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부입학! 만만한 일이 아닙니다. > 교육,학교정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학교정보

조건부입학! 만만한 일이 아닙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중앙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11-07 17:52 조회4,217회 댓글0건

본문

미국 고등학교 및 대학의 조건부 입학은 지원가가 일정한 수준의 영어 실력이 안되면 영어를 먼저 배운 후에 정규과정으로입학시키는 조건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방식입니다.

 

미국의 모든 고등학교 또는 대학이 조건부 입학을 허용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따라 허용하는 학교도 있고 그렇지 않은 학교도 있습니다.

 

 

일단, 조건부로 입학이 되면 조건부로 입학한 학생끼리 ESL(English Second Language) 과정에서 영어 쓰기, 말하기및 읽기 등을 중점으로 배우며, ESL 과정 중에 정규과정에서 개설한1-2개의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영어가 중요하지 않은 수학, 예능 과목을 수강하며, ESL 과정중에 정규과정의 과목을 수강함으로서미리 학교에 적응할 기회(학교에서는 immersion이라홍보함) 및 정규과정 학생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건부로 입학을 한 학생은 반드시 ESL 과정(대부분 한학기 단위)이 끝나는 시점에 학교 자체에서 치르는 시험이나또는 TOEFL 등과 같이 공신력 있는 시험에서 학교가 제시하는 점수 이상을 받아야 정규과정으로 입학이허용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시 ESL 과정을 듣거나 다른학교로 전학을 가야합니다. 문제는 ESL 과정에서 많은 학생들이정규과정의 진학을 하지 못한다는 사실입니다. 특히, 고등학교 ESL 과정은 더욱 심각하며 제가 아는 미국고등학교의 조건부 입학을 예를 들겠습니다.

 

 

이 학교는 미국 켈리포니아주에 있는 상위권 고등학교입니다. 학교에입학신청을 해서 허가를 받고 학교에 입학하면 모든 외국인 학생들에게 자체 영어시험을 치르게합니다. 이시험에서 정규과정입학 허용 점수 이상을 취득하면 바로 정규과정에 입학이 허용되고, 그렇지 않은 학생은모두 ESL 과정을 수강합니다. ESL 과정에서도 실력별로반을 구분해서 학생들을 가르칩니다. 이때부터 유학 전 영어가 준비 안 된 학생은 고통의 길로 접어들게됩니다.

 

 

우수반 이상에서 배우는 학생들은 그래도 무난히 ESL 과정을 마치고무난히 정규과정에 입학합니다. 그러나 보통반 이하의 학생들은 수업만으로는 정규과정 입학이어렵다는 것을보았습니다. 이유는 하루에 4-5시간씩 영어 한다고 실력이크게 늘지도 않으며, 함께 배우는 학생들이 거의 동양인(한국, 베트남, 중국)이기 때문에수업시간외에는 전혀 영어를 사용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 학기 더 ESL를 수강하거나 나이로 인해(미국에서는 미국 고등학교 졸업 연령제한이 있음) ESL 과정이 없는 낮은 고등학교로 전학을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ESL 과정이 없는 고등학교에 입학해서 이러한 문제점을 피할 수도있으나, 영어가 안 되면 마찬가지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결론은 유학가서 부딪히면서 영어는 배우면 되겠지 하는 막연한 생각은 절대로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유학 성공의 열쇠는 한국에서 유학가기 전에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철저한 준비가 막연하시다면 유학가기 전 TOEFL 시험의 목표 점수를설정하시고 준비하면 될 것 같습니다. IBT 기준으로 최소한 80점이상을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ESL 과정없이곧바로 정규과정으로 입학하는 것이 최상입니다.

 

물론 영어 준비없이 유학가서도 적응 잘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그래도유학 몇 년 전부터 계획을 세워 준비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kamansockgo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교육,학교정보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