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의 종류 > 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칼럼

12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의 종류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3-11-23 15:13 조회718회 댓글0건

본문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의 종류

   

◆ 학교 교육을 통해서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는 사고력을 배우기 어려운 이유가 무엇인가요? 그리고 어떻게 이런 두뇌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요? 

   

- 스스로 목표를 세우는 방법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알려진 바가 없었어요. 모든 것이 개인에게 맡겨진 것이었죠. 이 두뇌능력을 사용할 수 있으면 그 순간 그 사람의 두뇌는 스티브 잡스에 견줄만한 수준으로 넘어가요. 차원이 달라지는 것이죠. 만일 교육으로 그것이 가능했다면 스티브 잡스의 능력이 특별하게 느껴지지는 않았겠죠? 

   

◆ 그럴 수 있겠네요. 결국 학교에서는 가르칠 수 없고 개인이 알아서 키워야하는 두뇌능력이라는 뜻이네요. 그런데 이 세상에는 교수법과 학습법을 연구하는 수많은 학자들이 있고 또 그러한 것을 적용하기 위해 방법을 찾는 교사들도 있는데 왜 어려운 것이죠? 학교의 역사는 모르겠지만 지금까지 적어도 1000년 이상은 이러한 연구와 새로운 시도가 있었을 것 같은데요. 

   

- 그만큼 두뇌의 작용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었다고 봐야죠. 

   

◆ 지금 그 말씀은 이제는 알려졌다는 뜻인가요?

   

- 교육계나 뇌 과학자들을 통해서가 아니라 제가 알리고 있으니까요. 

   

◆ 공부방법만 알리시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아닌가요? 

   

- 새로운 공부방법을 정립할 수 있었던 이유가 두뇌가 생각하는 방법들을 찾아냈기 때문이니까요. 그러니까 사람들이 지금까지 생각하지 못했던 두뇌의 작용을 저는 설명할 수 있어요. 그리고 그 내용을 오늘 (12월 1일) 앤블리 아트센터에서 10시부터 강좌를 통해 공개하거든요. 두뇌를 발달시킬 수 있는 간단한 공부방법과 함께요. 

   

◆ 그렇군요. 그래도 지금 조금이라도 설명해 주실 수 있지 않나요? 궁금한 것은 왜 학교 교육을 통해서는 창의적 사고력을 키울 수 없는지에 대한 것이거든요. 

   

- 가장 큰 이유는 지금까지 한 이야기에 이미 나와 있어요.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성취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이 빠져있기 때문이죠. 

   

◆ 조금 더 구체적으로는 요? 

   

- 학교 교육은 학생들에게 눈에 보이는 목표를 정해줘요. 예를 들면 축구 경기를 한다고 하면 목표가 ‘승리’로 정해져 있잖아요? 학교도 마찬가지로 ‘높은 성적’ 또는 ‘경쟁에서 이기는 것’과 같이 정해져 있죠. 그리고 이 목표에 학생들이 맞추도록 유도해요. 

   

◆ 하지만 시험을 통해 문제를 푸는 방법을 생각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는 것 아닌가요? 

   

- 문제도 주어지는 것이죠? 그러니까 문제를 아무리 잘 풀어내는 학생이라 해도 창의적인 두뇌능력을 키우기 어렵죠. 문제가 주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스스로 생각하는 과정은 빠져있으니까요. 

   

◆ 지금 떠오른 생각이, 그렇다면 회사에서 내게 주어진 프로젝트를 열심히 연구해서 성공시키는 것도 주어진 목표를 성취하는 방법을 익혔기 때문이라고 보이는데 맞나요? 

   

- 맞아요. 잡스의 경우를 예로 들면 그가 새로운 제품에 대한 창의적 발상을 하면 회사의 컴퓨터 전문가들이 그의 발상을 제품화 시킬 수 있도록 연구를 하는 것과 같죠. 그러니까 학교교육은 회사에서 열심히 주어진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을 양성하는 것이지 잡스와 같은 CEO를 키우는 장소는 아니라는 거예요.

   

◆ 주제에서 조금 벗어나지만 잡스와 일을 한 사람들은 잡스를 소위 ‘또라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던데 그러면 창의적인 사람들은 정말 반사회적일 수밖에 없는 건가요? 

   

- 반대로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주어지는 일만 열심히 하던 사람이 지도자의 위치에서 새로운 것과 부딪혀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떨지요. 

   

◆ 글쎄요? 새로운 세상을 탐험할 능력이 부족해 사회 구성원들이 힘든 시간을 보낼까요? 

   

- 경험이 없으니 모든 것이 새롭고 처음 접하다보니 처음이라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지 않겠어요? 그러면 사회 구성원들은 그 지도자가 능력을 갖출 때까지 말 그대로 지도자 없는 것과도 같은 시간을 보내야 할 것이고요. 나아가 이 지도자가 끝까지 창의적 사고력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어떻겠어요?

   

◆ 그럴 수 있겠네요. 다시 두뇌발달로 돌아가서 그러면 어떻게 하면 스스로 목표를 세울 수 있을까요? 

   

- 목표는 내가 무엇인가 이루고자 하는 욕망이에요. 

   

◆ 욕망이라면 맛있는 음식 또는 즐거운 여행과 같은 것을 원하는 욕망을 말씀하시는 것인가요? 

   

- 그건 동물적 욕구이지 욕망이라고 볼 수 없어요. 그리고 그 욕구에 빠지면 두뇌는 오히려 생각을 하지 못해요. 

   

◆ 그러면 어떤 욕망인가요? 

   

- 방법을 찾고자 하는 욕망이요. 예를 들면 ‘광어를 잡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잡을 수 있을까?’하는 욕망이죠. 

   

◆ 하지만 광어를 잡고 싶다는 욕구가 먼저 있어야 그것도 가능한 것 아닌가요? 

   

- 그러한 관점이 학교교육이 직면한 한계예요. 욕구를 내세우고 그것을 얻을 방법을 생각하도록 훈련하기 때문에 창의력을 가르칠 수 없죠. 

   

◆ 그러면 어떻게 하는 것이 방법을 생각하기 위한 목표를 세우는 것인가요?

   

- 광어의 생긴 모양과 주변 환경을 관찰한 것을 가지고 광어를 잡겠다는 목표를 세우는 방법이요. 

   

◆ 따라가지 못하겠어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겠어요? 

   

- 예를 들면 ‘광어는 납작하고 모래바닥에 붙어있는데 이런 고기를 어떻게 하면 잡을 수 있을까?’와 같은 생각이죠. 그러면 두뇌는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생각을 시작해요. 

   

◆ 잠깐만요. 그러면 지금까지 이야기한 목표가 질문인가요? 보통 목표는 예를 들면 광어면 광어, 산이면 산과 같이 뚜렷하게 보이는 것을 목표라고 하잖아요. 회사에서도 눈에 보이는 ‘실적’과 같은 것을 목표로 하고요. 

   

- 그것이 가장 큰 차이에요. 눈에 보이는 목표는 욕구와 결합이 되지 않으면 두뇌로 하여금 방법을 찾도록 자극하지 못해요. 하지만 질문은 다르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교육칼럼 목록

게시물 검색
Total 986건 1 페이지
교육칼럼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986 11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괴로움의 두 종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8 13
985 11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천상천하 유아독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31 35
984 11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내 삶을 살지 못하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4 42
983 10월 2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은 판단을 내릴 때 유용하다. 하지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8 53
982 10월 1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업=본능’, 본능을 벗어나는 방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1 77
981 10월 1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업’은 본능적 욕구이자 고통의 씨앗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 100
980 10월 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업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6 175
979 9월 2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훈육과 교육으로 자녀의 생각을 바꾸려는 부모와 교육기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0 213
978 9월 2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누워 침을 뱉으면서도 모르는 사람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1 258
977 9월 1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내 안의 벽을 허물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6 269
976 9월 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판단에는 이유와 근거가 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30 281
975 8월 2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철학자는 생각하는 방법을 가진 사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9 339
974 8월 1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권력자의 의도에 따라 생각하는 능력을 잃어가는 사람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2 408
973 8월 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이해시켜 지식을 습득하도록 가르치는 교육은 배우는 사람의 두뇌를 …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2 426
972 8월 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가르쳐 주는 지식을 이해해 습득한다는 것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7 466
971 7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생각 없이 맛있다고 음식을 먹는 행위는 돼지가 음식을 먹는 것과…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9 497
970 7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경험이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2 460
969 7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집착의 원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6 442
968 7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욕망을 채우기 위한 도전은 행복과 함께 허무함을 부른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28 426
967 6월 2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와 두뇌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달한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21 416
966 6월 2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추상적이라는 의미는 정의를 내릴 수 없다는 듯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5 503
965 6월 1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영화를 보며 즐거워하면 두뇌는 퇴화한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8 456
964 6월 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즐거운 삶을 위한 생각하는 방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9 586
963 5월 3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삶을 지치게 만드는 생각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9 539
962 5월 2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서로가 서로를 길들이려는 사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9 528
961 5월 1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가스라이팅 당하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9 608
960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사랑에 눈이 머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5 535
959 5월 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생각하는 도구로서의 언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30 586
958 4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신호 체계 발달을 촉진하는 감정과 사회성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9 558
957 4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감정은 결과/결론이 정해졌을 때 일어나는 것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2 757
956 4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생각을 가진 사람과 생각이 없는 사람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5 631
955 4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빈 깡통은 요란해서 사람의 시선을 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693
954 3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낚시? 그냥 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1 567
953 3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공지능으로 인해 사라지는 직장, 왜?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4 690
952 3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스턴트 지식, 인스턴트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07 698
951 3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의 정확도를 측정하는 시험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9 763
950 3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역사적으로 탄압받은 질문 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3 702
949 2월 2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언어와 두뇌 발달의 핵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16 580
948 2월 1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사용을 보면 두뇌가 보인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8 733
947 2월 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발달에서 지식의 역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1 614
946 2월 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와 신호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25 592
945 1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의 진화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며 발달하는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7 720
944 아이엘츠 제대로 공부하기/에세이를 쓰실때 유용한 표현들과 함께 라이팅 점수도 챙겨보세요~!!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6 637
943 1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둔 교육으로는 보물을 찾을 수 없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1 760
942 기초 영어 회화 <날씨와 관련된 필수 패턴> "지난 밤에 진눈깨비가 내렸어요." 를 영어로~~????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0 606
941 1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사고력을 자극하는 호기심과 사고력을 막는 호기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4 1087
940 1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꿈을 이루기 위한 삶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8 816
939 12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높은 시험성적은 두뇌가 지식의 노예화가 되었다는 증거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1953
938 <왕초보 영어회화>공손한 표현 "Would you like to~" 쉽게 쓰고 계신가요??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1866
937 12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동물의 두뇌 vs. 인간의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4 756
936 [헤럴드코퀴틀람] 아이엘츠 Writing 관련 빈출문제를 통한 문장 작성 방법~!! 라이팅 공부 중이시라면 …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3 698
935 12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눈에 보이지 않는 목표를 만들 수 있는 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 911
934 [아이엘츠IDP공식시험센터] 아이엘츠 기초반 수업에서 배우는 어휘! 사람의 외모 및 성격 관련 어휘,표현에 …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6 602
933 12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으로 목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2 711
932 [헤럴드아카데미] 셀핍 Writing문제 답안작성 꿀팁!! 함께 풀어보세요???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9 899
열람중 12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의 종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3 719
930 [아이엘츠공식시험센터]아이엘츠, 셀핍 시험을 준비중이시라면 꼭 필요한 어휘 시리즈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2 672
929 11월 2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고기를 잡아주기 보다는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6 833
928 [아이엘츠공식시험센터]아이엘츠를 준비중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필수 어휘 시리즈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5 622
927 11월 1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4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9 834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