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 연방정부, 100% 관세 폭탄에 중국 반발... 무역전쟁 조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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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소비자들 "친환경차 선택권 줄어" 우려
전기차 가격 상승 불가피... 환경 정책 목표 달성 '빨간불'
캐나다가 중국산 전기차에 100%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자국 자동차 산업 보호를 위한 조치지만, 무역 갈등 고조와 소비자 선택권 제한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
연방 자유당 정부는 10월 1일부터 중국에서 생산된 전기차와 일부 하이브리드차에 100%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이 조치는 승용차뿐 아니라 버스, 트럭, 배달 차량 등 다양한 차종에 적용된다.
또한 10월 15일부터는 중국산 철강과 알루미늄 수입품에 25%의 추가 관세가 부과될 예정이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는 "중국이 불공정한 이점을 취하고 있다"며 "캐나다 노동자들을 위해 공정한 경쟁의 장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트뤼도 총리는 중국의 국가 보조금 지급을 불공정한 관행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번 조치로 인해 캐나다의 환경 정책 목표 달성과 소비자 선택권이 제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현재 가장 저렴한 전기차는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 BYD의 '시걸'로, 가격이 약 1만3천 달러다.
이 가격은 캐나다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전기차 가격의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 수준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관세 조치가 장기화되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관세를 5년이나 7년 정도의 한시적 프로그램으로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캐나다와 미국 제조업체들이 가격과 품질 면에서 경쟁력을 갖출 시간을 벌어주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중국은 이에 대응해 캐나다산 카놀라 수입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시작했다. 카놀라 협회에 따르면 중국은 미국에 이어 캐나다 카놀라의 두 번째 큰 수입국으로, 2023년 수입액이 50억 달러에 달했다.
한편 중국은 세계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아다마스 인텔리전스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은 전 세계 도로를 달리는 전기차 배터리 전력의 55%를 책임지고 있다.
또한 중국 내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판매 비중이 지난 7월 50%를 넘어섰다.
글로벌 어페어스 캐나다는 성명을 통해 이번 관세가 "중국의 비시장적 정책과 관행이 제기하는 특수하고 예외적인 도전에 대한 대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관세 철폐 계획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번 조치로 인해 캐나다 소비자들의 전기차 선택권이 제한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양국 간 무역 갈등이 더욱 고조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캐나다 정부의 이번 결정이 자국 전기차 산업 발전과 환경 정책 목표 달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캐나다 정부는 2035년까지 가솔린 차량 판매를 중단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이번 관세 조치로 인해 저렴한 중국산 전기차의 수입이 어려워지면서 이 목표 달성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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