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정원] 기술개발과 우리의 삶 > LIFE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LIFE

문학 | [문예정원] 기술개발과 우리의 삶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의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3-05-31 06:47 조회818회 댓글0건

본문

 758783364_sQhWCX61_b9b1d4366ee2cac85e85f788bb165164bc3e6422.jpeg

 

김의원 / 캐나다 한국문협 회원

 

    요사이 기술 분야에서 매체에 자주 회자하는 단어가 Open AI라는 회사가 출시한 “Chat GPT”라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앱(App)이다. 나는 전기 통신 분야에서 30년 넘게 직장 생활을 했기에 통신 기술과 컴퓨터 기술 개발 뉴스에 관심을 두고 있고, 새 기술과 응용이 나오면 가능하면 실생활에 사용하는 편이다. 그래서 컴퓨터, 핸드폰, TV, Nest Mini 등 앞에 “Smart”라는 호칭이 붙은 기기들을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다. 물론 자동차도 예외가 아니다. 자연스럽게 매체에서 보도하는 Chat GPT에 대한 뉴스를 통해 앱의 개발 과정, 기능, 사용 방법 등에 대하여 알게 되었다. 이 앱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초인간적인 두뇌 기능을 가진 도구가 발명되었다고 본다.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라는 말을 초등학교 시절부터 듣고 자랐다. 사람이 다른 생물과 다른 점 중의 하나는 필요에 따라 도구를 만들고, 도구를 쓸 줄 알고, 도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발명하고 개발하는 능력이다. 도구를 만드는 기술의 우열이 도구의 우열을 정하고, 도구의 우열에 따라 사용하는 개인, 단체, 국가의 우열이 정해지는 것을 우리 삶을 통해 잘 알고 있다. 공학도의 눈으로 보면 신기술을 개발하고 사용하는 국가는 그렇지 못한 국가보다 부강하고 문화가 발달하여 선진국이 된다. 인류 역사에서 제국을 이루고 찬란한 문화를 이룬 국가들은 당대에 새로운 기술을 개발한 나라다. 19세기 초의 영국에서 발명된 증기기관의 개발과 응용은 인류가 수천 년 동안 농경 산업에 마침표를 찍고, 소위 1차 산업혁명을 이루었고, 19세기 후반의 전기 기술 개발과 응용으로 2차 산업 혁명이 가능했으며, 19세기 중반에 발견된 반도체 기술과 응용은 우리가 현재 사는 정보사회를 가능케 하여 3차 산업혁명을 이뤘다. 현재 온 세계가 경쟁적으로 연구 개발하고 있는 분야는 AI, 로봇, 나노기술 (nano technology), IoT (Internet of thing), 재생 에너지, Chat GPT, 자동주행, 생명공학 등인데 한국이 여러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한다는 뉴스를 들으니 자랑스럽다. 미래 학자들은 이러한 새로운 기술개발과 응용이 멀지 않은 장래에 이뤄져 현재 사회와 전혀 다른 사회로 향하는 4차 산업혁명의 길을 열고 있다고 주장한다. 4차 산업혁명이 이뤄지면 현재 필요한 많은 업종이 사라지고, 산업과 경제구조, 사회생활에 큰 변화가 비교적 단시간 안에 이뤄지므로 국가적으로 대비할 것을 경고하고 있다.

 

   인류 역사를 통해 나라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큰 원인 중의 하나가 새로운 무기 기술에 달려있음을 배웠다. 동서고금을 통해 무기 기술 개발 경쟁은 현재도 진행되고 있음을 매체를 통해 보고 듣고 있다. 사회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 기술 중에는 창안한 자나 개발한 단체가 선한 의도를 가지고 문화를 발전시키고 삶을 향상하게 시키려는 의도를 가지고 창안 개발 것도 많다. 예를 들면 인터넷은 군사용이나 연구용으로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고 신뢰성 있게 교환하고, 서로 협력하려는 목적으로 개발한 기술이다. 일반에게 공개되어 전 세계적으로 연계되어 지식의 공유를 통해 “둥글던 지구를 평면으로” 변화시켰다고 할 정도의 평가를 받았다.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도 가족과 친구 간 서로 안부를 묻고 전하며, 좋은 글이나 책, 영화, 즐거웠던 경험, 좋아하는 경치, 맛살 나는 식당 등의 정보를 나누기 위해 개발되었다. 인터넷 사용 범위는 지식 공유를 넘어 새로운 사업모델을 가능케 했다. 소위“Disruptive Business Model”이라 일컫는 Netflix, eBay, Uber, Spotify, Airbnb 등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사업 방식이 탄생했고, 엄청난 부를 창출하고 있다. 문자 그대로 파격적인 방법인데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종전 사업 방식의 종말을 재촉하고 있다. 개인용으로 시작한 소셜 미디어도 자선기금을 모은다든가 정치적 집단행위를 조직하기 위해 집단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본다. 그러나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이고 생각하는 것이 개인마다 다르다. 유용한 도구도 쓰는 사람에 따라 선하게도 악하게도 쓰인다. 인터넷은 어린 청소년을 유혹하는 성범죄자들, 선량한 사람을 상대로 사기 치는 범죄집단에 의하여 쓰인다. 소셜 미디어는 온갖 오류정보 (Misinformation), 허위 정보(Disinformation), 인종차별을 조장하는 욕설 등을 퍼뜨려 개인, 가정, 사회를 이간하고 교란하고, 테러 조직에 의한 흑색선전을 통해 정치를 교란하는 데 사용된다. 인간이기에 어쩔 수 없다.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Chat GPT는 초인간적인 지능과 기능을 가진 도구이기에 사용자가 어디에 어떠한 용도로 사용하는가에 따라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리라는 것은 불 보듯 분명하다. 더구나 생활에 필수적으로 쓰이는 가전품이나 자동차, 급속도로 발전하는 생명공학 등이 Chat GPT와 연계되고, 이 도구를 악용한다고 생각하면 아찔할 뿐이다. 요새 매체 보도로는 세계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라마다 정부가 주동이 되어 전문가와 사업가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의 경우 연방의회는 금년(2023) 5월에 들어 8차에 걸쳐 관련된 전문가나 단체를 초청해서 청문회를 진행했다고 한다.

 

   AI Godfather(AI 대부)라 불리는 토론토 대학 교수 Geoffrey Hinton 박사는 올해 5월 초에 일하던 Google 회사를 사임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매체는 보도했다:

“이 기술을 개발 출시할 때 모두가 각자 전문 사업 분야에서 설계 자체가 올바른 윤리 강령에 따라 안전과 사이버 보안을 보장하도록 모두 협력합시다.”

“Let’s all work together in our respective industries to make sure we roll out this technology with the proper ethical guidelines as well as safety plus cybersecurity by design.”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LIFE 목록

Total 5,75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