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고기를 잡아주기 보다는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 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칼럼

11월 2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고기를 잡아주기 보다는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3-11-16 15:16 조회404회 댓글0건

본문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고기를 잡아주기 보다는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 지금의 학교 교육으로는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두뇌능력을 키우기 어렵다고 하셨는데 어떤 근거로 그렇게 말씀하신건가요? 

   

- 우선 목표를 이루는 방법들을 먼저 설명하고 진행해 볼게요.

   

◆ 방법들이오? 목표를 이루는 방법에도 종류가 있나요? 

   

- 크게 둘로 나눌 수 있어요. 우선 하나는 다른 사람의 힘을 빌려 목표를 이루는 경우예요. 

   

◆ 예를 들면 축구 경기를 할 때 자신은 실력이 조금 모자라도 다른 선수들이 뛰어나니까 경기에서 이기는 경우라고 볼 수 있나요? 

   

- 예. 말 그대로 고기를 다른 사람이 잡아서 주는 경우죠. 

   

◆ 알 것 같네요. 옛말에 고기를 잡아주지 말고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치라고 했는데 그 말인 것 같네요. 

   

- 아니요. 그렇지 않아요. 두뇌발달의 관점에서 보자면 둘 다 같아요. 물론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치는 경우가 그나마 조금 더 독립된 삶에 가깝기는 하지만요. 

   

◆ 예?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과 고기를 잡아서 주는 것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요? 

   

- 예. 

   

◆ 하지만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줬을 때 배우는 사람이 혼자서도 고기를 잡을 수 있으니까 훨씬 더 두뇌발달이 되는 것 아닌가요? 

   

- 사람들이 그렇게 착각을 하죠. 하지만 그렇지 않아요. 

   

◆ 왜죠? 

   

- 이렇게 생각을 해 보죠. 내가 일주일 전에 광어 낚시를 하려고 배를 빌려서 나갔어요. 선장이 장소를 데려가 주면서 낚시 방법도 알려줬고요. 그래서 광어를 꽤나 잡았어요. 그리고 오늘 다른 사람 배를 타고 선장이 가르쳐 준 장소에 가서 비슷한 채비와 방법으로 광어를 잡았어요. 그러면 나는 분명히 혼자서 고기를 잡았다고 볼 수 있죠? 

   

◆ 그럼요. 혼자 고기를 잡았잖아요. 

   

- 그렇다면 내가 두뇌를 이용해서 생각을 한 부분은요? 이 경우에 나 스스로 두뇌를 사용해서 무엇인가를 이룬 것이 있나요? 

   

◆ 두뇌를 이용한다는 점에서는 없는 것 같네요. 무엇인가 생각을 한 것이 아니라 가르쳐 준 방법을 사용했을 뿐이니까요. 

   

- 맞아요. 그래서 내게 지식을 전달해 주는 사람이 많은 장소와 방법을 알고 있으면 많이 배울 수 있어요. 그리고 낚시도 다양하게 할 수 있고요. 하지만 가르쳐주는 사람의 지식이 적으면 나도 배우는 내용에 한계가 있죠. 

   

◆ 그래서 사람들이 학교도 좋다는 학교에 가려고 경쟁을 하는가보군요. 상위권 학교일수록 가르쳐주는 사람의 지식이 더 많을 테니까요. 하지만 가끔 보면 상위권 학교에 다닌다고 해서 특별하게 지식을 더 많이 배운다고 생각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 것 같은데요. 왜 좋은 학교를 나왔는데도 그렇게 사고력이 뛰어나지 않아 보이는 경우도 있잖아요. 

   

- 바로 그 경우가 생각하는 능력의 차이에서 오는 것이에요. 지식이 많은 사람에게서 배우면 그만큼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어요. 또 일상에서 사용할 수도 있고요. 하지만 딱 거기까지죠. 그 이상은 조금 다른 문제거든요. 

   

◆ 예를 들면요? 

   

- 광어 낚시로 돌아가서 이야기를 해 볼게요. 만일 오늘 내가 같은 장소에서 같은 채비와 방법으로 낚시를 했는데 고기를 못 잡았다면 어떨까요? 

   

◆ 운이 없어 못 잡았다고 하지 않을까요? 있던 고기들이 사라졌으니까요. 

   

- 만일 이러한 일이 반복되면요? 

   

◆ 그러면 낚시에 소질이 없으니까 그만둬야 할 것 같은데요. 

   

- 소질이 없다는 말은 무엇을 뜻할까요? 

   

◆ 다른 사람들은 잡지만 나는 못 잡으니까 운도 따르지 않고 능력도 안 된다고 보는 것을 소질이 없다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그러면 고기를 잡는 다른 사람들은요? 

   

◆ 말 그대로 용왕님이 고기 낚을 수 있게 도와줬나보죠. 

   

- 보통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죠. 물론 낚시를 하다보면 내가 던진 장소와 다른 사람이 던진 장소가 몇 십 센티 차이가 나지 않았는데도 다른 사람의 미끼가 고기 바로 앞에 떨어졌기 때문에 결과가 달라지는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진짜 차이는 바로 생각하는 두뇌능력의 차이에서 오죠. 

   

◆ 어떤 생각하는 두뇌능력인가요? 

   

- 방법을 찾는 두뇌능력이요. 

   

◆ 광어 낚시에 대한 지식이 많은 사람을 통해 방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방법을 스스로 찾는 두뇌능력이라는 뜻인가요? 

   

- 맞아요. 

   

◆ 하지만 광어낚시에 대한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배우지 않고 시작하기는 어려운 것 아닌가요? 

   

- 바로 그 점 때문에 사람들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내는 두뇌능력과 방법을 배워서 목표를 이루는 경우를 혼동해요.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는 배울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가르쳐 줄 사람을 찾아가 배우려고 하죠. 하지만 예를 들어 인간이 처음 우주로 나갈 때 우주로 나갔던 경험이 있어서 갈 수 있었던 것은 아니잖아요. 

   

◆ 듣고 보니 그러네요. 누군가가 낚시로 광어를 잡았기 때문에 광어낚시 방법이 알려지기 시작한 것 같네요. 그렇다면 스스로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생각하는 두뇌능력은 어떻게 키우는 것인가요?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학교에서는 가르쳐주는 방법을 배우기는 했지만 스스로 생각하는 방법을 배운 것 같지는 않거든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교육칼럼 목록

게시물 검색
Total 964건 1 페이지
교육칼럼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964 6월 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즐거운 삶을 위한 생각하는 방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9 58
963 5월 3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삶을 지치게 만드는 생각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9 36
962 5월 2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서로가 서로를 길들이려는 사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9 34
961 5월 1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가스라이팅 당하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9 111
960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사랑에 눈이 머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5 109
959 5월 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생각하는 도구로서의 언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30 150
958 4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신호 체계 발달을 촉진하는 감정과 사회성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9 195
957 4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감정은 결과/결론이 정해졌을 때 일어나는 것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2 328
956 4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생각을 가진 사람과 생각이 없는 사람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5 257
955 4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빈 깡통은 요란해서 사람의 시선을 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284
954 3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낚시? 그냥 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1 273
953 3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공지능으로 인해 사라지는 직장, 왜?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4 358
952 3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스턴트 지식, 인스턴트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07 338
951 3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의 정확도를 측정하는 시험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9 314
950 3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역사적으로 탄압받은 질문 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3 318
949 2월 2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언어와 두뇌 발달의 핵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16 324
948 2월 1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사용을 보면 두뇌가 보인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8 336
947 2월 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발달에서 지식의 역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1 279
946 2월 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와 신호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25 279
945 1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의 진화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며 발달하는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7 348
944 아이엘츠 제대로 공부하기/에세이를 쓰실때 유용한 표현들과 함께 라이팅 점수도 챙겨보세요~!!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6 310
943 1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둔 교육으로는 보물을 찾을 수 없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1 319
942 기초 영어 회화 <날씨와 관련된 필수 패턴> "지난 밤에 진눈깨비가 내렸어요." 를 영어로~~????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0 308
941 1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사고력을 자극하는 호기심과 사고력을 막는 호기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4 323
940 1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꿈을 이루기 위한 삶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8 316
939 12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높은 시험성적은 두뇌가 지식의 노예화가 되었다는 증거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371
938 <왕초보 영어회화>공손한 표현 "Would you like to~" 쉽게 쓰고 계신가요??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295
937 12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동물의 두뇌 vs. 인간의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4 367
936 [헤럴드코퀴틀람] 아이엘츠 Writing 관련 빈출문제를 통한 문장 작성 방법~!! 라이팅 공부 중이시라면 …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3 315
935 12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눈에 보이지 않는 목표를 만들 수 있는 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 343
934 [아이엘츠IDP공식시험센터] 아이엘츠 기초반 수업에서 배우는 어휘! 사람의 외모 및 성격 관련 어휘,표현에 …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6 284
933 12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으로 목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2 356
932 [헤럴드아카데미] 셀핍 Writing문제 답안작성 꿀팁!! 함께 풀어보세요???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9 405
931 12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의 종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3 338
930 [아이엘츠공식시험센터]아이엘츠, 셀핍 시험을 준비중이시라면 꼭 필요한 어휘 시리즈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2 352
열람중 11월 2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고기를 잡아주기 보다는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6 405
928 [아이엘츠공식시험센터]아이엘츠를 준비중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필수 어휘 시리즈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5 316
927 11월 1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4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9 385
926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9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8 354
925 11월 1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3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2 342
924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8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1 389
923 11월 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2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6 376
922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7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5 429
921 10월 2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1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9 440
920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6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8 428
919 10월 2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 (2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3 435
918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5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1 410
91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 (1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6 396
916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4.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 445
915 10월 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모든 인간은 천재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다만 사회가 천재성을 억…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9 451
914 [헤럴드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3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7 421
913 9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삶의 고통과 괴로움은 목표를 향해 달려가기 때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1 399
912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2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0 431
911 9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천재들의 아이디어를 판단할 수 없는 사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5 439
910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1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3 446
909 9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 가지 형태의 천재적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7 478
908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0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6 512
907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9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30 516
906 9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중독에도 종류가 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9 404
905 9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교육을 통해 접하는 도박의 맛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6 525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