하니 교회도 사역자도 가난이라는 명찰을 달고 살았습니다. 오늘날처럼 교회가 돈으로 넘치지 않았던 것이 옛날 이북에서 목숨 걸고 넘어와서 내가 본 한국 교회의 본래 모습이었습니다.        

 

 

 

 

 

(26)

 

남에게 도움을 준다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특히 목회자를 돕는 일은 더 어렵습니다.  내 생각을 없애고 주께 하듯 해야 하는데 조금이라도 나를 나타내면 상처가 되고 결국 축복의 반대의 결과를 가져오고 사탄은 그때를 노려서 언제나 조심을 해야 된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그런데 어찌된 영문인지 하나님은 물질을 점점 더 주시다가 나중에서 급하셨던지 흔들어 넘치게 쏟아부어 주시는 것입니다. 1966년도 여름 장마가 거의 두 달을 이어갔습니다. 우리 공장 뒤에는 깊은 낭떠러지기가 있어서 원단이 염색하고 나오면 원단을 절벽 아래 개천으로 느려뜨려 햇빛에 말려서 무게를 달아서 납품을 하는데 장마 관계로 전국에 장화 주문이 배로 밀려드니 고무 공장마다 비상이 걸리고 구매과장들은 원단 확보에 더욱 혈안이 되어 염색에서 나온 원단이 마르지도 않고 축축하게 젖은 제품을 자기들이 가져 가서 대신 말려서 쓴다는 조건으로 두 공장에서 서로 잡아당겨가고 젖은 상태로 저울에 무게를 달으니 20k 짜리가 35k까지 올라가도 그대로 납품이 이루어지나 우리 입장에서는 말리는 인건비는 절반으로 줄이고 젖은 물건이라 무게가 곱절로 나가니 당연이 돈이 곱절로 전표가 발행되고 그것을 총무과에 가저 가면 즉시 어음이 지급됩니다.

 

세상에 어느 누가 이런 조건으로 거래를 하자면 받아들이는 상대가 있겠습니까? 그러나 당시 대한민국 최고 굴지의 회사 구매 과장들이 졸라대니 우리는 그냥 가만히 있으면 되고 거기에다가 평소에는 배달을 했는데 이제는 배달도 필요 없습니다. 자기들이 다 실어 가고 오고 다 합니다. 그 때 3달 동안 번 돈으로 땅을 샀으면 경기도 땅 절반을 샀을 것입니다. 과연 누가 이런 상황을 만들었겠습니까? 아시는 분 말좀 해 보세요.... 그래요 맞아요 황해도 과수원하던 저를 공장장 박집사를 만나게 하시면서 계획하신 하나님의 역사하심아니겠습니까, 할렐루야!!

이런 상황에 늘 집에는 팔도에서 찾아오는 목사님, 여전도사님들로 늘 분볐습니다. 집사람이 애를 썼습니다. 식사를 대접하고 함께 예배를 드리고 주객이 전도 된 듯 누가 보면 빚 받으러 몰려온 사람들로 오해 하기도 했습니다. 영동 시장 사람들은 이제 공장이 잘 돌아가는데 아직도 빚쟁이들이 끊이지 않느냐고 볼 때 마다 물으니 이제 대답하기도 귀찮을 정도였습니다. 그러고 보니 그들은 도움을 요청하려고 먼 곳에서 때로는 양말도 못 신고 온  가난한 사역자들인데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그분들이 떵떵거리며 당연하게 밥상을 받고 우리 부부는 언제나 반대로 안절부절 하며 더 잘 대접하려고 신경을 썼던 것 같습니다. 

 

옛날 전라도 충청도 강원도 지역에 있는 교회들은 거의 초가집과  허름한 기와집 건물들이었고 대개 농부들이 버리고 떠난 헌 집을 수리해서 입구에 교회 이름을 붙이면 그날부터 교회가 됩니다. 물론 교인도 별로 없고 강대상도 선풍기도 난방시설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대대로 유교와 불교를 섬기던 농촌지역은 인심이 평소에는 좋기도 하지만 종교 문제에 들어가면 눈에 불을 켜고 달려들어 막무가내기로 돌을 던지는 일들이 비일비재하였습니다. 

 

가끔씩 동네에서 매를 맞아서 쩔뚝거리며 오시는 목회자를 많이 봤고 그런 현실에서도 목회자의 길을 선택한 일을 후회하지 않았고 월급도 보너스도 퇴직금도 요즘 언어로 4대 보험도 없었지만 주님 사역에 쓰임받는다는 사실 앞에 날마다 감격하는 그분들을 보면 바울이 빌립보 감옥에서 매를 맞고 루디아 집으로 오는 장면이 떠올라 지금도 그분들 생각으로 가슴이 아파옵니다. 그래서 그분들이 요청하는 교회를 고치고 지어드리는 도움을 주고는 다시는 그분들과 만난 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야 왼손이 하는 것을 오른손이 모른다고 배운 주님의 마음이었습니다.        

 

 

 

 

 

(27)

 

사람들은 다 성공하려고 달려갑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내가 살아온 삶을 뒤돌아보면 모든 것이 하나님께 있습니다. 그것은 제가 평생을 살아오면서 겪은 사실이며 그 사실을 평생 잊지 않으려고 다짐을 합니다. 

 

하나님께서 이 부족한 사람에게 물질을 주셨습니다. 지금 시대에 돌아보면 그 방법과 그 시스팀과 그 아이템으로 돈을 번다는 자체가 이해가 되지 않지만 그 시절에는 하나님이 저를 그렇게 사용하셨습니다. 그래서 철저히 그 초심에서 벗어나지 않으려고 애를 썼고 그러다 보니 좋은 일만으로 내 생애가 채워져 온 것이 아니라 언제나 오르락내리락 하며 살았습니다. 

 

한편으로 돌이켜 본다면 내가 힘을 다해 가난한 교회를 섬기기로 작정하고부터는 가족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습니다. 얼굴도 모르는 목회자들의 눈물어린 사연을 듣고는 몇 백 만원도 드리면서 정작 우리 아이들에게는 단돈 몇 백 원도 아끼고 절약을 하다 보니 아이들은 늘 아버지에 대한 야속함이 있었을 것입니다. 물론 아이들은 내 불평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 시절 내가 알면서도 말을 안하고 “하나님 내가 하고자 하는 사명으로 아이들에게 아품이 아닌 축복을 주옵소서” 하고 언제나 기도 했습니다. 결국 가족의 문제도 하나님께 맡겨야만 했습니다. 

 

모르는 시골 목회자들이 줄을 이어서 다녀가고 그러다 보니 가족간 사생활이 거의 없는 여건이었지만 그래도 우리 가족들이 잘 참아주었기에 내 전성기 젊은 시절을 농어촌 교회 기초를 놓는 일에 점념할 수 있었던 것은 내 혼자서 감당한 일이 아니라 내 가족 모두의 헌신이기에 우리 아이들을 만날 때 마다 고맙고 대견함을 느끼며 나는 세상에서 행복한 아버지로서 복을 누렸다고 천국에 가면 주님께 고백하려고 합니다. 

 

좋은 자동차를 타고 다니고 수입도 많아지니 자연스럽게 세상에 이름이 알려지고 그래서 당시 경기도 일원에 백 여 개의 직물 공장들이 있었고 결국 그 협회에 회장을 맡아서 같은 업자들의 유익을 위하여 순수한 마음으로 그들을 위한 일을 했지만 당시 시대적으로 믿음을 가진 나의 견해와 세상적인 견해를 가진 업자들의 의견 차이는 좁아지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기계도 쉬면서 돌려야 고장이 안 나는데 사람이 일 년 내내 쉬지 않고 일을 하면 병이 나고 지치는데 정기 휴일을 약속은 했지만 지켜지지 않았고 그래서 결국 첫째 셋째 주일을 휴일로 정하고 어기면 협회에서 벌금을 부과 한다고 해도 밖에 문을 닫고 여전히 안에서 일을 했습니다. 물론 토요일도 공휴일도 없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왜들 그렇게 일하려고 발버둥쳤는지 그래서 아마 오늘이 있었을 것입니다. 공무원만 일요일 쉬고 토요일은 반공일이라고 불러서 모든 공공시설은 반나절 문을 열었는데 지금은 일을 너무 안해서 문제라고 합니다. 

 

그런 사회 노동환경에서 우리 공장은 철저히 주일에 문을 닫고 신앙생활 중심으로 운영하니 날마다 물질의 축복이 넘첬으며 여러 은행에서 거래를 원하고 여러 부동산 업자들이 싼 땅이 있다며 사라고 권했습니다. 지금 싸게 사서 나중에 몇 십 배 오르면 그 돈으로 교회 더 많이 건축하고 사업가는 나중을 위하여 자금을 넉넉이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천번 만번 맞는 말입니다.

 

나도 어느덧 십 여 년 사업을 하다 보니 충분히 알고 있는 상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어느날 곰곰이 눈을 감고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내 재산이 지금보다 백배로 늘어나고 큰 부자가 된다면 그 때도 내가 총알을 피하며 휴전선을 넘어올 때 울면서 기도하던 하나님과의 약속을 잊지 않고 지킬 수 있을까? 순간 광야의 이스라엘 사람들이 생각났고 다른 사람은 그렇게 할 수 있겠지만 저는 자신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특이 몸이 늘 허약해서 주위 사람들이 오래 살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언제나 아파서 골골하며 살았고 환갑을 못 넘긴다고들 했습니다. 그래서 죽기 전에 하나님 앞에서 후회하지 않으려고 농어촌 미자립 교회 종들을 섬겼습니다.         

 

 

 

 

 

(28 )

 

 

1976년도 새마을 운동이 거의 마무리되는 시기에 전국 마을 길이 거의 다 포장이 되고 이제 진훍땅을 밟지 않아도 되는 시절이 오니 고무 공장에 장화 주문이 10%로 떨어지고 자연이 우리 공장도 호항을 누리던 시절이 지나가고 나도 나이를 먹어서 모든 면에서 판단력도 많이 약해졌습니다. 당시 큰 아들은 다른 일을 찾아서 자립을 하였고 군대를 마친 둘째에게 사업을 맡기고 모든 것을 정리를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언급했듯 돈을 저축하여 훗날을 대비했다면 아들에게 넉넉하게 사업 자금과 함께 물려주었을 것인데 아버지 사명 감당하느라고 빈 통장과 납품 물량이 10/1로 줄어든 공장건물과 기계를 물려주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잊을 수 없는 일은, 다 물려주고 빈 손이 된 나에게 제주도에서 어려운 목회자 한 분이 소문을 듣고 오셨는데 그때는 줄 것이 없어서 겨우 차비만 드려서 돌려보냈습니다. 지금까지 수 백 명의 목회자를 도왔지만 마지막 찾아온 그 분을 못 도와주어서 세월이 몇 십 년이 지난 지금도 가끔 생각이 나고 아쉽고 미안합니다. 주위 사람들은 지금까지 헌신의 삶을 사셨는데 괜찮다고들 말을 하지만 몇 십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가끔 그일이 마음에 걸립니다. “빗을 얻어서 라도 도왔어야 했는데...”

 

그 후 아들들은 나름대로 열심히 사업을 했지만 나에게 들려오는 소문은 없는 자본으로 현대화 된 다른 공장들과 경쟁에서 도저히 이길 수 없는 열약한 환경으로 힘이 돼 주지 못한 아버지는 미안하고 안쓰럽지만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는 믿음의 세계에서 주님과 약속한 서원을 이루려고 달려 온 아버지를 아이들이 이해를 했고 그래서 그 아이들도 그때부터 각자 주님과 관계를 이루며  모두 믿음에서 멀어지지 않았고 그것이 내가 받은 축복 중에 축복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지금까지 내가 살아온 이야기를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자랑할 것이 없었고 모두 다 하나님이 나를 사용하셨고 나는 거기에 순종했다는 그 사실을 자랑이 아닌 은혜를 간증하려는 내 마음을 독자 여러분들이 충분히 이해하여 주셨으리라 믿으며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수년전 기독교 백주년 사업회에서 간증을 의뢰 했을때 자랑이 될 것 같아서 거절을 했는데 밴쿠버 교민들의 넓은 마음을 믿었고 거기에 용기를 내서 때로는 부끄럽고 또 한편으로는 말하고 싶지 않은 아픈 옛날 이야기도 사실대로 털어 놓았고 이로 인하여 우리 아이들이 잊고 살던 아픈 과거를 들추어내는 부분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복음을 위해서 사마리아 여인의 남편 숫자까지 밝혀야 진실을 알릴 수 있었듯이 저도 여기까지 이르도록 칠흙 같이 어두운 산을 넘고 모든 것을 집어삼킬 무서운 강을 건넜음을 지면을 통해 고백 했습니다. 이민 오셔서 많이 우셨습니까? 안 되는 개척교회 붙들고 많이 우셨습니까? 그래도 누가 뭐라고 해도 이 늙은이가 더 아프게 울었습니다. 전쟁이 울렸고 이별이 울렸고 가난이 울렸습니다. 그렇게 아파서 울었던 저와 여러분들의 손을 잡아주시며 함께 울어 주셨던 예수님의 사랑을 밴쿠버 교민들께 전하려는 간절한 마음을 서툰 표현으로 쓴 부족한 글을 읽어 주신 밴쿠버 교민들과 이 글을 보신 모든 분들에게 아메니다 양로원에서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건강하십시오, 승리하십시오, 그리고 축복을 기원합니다.           

 

 

 

 

http://www.christiantimes.ca/data/file/column_mytestimony/408217079_zi0nSeJT_180323EC9DB4EC8381EC84A0.jpg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LIFE 목록

Total 58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