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교역싸움에 등 터지는 캐나다 어부 > 밴쿠버 중앙일보 뉴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Vancouver
Temp Max: 10.01°C
Temp Min: 7.57°C


밴쿠버 중앙일보 뉴스

캐나다 | 양국 교역싸움에 등 터지는 캐나다 어부

이광호 기자 입력18-07-05 22:31 수정 18-07-06 14:46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본문

마치아스 실 아일랜드 [자료 lighthousestars.wordpress.com 웹사이트]

대서양 연안 영유권 분쟁 수역서
미 국경순찰대 캐나다 어선 검문

캐나다와 미국 사이에 교역 분쟁이 발생하면서 미 국경순찰대가 대서양 연안 베이오브펀디(Bay of Fundy) 해상에서 캐나다 국적 어선 21척을 세우고 검문을 강행했다. 

베이오프펀디는 뉴브런즈윅과 노바스코셔 주 사이의 만이다. 육지와 멀지 않은 바다이지만 수심이 깊고 풍부한 어자원이 있기 때문에 미국도 자국 메인주의 앞바다로 우기고 있어 두 나라 사이에 수백 년간 해상 영토 분쟁이 이어져 오고 있다. 그러나 두 나라 사이의 물리적 출동이 발생하지는 않고 캐나다와 미국의 어선들이 해당 수역에서 별 제한 없이 어로 활동을 하는 곳이다.

뉴브런즈윅주 그랜드 마난 아일랜드(Grand Manan Island)에서 출항한 캐나다 어부들은 지난달 24일과 25일 마치아스 실 아일랜드 (Machias Seal Island) 인근 해역에서 미국 경비정이 자신들의 어선을 세우고 신문했다고 전했다. 

마치아스 실 아일랜드는 그랜드 마난 아일랜드에서 서남쪽으로 약 20km 떨어진 8만 제곱미터 크기의 작은 섬이다. 등대 경비 인력 외에 사람이 살지 않으며 주로 철새가 머무는 바위 섬이다. 캐나다는 마치아스 실 아일랜드에 1832년 등대를 세운 후 섬과 인근 해역을 줄곧 실효 지배해오고 있다.

미 국경보호국은 정기적인 법 집행 과정에서 일부 어선에 ‘심사'를 벌였다고만 밝혔으며 이 과정에서 체포는 없었다고 밝혔다. 국경보호국은 이민법 및 관련 법규를 적용해 어선과 선원들을 심사했다면서 메인주 앞바다 및 자국 내 수역에서의 순찰 및 심사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그랜드 마난 어민협회는 미 당국이 자신들을 검문할 당시 불법 이민자들을 색출한다고 주장하며 배를 세웠다고 밝혔다. 검문이 정확히 어떤 상황에서 발생했는지 또는 이전에도 미 국경순찰대가 같은 방법으로 캐나다 어선들을 세웠는지는 알려지지 않은 가운데 캐나다 연방정부는 최근의 자국 어선에 대한 미국의 검문 사실을 파악한 후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해 캐나다가 어떤 방식으로 대응할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도미닉 르 블랑(Le Blanc) 연방수산부 장관은 “캐나다 국민이 합법적으로 벌인 어로 작업 중 미 당국에 의해 검문받은 사실에 대해 매우 우려한다”며 “해당 수역은 캐나다와 미국이 각기 자신의 수역이라고 주장하는 곳이지만 예전부터 갈등이 벌어지지 않던 곳”이라고 유감을 표했다.

이광호 기자

관련 뉴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밴쿠버 중앙일보 뉴스 목록

게시물 검색
Total 0건 1 페이지
밴쿠버 중앙일보 뉴스 목록
   뉴스 제목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