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산행해서 안되는 이유와 산행 사고 방지 예방법 > LIFE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LIFE

여행 | 혼자 산행해서 안되는 이유와 산행 사고 방지 예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전재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1-01-21 22:03 조회1,522회 댓글0건

본문

지난 금요일 21살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니키 도넬리의 비극적인 죽음은 밴쿠버의 노스 쇼어 산맥에서 등산객들이 자신의 기술을 훨씬 뛰어넘는 길을 걷는 것에 대한 우려를 고조시켰다.특히 준비되지 않은 산행은 사고의 위험이 높다. 아무리 가벼운 산행이라하더라도 눈이 있는 곳에는 스노우 슈즈나 크럼폰을 착용하고 등산에 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냥 런닝화나 구두를 신고 다져져서 미끄러운 눈길을 올라 오는 젊은 친구들을 많이 봤다.

COVID-19로 격리 아닌 격리에 신물이 난 사람들이 야외로 내몰면서, 더 많은 레저용 등산객과 스노우슈어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노스쇼어 수색 구조대는 말한다.


1996년 이후 노스쇼어 수색 구조대원인 마이크 댕크스는 "현재 우리의 산행객이 많은 탐방로 중 일부는 매우 잘 운행되고 있어 사람들이 더 많이 산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행병이 유일한 원인은 아니다. 소셜 미디어와 인스타그램과 같은 플랫폼에 의해 추진되는 "벤처 관광" 트렌드가 한몫한다.


"2014년에는 90~100건의 전화가 걸려왔는데, 그 숫자가 급격히 증가했다. 2018년에는 144명이었다. 지난해는 151건의 전화와 함께 가장 바쁜 해였다."라고 댕크스는 말했다.

도넬리가 세인트 마크 정상에서 자신의 사진을 올린 지 약 1시간 후였다. 사이프러스 주립공원의 관전 포인트인 마크 서밋에서 토론토에 있는 남자친구에게 괴로움을 호소했다.

도넬리가 911에 전화를 걸지 않았기 때문에 도움을 받는 데 소중한 시간을 허비했다.

"니키는 오후 3시 20분에 전화를 걸었고, 그녀는 자신이 매우 가파른 지대에 있고 두려워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냈다,"라고 댕크스는 말했다.


니키 도넬리로 알려진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가 2021년 1월 14일 목요일 사이프레스 세인트 마크 정상 근처에서 실종되었다.노스쇼어 수색구조대에 경보가 내려졌을 때, 그 팀은 겨우 40분 밖에 걸리지 않았다. 그래도 그들은 희망적이었다.

"우리는 서리의 한 타워에 전화를 걸어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남자친구가 보낸 사진을 토대로 정상 근처인 사실을 알았고, 주로 사람들이 길을 잃는 지역이 있다고 말했다.

야간 투시경을 사용하여, 그 팀은 전 지역을 훑고 다녔다. 한 구조원이 렘브케 크릭에 투하되어, 반응을 얻기를 바라며, 굴리 위로 음향 폭발을 발사했다. 하지만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지상 수색팀은 밤새도록 수색을 계속했다. 금요일 아침, 지상 팀이 도넬리의 유해를 찾아냈다. 그 문제는 B.C.주의 코로나 서비스및 경찰에 의해 조사되고 있다. 

"너무나 슬픈 일이다,"라고 댕크스는 말했다. "그녀는 대단한 일을 많이 한 아주 활기찬 젊은 여성처럼 보였지만, 눈의 조건은 얼음장 같았고, 급박하고 기술적인 부분에 있었는데, 안타깝게도 잘 되지 않았다. 사람들이 그녀에게서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다. 모든 것이 그녀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행해졌다. 애도의 뜻을 표한다.

하우 사운드 크레스트 트레일(Howe Sound Crest Trail)은 "온건한 곳"으로 평가되지만, 겨울엔 계절적 조건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

댕크스는 "사이프레스에 가서 하우 사운드 크레스트 트레일을 하이킹하고 싶다면 첫 시간 안에 이미 눈이 내려 당신을 죽일 수 있는 수많은 눈사태 소리와 복도를 지났다"고 말했다.

비록 남부 본토에는 안전을 지킬 줄 아는 노련한 레크리에이터들이 많이 있지만, 모두가 안전을 최우선에 두어야 한다.

공통 분모가 있다. "사람들은 하이킹을 하러 나가고 길을 잃으며, 나쁜 날씨가 찾아와서 산을 덮기도 한다. 그들은 여행 계획을 다른 사람에게 남기지 않았고, 위험할때 제자리에 머무르지 않았으며, 하룻밤 묵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댕크스는 "10명 중 9명은 하천 배수로를 따라 내려간다"고 말했다. "그 결과 폭포, 눈처마 위험지역, 눈사태와 마주치게 될 것이고, 험준한 지형에 처하게 될 것이다."

댕크스는 누구도 혼자 하이킹을 해서는 안 되며, 가만히 있고 자구책을 강구하려고 해서는 안 되며, 구조대원에게 신호를 보낼 수 있는 후레쉬 라이터와 위성 전화를 항상 휴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위성 장치는 삶과 죽음의 차이를 만들 수 있다,"라고 댕크스는 말했다.

그는 등산객들에게 스스로 교육하도록 촉구한다. "하이킹 클럽에 가입하고, 산 안전에 관한 강좌를 듣고, 경험을 쌓아야 한다. 무작정 두 발로 뛰어들지 말고 안전하게 산에 들어 가라."

불행히도 댕크스는 "많은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로 그들의 경험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모든 소풍은 날씨와 여건에 따라 상황에 따라 다르다. 그것은 일종의 도박이다."

이 지형이 얼마나 위험한지 이해하기 위해 댕크스는 knowledge.ca/program/search-and-rescue-north-shore에서 온라인으로 무료 검색 및 Rescue North Shore 지식 네트워크 다큐멘터리를 시청할 것을 권장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LIFE 목록

Total 5,75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