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둔 교육으로는 보물을 찾을 수 없다! > 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칼럼

1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둔 교육으로는 보물을 찾을 수 없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4-01-11 06:46 조회268회 댓글0건

본문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둔 교육으로는 보물을 찾을 수 없다!


◆  호기심은 항상 두뇌를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만든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군요. 지식을 얻고자 하는 호기심은 오히려 독이 된다는 뜻인데, 답을 구하지 못해 답답해하는 경우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어렵다는 것은 알 것 같아요. 하지만 답을 얻어 만족하는 경우는 좀 더 다르지 않을까요? 물론 지적 만족을 이루면 그 다음은 생각을 하지 않겠지만 또 다른 지식을 갈망하면서 찾지 않을까 해서요.


- 그럴 수 있죠. 하지만 지식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자신에게 지식을 가르쳐줄 지식인 또는 도서관에 파묻혀 문서 등을 찾겠죠. 그렇게 지식을 늘려가는 것 아닌가요? 


- 맞아요. 그런데 지식을 찾는 동안 어떤 생각의 과정이 필요할까요? 


◆ 어떻게 찾을 것인지에 대한 생각 아닐까요? 마치 보물찾기처럼 요. 


- 그렇겠죠. 그러면 두뇌는 보물을 찾는 방법은 발달할 수 있겠죠? 물론 여기에도 조건이 필요하고요. 


◆ 조건이요? 어떤 조건이죠? 


- 꼭 보물이 아니라도 예를 들어 도서관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으려면 도서관에 가서 원하는 정보를 찾는 방법을 익혀야 하겠죠? 이러한 방법을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요?  


◆ 지식인이겠죠. 그 분야의. 경험이 많으니까 더 쉽게 찾을 수 있을 것 같아요. 


- 그러면 아무나 할 수 있을까요? 


◆ 아니요. 많은 훈련을 받은 사람들이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런데 이런 경우에 속하는 예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 대학에서 교수들이 학생들에게 주는 숙제 중에 논문을 찾아 읽고 정리하는 것이 가끔 있죠? 


◆ 아, 그러네요. 그것이 과거 누군가가 찾아놓은 지식을 찾고 배워서 익히는 과정이었네요. 그러면 쉽지 않겠는데요?


- 공부를 많이 해야 가능하죠. 처음에는 해당 분야의 지식을 배워 익히는 공부가 되어 있어야 새로운 지식을 찾아서 이해할 수 있고, 다음으로는 찾는 방법을 배우고 익혀야 하니까요. 


◆ 지식을 찾는 방법은 이해가 가는데 왜 해당 분야의 지식이 필요하죠? 


- 예를 들어 내가 다이아몬드를 찾고 있는데, 내가 찾은 것이 다이아몬드인지 수정인지 구분을 못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 그러네요. 해당 분야의 지식이 있어야 새로운 지식을 이해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 보면 지식을 찾아가는 과정에 두뇌가 상당히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 같은데 왜 생각이 멈춘다고 하신건가요? 


- 생각해보세요. 새로운 지식을 찾아가면서 공부를 이어가는 사람이 몇이나 되는지요. 그리고 그 과정을 즐길 수 있는 사람의 수가 얼마인지를요. 


◆ 요즘은 대학을 가는 학생의 수가 많잖아요. 그러니까 대학에서 이런 과제가 주어지면 지식을 찾는 방법을 익힐 수 있는 것 아닌가요? 물론 즐겁지는 않을 수 있겠지만요. 


- 대부분 방법도 교수나 조교가 알려주죠. 도서관의 어디에서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등을요. 


◆ 그런데요?


- 학생이 스스로 지식을 찾는 것이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지식을 찾는 방법도 지식으로 배운다는 거죠. 


◆ 그 말씀은 보물을 찾는데 자신이 모험을 하는 것이 아니라 누가 언제 어디를 어떻게 가면 보물을 찾을 수 있다고 알려주는 것과 같다는 뜻이네요. 


- 정확한 비유에요. 그리고 생각해보세요. 만일 그것이 진짜 보물이라면 왜 자신이 직접 찾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찾아오라고 할까요? 


◆ 그야 물론 훈련 과정이니까 그렇죠. 학교는 진짜 보물을 찾는 것이 아니라 보물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훈련을 통해 익히는 장소니까요. 


- 그렇죠. 그렇다면 이렇게 지식을 찾는 방법이 현실에서는 어떨까요? 


◆ 어디를 가던 도서관이 있으면 지식을 찾아 배우고 익힐 수 있겠죠. 예를 들어 아프리카를 가더라도 도서관이 있으면 가서 찾을 수 있잖아요. 


- 하지만 그런 지식은 누구든 같은 방법을 배우고 익힌 사람이라면 찾을 수 있잖아요. 


◆ 무슨 뜻이죠? 당연한 것 아닌가요? 그래서 교육을 받는 것이고요. 예를 들어 반도체에 관한 지식을 배우고 익히면 세계 어디서든 반도체를 만드는 회사에 취업해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잖아요. 


- 그런데 한 가지 빠진 것이 있죠? 


 뭐가 빠졌죠? 


- 도서관에 있는 보물은 이미 누구든 알고 있는 보물이잖아요. 그러니까 현실에서는 가치가 크게 없다는 뜻이죠. 조금 전 훈련하는 과정이라고 했던 것 기억하세요? 


◆ 듣고 보니 그러네요. 그러면 진짜 보물은 어디에 있나요? 


- 보물이 있는 장소가 알려져 있으면 그것이 그 자리에 아직 있을까요? 


◆ 없겠죠. 결국 보물은 그 어디에도 없다는 뜻인데, 그러면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 그 질문이 바로 학교 교육의 본질을 묻는 질문이에요. 아무리 학교에서 많은 지식을 배우고 익혀도 새로운 보물을 찾는 방법은 익힐 수 없다는 것이죠. 그러니까 스스로 생각을 통해 무엇을 찾는 두뇌 능력은 지식에 중점을 둔 학교 교육을 통해서는 개발할 수 없어요.


◆ 그러니까 지식에 초점을 맞춘 교육을 받는다는 것은 가르쳐주는 대로 배우고 익혀서 따르는 길들여진 동물의 삶처럼 인간의 삶을 전락시킬 수 있다는 뜻이군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교육칼럼 목록

게시물 검색
Total 61건 1 페이지
교육칼럼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61 4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감정은 결과/결론이 정해졌을 때 일어나는 것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2 78
60 3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역사적으로 탄압받은 질문 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3 231
열람중 1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둔 교육으로는 보물을 찾을 수 없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1 269
58 1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사고력을 자극하는 호기심과 사고력을 막는 호기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4 270
57 12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동물의 두뇌 vs. 인간의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4 312
56 12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으로 목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2 304
55 9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교육을 통해 접하는 도박의 맛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6 460
54 8월 1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창의적 사고력을 막는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499
53 8월 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새로운 아이디어로 창의적 목표를 세우기 어려운 이유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9 483
52 7월 2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사고력은 가장 기본적인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1 449
51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보이지 않는 벽을 깨고 나오기 위해서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6 731
50 5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보이지 않는 유리벽에 갇힌 사람들의 특성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4 664
49 5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간 사회의 보이지 않는 벽은 사람의 머릿속에 존재할 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4 636
48 5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도전과 반항 그리고 사회의 양극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4 613
47 5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최고 지도자가 감정에 맡겨 결정을 내리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4 656
46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풀리지 않았던 문제가 해결될 때의 통쾌함, 어디서 올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2 632
45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부정적 감정으로 인한 감정의 소모는 삶을 지치게 하며 논리적인 사고 또한 방…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5 574
44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고난과 고통의 삶을 벗어나 스스로 만들고 이루어가는 성취감과 행복이 있는 삶…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9 610
43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종속된 삶은 동물적 생존본능에 바탕을 둔 욕심에서 시작된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3 601
42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독립된 삶’은 인간 내면에 존재하는 가장 큰 욕망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7 637
41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가 종속되어가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 646
40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손가락으로 달을 가리키며 달을 보라고 가르치는데 달이 아닌 손가락을 본다고 …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6 719
39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교육을 통해 길들여지는 사람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3 711
38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권력자의 생존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1 672
3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집착과 중독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9 823
36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를 이루고자 생각하는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4 629
35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진주를 연결해 목걸이를 만들 듯 개념들을 연결하면 오래 기억할 수 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0 632
34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좋았던 기억보다 고생한 기억이 오래 남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8 760
33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공부의 핵심은 지식과 기술이 아니라 공부방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1 692
32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배움’과 ‘공부’는 두 가지 다른 개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705
31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를 세우는 방법이 사고력을 결정한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633
30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천재들은 어떻게 천재적 두뇌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1 728
29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배운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는 것과 사고력은 완전히 다른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4 725
28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가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7 722
2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직접경험을 통해 배우는 공부방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30 739
26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창조적 사고의 기반, 이유를 묻는 질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25 787
25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여 일을 하는 일꾼 vs. 결정되지 않은 미지의 세계를 …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7 728
24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취업을 위한 교육에 열을 올리는 학교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11 714
23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발달에 장애가 되는 지식의 정확도를 묻는 시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9 766
22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일반 대학과 직업기술에 초점을 둔 대학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2 843
21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공부를 위해 목표를 세우는 방법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5 831
20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의 발달의 시작은 목표 지향적 사고로부터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28 862
19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내 두뇌에 존재하는 여러 다른 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21 794
18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아는 것이 정말 힘일까? (공부에는 독이 될 수 있는 ‘나는 알고 있다!’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5 807
1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최고의 두뇌와 경쟁할 수 있는 두뇌 능력을 키우는 공부 방법 (지식의 개념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8 808
16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공부를 향한 첫 걸음, 지식의 개념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1 824
15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의 재건축, 왜? 어떻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5 787
14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이유와 근거로 지식의 재건축을 통한 기억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9 820
13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정서적 안정이 공부에 미치는 영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2 941
12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이해를 통해 지식을 배우는 과정에는 생각이 필요하지 않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1 817
11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물질적 만족을 추구하는 사고와 정신적 만족을 추구하는 사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8 1024
10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에 초점을 둔 공부가 야기하는 사회문제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5 983
9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도자의 자격 2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2 1738
8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논리적이지 않은 논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9 1406
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 지향적 공부 방법 2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4 1846
6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 지향적 공부 방법 1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8 2596
5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감정에 치우치면 사고력을 키울 수 없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31 2277
4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홀로 선다는 것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1619
3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 지향적 두뇌능력이 학교공부에 미치는 영향 2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22 1610
2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간의 두뇌는 동물의 두뇌와 어떻게 다른가? 1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8 1505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