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키기행수필2020-11 밴프를 품고 있는 세 개의 산들 > LIFE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LIFE

여행 | 로키기행수필2020-11 밴프를 품고 있는 세 개의 산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1-01-03 17:08 조회1,298회 댓글0건

본문

407906943_m3tFZ8NA_e7912392a28118acdc190189c7f27483ebb26a5c.png

Mount Rundle


로키기행수필 2020


11 밴프를 품고 있는 세 개의 산들

캐스캐이드, 런들, 설파


  

 존스톤 계곡을 떠나 밴프 쪽을 향해 떠났다. 널찍한 1번 고속도로로 나왔다. 양쪽으로 가문비나무(White Spruce)들이 촘촘하게 콩나물처럼 늘어서 있는 길이다. 하나하나 전봇대로 쓰면 딱 알맞은 나무들이 수도 없이 장승처럼 서 있다. 달리는 길에서 옆을 보면 숲속으로 한 발을 들여놓기가 어려울 정도로 그야말로 정글을 이루고 있다. 오늘날 아스팔트길을 잘 닦아 놓았으니 망정이지 길이 없던 시절에 개척자들은 그런 숲속을 헤매면서 갔을 것이다.

 

 로키의 대표적인 나무는 침엽수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전나무-Subalpine Fir(20-35m tall), 가문비나무-Engelmann Spruce(25-40m tall), White Spruce(15-35m), 전나무-Douglas Fir(25-40m), Western Hemlock (30-50m), Western Red Cedar( -40m), 이 나무들의 공통점은 사철 푸른 상록수라는 점과 잎이 바늘 모양으로 가늘고, 몸통이 굵고 곧게 올라가며 키가 크다는 점이다. 한랭한 고산지대의 교목으로 목재로는 재질이 연하고 부드럽고 결이 곧기 때문에 건축, 가구로 많이 쓰인다.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모두 그 나무가 그 나무처럼 보이고 구별해서 보기는 쉽지 않다. 나무껍질을 눈여겨보는 사람은 겨우 구별할 수 있다. 늦은 가을부터 눈이 오기 시작하면 반 년 이상을 항상 눈을 짊어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가지가 하늘로 뻗지 못하고 땅을 향하게 된다. 가지가 길면 쌓이는 눈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기 때문에 모두 가지가 짧고 굵다. 겨울철, 눈이 쌓인 이 길을 달리다 보면 수천의 크리스마스 추리 사이를 가는 기분에 취하기도 한다.

 활엽수로는 자작나무-Trembling Aspen(10-20m), White Birch(10-20m)의 두 종이 있는데 아스펜은 줄기에 마디가 있고, 버취는 마디가 없이 온통 베이지 색으로 눈빛같이 하얀 나무이다. 로키에서 유일하게 가을이면 작은 잎이 노랗게 물들어 상록의 침엽수 사이에서 아름답게 물드는 나무가 자작나무이다.

 

 사냥꾼에게는 로키와 같이 숲이 우거지고 겨울이 길어 눈으로 덮인 조건은 불리하다. 포식동물은 시야가 넓은 평원지대에서 사냥하기가 쉽고 우거진 숲속에서는 사냥감이 숨기 쉽고 달려가 잡기가 어렵기 때문에 생존 조건이 적절하지 못하다. 그것은 사람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로키에서 곰은 천적이 없는 동물이지만 겨울이라는 생존의 악조건을 견디지 못하고 잠을 자는 것으로 대신하고 봄이 되어서야 활동을 시작한다. 로키의 야생동물들은 다른 동물을 잡아먹고 사는 종이 아니라 거의 초식동물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레이크 루이스에서 밴프로 가는 1번 고속도로는 최근 공사를 마치고 훤하고 넓게 뚫려 있다. 확장 공사를 하면서 도로 양편의 나무들을 엄청나게 베어냈다. 달려가다 보면 도로를 가로지르는 야생동물을 위한 다리(Wild Life Bridge)를 보게 된다. 도로가 숲을 가로지르면서 생태계를 양분시켰기 때문에 자유롭게 왕래하던 동물들의 이동이 제한되었다. ‘왼쪽에 살던 곰돌이가 오른쪽에 사는 곰순이를 만나지 못해 밤마다 소리를 지르며 운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폭이 10미터가 넘는 넓은 육교를 도로를 가로질러 만들고 다리 위에는 주위 환경과 비슷하게 바위도 가져다 놓고 나무도 여기저기 심어 놓아 자연스런 숲길처럼 만들었다. 이런 다리가 밴프와 레이크 루이스 사이에 다섯 개가 있다. 동물들을 보호하고 로드킬을 줄여 보려는 노력이 여실하게 보인다.

 

 회색빛 석회암 산들을 왼쪽으로 보며 달리다가 야트막한 언덕 위에 올라서면 넓은 습지를 만나게 된다. 버밀리온 레이크(Vermilion Lake)이다. 작은 호수들이 산재해 있어서 마치 습지처럼 보인다. 여기서 보면 밴프를 둘러싸고 있는 대표적인 산 세 개를 모두 볼 수 있다. 앞에는 설파산(Sulphur Mountain 2295m)이 온통 나무로 덮인 채 산정에는 1903년 기상을 관측하기 위해 세웠던 조그만 캐빈이 지금도 그대로 보존되고 있다. 밴프 곤돌라를 타고 올라가서 약 20분 정도 계단으로 걸으면 올라갈 수 있다. 왼쪽 방향으로 눈을 돌리면 칼날처럼 날카롭게 긴 능선을 하늘로 향하고 서 있는 런들 산(Mount Rundle 2948m)을 볼 수 있다. 예전에 이 지역에서 원주민 선교활동을 하던 로버트 런들 목사의 이름을 기리기 위해 산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캐나다의 유명한 화가 월터 필립스는 누구보다 이 산을 좋아해서 로키에서 가장 좋아하는 산으로 첫손을 꼽았다. 특히 버밀리온 호수에서 바라다보는 런들 산은 석양이 질 때 탄성을 지를 만큼 아름답다고 했다. 달력 사진에 나오는 대표적인 산이다. 버밀리온 호수가 내려다보이는 전망대에서 본 이 날의 런들 산은 안타깝게도 안개 속에 묻힌 듯 희미한 자태였다. 산은 옛 모습 그대로 일터인데 바라보는 사람에게는 이처럼 시시각각 다른 모습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캐스캐이드 산(Cascade Mountain 2998m)은 전망대에서는 뒤쪽에 있기 때문에 산의 일부만 보인다. 그러나 밴프를 내려다보고 있는 이 산의 웅장함과 회색빛 석회암 바위들은 아름답기 그지없다. 밴프 시내에 들어서면 어디서든지 이 산이 보인다. 밴프를 찍으려면 캐스캐이드 산을 배경으로 하지 않을 수 없고, 산 아래 자리 잡은 밴프가 마치 알프스에 있는 스위스의 어느 마을처럼 착각하게 만든다. 밴프는 로키에서 유일하게 산간 마을의 진수를 보여주는 아담하고 조촐한 예쁜 마을이다. 2천 미터가 넘는 고산 속에 포근히 안겨있는 마을이다. 멀리 산을 바라보며 밴프 시내를 걸으면 마음이 가라앉는다. 초코렛 냄새, 커피 향기가 코 끝에 와 닿는다. 길지도 짧지도 않은 다운타운을 왕복하고 나서 보우 강을 가로지른 돌다리 위에서 다시 런들을 보고 강물을 보고 설파를 보고나면 의연한 캐스캐이드가 우뚝하니 저만치 서있다.

 

 버밀리온 호수는 보우 호수에서 발원한 보우 강 계곡에 세 개의 호수로 되어있다. 로키에서 흔하지 않은 개활지에 자리 잡고 있는데 과거에는 원주민들이 여름에는 산속에 있다가 겨울이 시작되면 이곳에서 봄까지 겨울을 나곤 하였다. 밴프는 버밀리온 호수 바로 곁에 자리 잡고 있다. 아득한 세월로부터 로키에 살아온 원주민은 스토니 나코다(Stoney Nakoda First Nation)라고 하며 주로 엘크와 같은 큰 동물을 사냥하며 살아왔다. 북미에 언제부터 사람이 살아왔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여러 가지 고고학적 연구에 의하면 마지막 빙하기 말에 시베리아를 거쳐 베링해협으로 들어와서 해안을 따라 남진한 부족과 내륙의 평원지대로 내려온 부족으로 나누고 있다. 2012년 통계로는 약 3천여 명이 남아 있다고 한다. 지금은 주로 보호구역에 살며 일부 카지노와 호텔 등 리조트를 경영하여 후세들의 교육에 집중하며 안정된 생활을 하고 있다.

407906943_yiWlFvz5_444b577e27a31f79437ee2bde4686283d4b42a4b.png

 Family of Stoney Nakoda First Nation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LIFE 목록

Total 5,75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