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 내 차가 성생활부터 종교까지 무차별 수집… 돈 되는 '운전자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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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사이버트럭 폭발사고로 드러난 정보수집 실체
GM도 운전습관 팔아... 보험료 올린 자동차 제조사들
차량용 앱 거부하면 정당한 구매 기능도 포기
자동차 제조사들의 무분별한 개인정보 수집과 거래가 도마 위에 올랐다.
라스베이거스 테슬라 사이버 트럭 폭발 사고 수사 과정에서 차량 데이터 수집의 실태가 드러났다.
현장 조사 결과, 최신 자동차들은 마이크와 카메라, 각종 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모든 행동을 기록하고 있었다. 특히 차량용 앱을 통해 성생활, 장애 여부, 종교적 신념까지 파악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모질라 재단의 조사에서는 더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졌다. 차량은 운전자의 얼굴 형태, 홍채, 지문 등 생체정보는 물론, 인터넷 연결 기능이 있는 모든 차량 기능의 사용 내역을 저장한다.
제조사들은 이렇게 수집한 정보를 제3자에게 판매하고 있다. 제너럴 모터스는 운전 습관 데이터를 보험사에 넘겼고, 그 결과 많은 소비자들의 보험료가 인상됐다. 앞차의 갑작스러운 정지로 인한 불가피한 급제동도 '위험 운전'으로 기록될 수 있다는 점이 문제다.
제조사들의 데이터 장사가 도를 넘자 미국 연방거래 위원회(FTC)가 제동을 걸었다. 위원회는 제너럴모터스에 향후 5년간 위치정보와 운전행태 데이터 판매를 금지하는 제재를 발표했다.
우버 같은 차량공유 서비스도 예외가 아니다. 한 업체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보면, 운전자는 승객이 탑승할 때마다 데이터 수집 동의 성명을 읽어주어야 한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요구사항이다.
캐나다 자동차 제조협회는 회원사들이 연방법과 주법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의도적으로 모호하게 작성돼 있어 소비자들이 내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비판이 나온다.
차량용 앱 설치를 거부하거나 연결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이는 소비자가 정당하게 구매한 기능을 포기해야 하는 모순을 낳는다. 더구나 개인정보 보호에 더 신경 쓰는 제조사를 찾아 차량을 구매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보스턴 노스이스턴 대학 사이버보안·프라이버시 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차량 데이터 수집은 단순한 개인정보 침해를 넘어 사회적 차별로 이어질 수 있다. 수집된 정보가 보험료 차별이나 금융 서비스 제한 등에 악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자동차가 이제 '사생활 보호의 사각지대'가 됐다고 지적한다.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노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인 만큼, 정부 차원의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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