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 BC주 항만 노사협상 결렬... 컨테이너 물류 '올스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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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0여명 항만감독자 '무기한 직장폐쇄'... 캐나다 최대 밴쿠버항 마비
100여개 업계단체 "정부가 나서라"... 연방노동부 "협상 진전 더뎌"
BC주의 주요 항만들이 노사협상 결렬로 전면 마비됐다. 지난해 3월부터 이어진 무협약 상태가 해결되지 못하면서 캐나다 최대 규모의 물류 거점이 완전히 멈춰섰다.
9일 해양고용주협회와 항만노조의 협상이 최종 결렬됐다. 연방조정중재국의 중재 아래 3일간 진행된 마지막 협상에서도 양측은 접점을 찾지 못했다.
쟁점은 항만 자동화에 따른 일자리 보장 문제다. 사측은 4년간 19.2%의 임금 인상을 포함한 최종안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고용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았다며 거부했다.
이번 파업으로 밴쿠버항, 프린스루퍼트항, 나나이모항 등 BC주 전역의 컨테이너 물류가 중단됐다. 700여 명의 감독직 근로자들이 작업을 멈추면서 수출입 화물 처리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산업계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캐나다상공회의소를 비롯한 100여 개 업계단체가 공동서한을 통해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을 촉구했다. 자동차, 비료, 소매, 광업 등 주요 산업계는 기업 운영과 국민 생계가 위험에 처했다고 경고했다.
노사 갈등은 더욱 깊어지는 양상이다. 노조는 사측이 조합원들을 개별 접촉해 기존 계약 조건 철회를 압박했다며 노사관계위원회에 제소했다. 반면 사측은 이를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밴쿠버항의 노사분규는 올해만 세 번째다. 연초 철도와 곡물저장 부문에서 잇따라 분규가 발생했고, 작년에도 다른 노조가 13일간 파업을 벌여 큰 혼란이 있었다.
연방노동부 장관은 협상 진전이 더디고 당사자들의 위기의식이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하지만 추가 협상 일정조차 잡히지 않아 사태의 장기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항만 물류 마비가 길어질 경우 수출입 차질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어 정부의 중재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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