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사고력은 가장 기본적인 두뇌능력 > 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칼럼

7월 2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사고력은 가장 기본적인 두뇌능력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3-07-21 10:47 조회446회 댓글0건

본문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사고력은 가장 기본적인 두뇌능력


◆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사고과정이 곧 계획을 세우고 실천을 하는 것이고,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단계에서는 두뇌를 사용한 생각이 필요하지만 실천은 동물적 본능이 필요하다고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이해했어요. 그렇다면 인간은 결국 동물적 본능에 의존해서 살 수밖에 없다는 뜻인가요? 


- 아니요.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계획을 세운 후 실천에 옮기는 것에도 종류가 있어요. 지금까지의 이야기는 가수나 연기자 또는 운동선수들과 같이 신체조건이 필요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였고요. 그러니까 어느 정도 유전적으로 타고난 부분이 있어야 가능한 활동들이죠. 


◆ 사실 노래나 운동에 소질이 없는 저로서는 유전적 요소가 필요하다는 말에 동의할 수 있지만 노력을 통해 바꿀 수도 있는 것 아닐까 하는 생각도 있거든요. 


- 바로 그 부분이 동물과 다른 점이에요. 사자와 같은 동물들은 사냥에 있어서 본능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해요. 생각을 통해 계획을 해서 사냥을 하기보다는 자신들에게 유전적으로 주어진 사냥기술과 방법을 사용하면서 살아가죠. 그러다가 사냥이 어려운 상대를 만나면 여러 접근법을 시도하면서 조금씩 진화를 해 나아가요. 하지만 인간은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만들고 그 다음 노력을 하죠. 그러니까 사자가 삶의 대부분을 본능에 의존해서 살아간다고 봤을 때 인간은 본능을 자제하고 사고력을 통해 목표를 세우고 계획하는 과정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본능을 적용해 실천하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짧아요.


◆ 이해가 안 가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 뚜렷하게 와 닿지는 않아요. 그런데 잠깐 주제를 벗어난 질문하나 해도 될까요? 민 박사님은 많은 동물들 중에 왜 사자를 주로 예로 사용하나요? 


- 동물들 중에서 신경이 많이 발달한 동물이 고양잇과 동물이니까요. 물론 개들도 신경이 많이 발달했지만 고양이들만큼 자유롭게 발을 사용하지는 못하거든요. 


◆ 사슴이나 소들도 신경이 발달하지 않았나요? 


- 예. 하지만 사자들처럼 몸을 자유롭게 사용하지는 못하죠. 움직임이 거의 고정되어 있으니까요. 


◆ 그러니까 몸의 움직임이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것은 그만큼 신경이 많이 발달했다고 볼 수 있는 거로군요. 그러면 인간은 훨씬 더 신경이 발달한 존재라고 볼 수 있겠네요. 


- 그럼요. 그러니까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고 정교한 도구도 만들죠. 다만 신경이 많이 발달한 만큼 고통도 감수해야 해요. 신경의 발달은 곧 통증으로 이어지니까요.  


◆ 그럴 수 있겠네요. 그러면 이야기하던 주제로 돌아가서, 인간은 사고력을 통해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 길고 실천은 짧다고 했는데 예를 들어 조금 더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 먼저 한 가지 짚고 넘어갈 부분이 있어요. 사고력을 통해 목표를 세우는 두뇌는 한참 더 발달한 두뇌능력이에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목표가 있기 때문에 계획을 세우고 실천을 하죠. 


◆ 예? 무슨 말이죠?


- 예를 들면 산이 있기 때문에 산에 오르고 물고기가 있기 때문에 낚시를 하는 경우들은 목표가 있기 때문에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다는 거죠. 


◆ 그거야 당연한 것 아닌가요? 다른 예로 관중들이 노래를 좋아하니까 노래를 해서 인기를 얻고자 하는 것이 가수잖아요. 연극도 그렇고 운동도 마찬가지고요.  


- 당연해 보이지만 사실 이 부분이 일반적이 사람들이 가진 두뇌능력의 한계예요. 


◆ 보통의 사람들이 가진 두뇌능력의 한계라면 사고력의 한계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 예. 에베레스트 산이 있어 그 산의 정상에 오르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짜는 두뇌능력은 많은 사람들이 할 수 있어요. 또 바다에 가면 고기가 있으니 낚시를 해서 고기를 잡겠다는 목표와 계획도 누구든 할 수 있어요. 


◆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잖아요. 그래서 에베레스트 산의 정상에 오른 사람들이 위대하게 여겨지는 것 아닌가요? 목표가 이루기 어려울수록 계획을 세우기도 어렵고 또 계획을 세우는 과정 자체도 지식과 경험이 풍부해야 가능한 것이잖아요. 이것만 해도 엄청난 두뇌능력이라고 보이는데 민 박사님은 이 부분을 별거 아닌 두뇌능력으로 보시는 것 같네요. 


- 맞아요. 그러한 두뇌능력은 상대적으로 쉬워요. 다만 실천에 옮겼을 때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본능 또는 유전적인 요소가 필요하다는 거죠. 예를 들어 팔 하나가 없는 사람이 두 팔을 모두 사용해야하는 운동경기에서 일반인들과 경쟁을 할 수는 없잖아요. 등산, 낚시, 노래, 연기, 운동 등등 사람들이 접하는 모든 활동들은 유전적 요소가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어요. 그래서 나온 말도 있잖아요. 운칠기삼. 운이 7이고 재주가 3이라는 말이죠. 여기서의 운을 유전적 요소로 바꾸면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정리하는 말이 되죠. 


◆ 그러면 그 유전적인 요소를 바꿀 수는 없는 것인가요? 


- 그것이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노력하는 과정이에요. 유전적 요소 7과 재주 3의 비율을 노력을 통해 6 대 4, 5 대 5와 같이 바꾸고자 하는 노력이요. 그래서 학교에서도 두뇌능력을 끌어 올리고자 공부를 하는 것이고요. 


◆ 알 것 같아요. 그런데 이러한 노력을 통해 나를 바꾸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두뇌능력이라면 상당히 뛰어난 능력이라고 볼 수 있는데 민 박사님은 왜 별 것 아니라고 말씀하신 거죠? 


- 별 것 아니니까요. 사자가 사슴이 있어 사냥을 하듯 산이 있어 올라가고 고기가 있어 낚시하고 인기가 있어 노래하고 경기를 하는데 이러한 목표와 그것을 이루기 위해 계획하고 노력하는 두뇌능력은 대부분의 인간은 가지고 있어요. 심지어 어린 아이들도 얼마든지 할 수 있어요. 아, 자폐와 같이 생각하는 방법이 다른 사람들은 예외고요.


◆ 사람들이 대단하다고 인정하는 능력들이 별 거 아니면 도대체 어떤 두뇌능력이 별거인가요? 


- 보이지 않는 목표를 만들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계획을 세우는 두뇌능력이요. 이 두뇌능력이 한 단계 더 발전한 두뇌능력이에요. 


◆ 예를 들면요? 


- 스티브 잡스요. 자주 예를 들어 설명했죠? 컴퓨터에 폰트라는 개념이 없는 상태에서 그것을 만들겠다는 목표와 계획에 따라 실천함으로서 이루어내는 두뇌능력이 바로 그 예죠. 산은 눈에 보여 누구든 목표로 삼을 수 있어요. 하지만 폰트는 없는 것이니까 다른 사람들이 목표로 세울 수가 없잖아요. 그리고 이루는 과정, 그러니까 계획을 하고 그것을 실천에 옮기는 과정도 완전히 다르고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교육칼럼 목록

게시물 검색
Total 61건 1 페이지
교육칼럼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61 4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감정은 결과/결론이 정해졌을 때 일어나는 것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2 78
60 3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역사적으로 탄압받은 질문 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3 227
59 1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둔 교육으로는 보물을 찾을 수 없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1 265
58 1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사고력을 자극하는 호기심과 사고력을 막는 호기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4 268
57 12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동물의 두뇌 vs. 인간의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4 310
56 12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으로 목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2 300
55 9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교육을 통해 접하는 도박의 맛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6 456
54 8월 1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창의적 사고력을 막는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495
53 8월 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새로운 아이디어로 창의적 목표를 세우기 어려운 이유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9 481
열람중 7월 2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사고력은 가장 기본적인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1 447
51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보이지 않는 벽을 깨고 나오기 위해서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6 729
50 5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보이지 않는 유리벽에 갇힌 사람들의 특성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4 662
49 5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간 사회의 보이지 않는 벽은 사람의 머릿속에 존재할 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4 632
48 5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도전과 반항 그리고 사회의 양극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4 612
47 5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최고 지도자가 감정에 맡겨 결정을 내리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4 652
46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풀리지 않았던 문제가 해결될 때의 통쾌함, 어디서 올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2 629
45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부정적 감정으로 인한 감정의 소모는 삶을 지치게 하며 논리적인 사고 또한 방…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5 573
44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고난과 고통의 삶을 벗어나 스스로 만들고 이루어가는 성취감과 행복이 있는 삶…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9 606
43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종속된 삶은 동물적 생존본능에 바탕을 둔 욕심에서 시작된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3 599
42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독립된 삶’은 인간 내면에 존재하는 가장 큰 욕망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7 633
41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가 종속되어가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 642
40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손가락으로 달을 가리키며 달을 보라고 가르치는데 달이 아닌 손가락을 본다고 …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6 716
39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교육을 통해 길들여지는 사람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3 707
38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권력자의 생존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1 668
3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집착과 중독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9 821
36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를 이루고자 생각하는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4 627
35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진주를 연결해 목걸이를 만들 듯 개념들을 연결하면 오래 기억할 수 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0 630
34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좋았던 기억보다 고생한 기억이 오래 남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8 757
33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공부의 핵심은 지식과 기술이 아니라 공부방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1 689
32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배움’과 ‘공부’는 두 가지 다른 개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701
31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를 세우는 방법이 사고력을 결정한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632
30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천재들은 어떻게 천재적 두뇌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1 724
29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배운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는 것과 사고력은 완전히 다른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4 722
28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가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7 719
2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직접경험을 통해 배우는 공부방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30 738
26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창조적 사고의 기반, 이유를 묻는 질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25 784
25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여 일을 하는 일꾼 vs. 결정되지 않은 미지의 세계를 …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7 726
24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취업을 위한 교육에 열을 올리는 학교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1 713
23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발달에 장애가 되는 지식의 정확도를 묻는 시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9 763
22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일반 대학과 직업기술에 초점을 둔 대학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2 842
21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공부를 위해 목표를 세우는 방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5 829
20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의 발달의 시작은 목표 지향적 사고로부터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28 861
19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내 두뇌에 존재하는 여러 다른 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21 792
18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아는 것이 정말 힘일까? (공부에는 독이 될 수 있는 ‘나는 알고 있다!’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5 807
1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최고의 두뇌와 경쟁할 수 있는 두뇌 능력을 키우는 공부 방법 (지식의 개념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8 806
16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공부를 향한 첫 걸음, 지식의 개념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1 822
15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의 재건축, 왜? 어떻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5 786
14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이유와 근거로 지식의 재건축을 통한 기억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9 819
13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정서적 안정이 공부에 미치는 영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2 939
12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이해를 통해 지식을 배우는 과정에는 생각이 필요하지 않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1 816
11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물질적 만족을 추구하는 사고와 정신적 만족을 추구하는 사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8 1022
10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에 초점을 둔 공부가 야기하는 사회문제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5 981
9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도자의 자격 2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2 1733
8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논리적이지 않은 논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9 1404
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 지향적 공부 방법 2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4 1845
6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 지향적 공부 방법 1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8 2594
5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감정에 치우치면 사고력을 키울 수 없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31 2276
4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홀로 선다는 것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1614
3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 지향적 두뇌능력이 학교공부에 미치는 영향 2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22 1608
2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간의 두뇌는 동물의 두뇌와 어떻게 다른가? 1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8 1503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