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의 진화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며 발달하는 두뇌 > 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칼럼

1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의 진화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며 발달하는 두뇌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4-01-17 12:58 조회285회 댓글0건

본문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의 진화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며 발달하는 두뇌

   

◆ 지식에 초점을 맞춘 학교 교육으로는 보물을 찾을 수 없다고 하셨는데, 가장 궁금한 것이 어떻게 하면 보물을 찾을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고 싶어요. 그런데 또 왜 교육이 지식에 초점이 맞춰지게 되었는지도 궁금하고요.

   

- 우선 두 번째 질문부터 살펴볼까요? 

   

◆ 교육이 왜 지식에 초점이 맞춰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질문이요?

   

- 예.

   

◆ 정말 궁금했던 내용이에요. 사람들은 사고력이 중요하다고 하면서도 지식에만 매달리는 이유가 궁금하거든요. 

   

- 교육이 지식에 초점이 맞춰진 이유는 두뇌의 진화 과정에 있어요. 

   

◆ 두뇌의 진화 과정이요? 

   

- 예.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두뇌가 발달해 가는 과정은 두뇌가 지금까지 진화해 온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요. 다만 차이가 있다면 진화의 과정은 상당히 느리고 시행착오를 많이 거치지만 인간의 두뇌가 발달하는 과정은 빠르다는 점이죠. 

   

◆ 조금 더 쉽게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 두뇌의 발달을 예전에 예를 들었던 까마귀에 비유해 볼게요. 

   

◆ 아, 까마귀가 7살 정도 아이들의 지능을 가졌다는 연구 결과를 말씀하시는 거죠? 

   

- 맞아요. 까마귀를 비롯해 돌고래까지 동물들 중에는 지능이 높은 종이 있어요. 반면 그렇지 않은 동물들도 있죠. 

   

◆ 그러면 지금 하시려는 이야기가 동물들의 두뇌도 진화를 해 왔듯 인간의 두뇌도 진화를 해 왔다는 뜻인가요? 

   

- 조금 달라요. 두뇌의 진화를 다윈의 진화론에 맞춰 설명을 해 볼게요. 다윈의 진화론에 따르면 인간은 원숭이로부터 파생되었다고 알려져 있잖아요? 

   

◆ 그렇죠. 조금 믿기는 어렵지만요. 

   

- 믿기 어려울 수 있어요. 인간과 원숭이는 완전히 다른 종이니까요. 하지만 원숭이로부터 파생된 것은 진화론으로 충분히 설명이 되는 부문이에요. 

   

◆ 그렇다고 보고 원숭이로부터 파생된 이유와 두뇌의 진화는 어떤 관계가 있나요?  

   

- 원숭이들의 지능이 다른 어떤 동물들보다 뛰어나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죠? 또 원숭이들의 신호체계도 상당히 정교하다는 것도 연구 결과로 밝혀진 내용이고요. 

   

◆ 예. 들었던 기억이 나요. 그만큼 원숭이들의 두뇌가 많이 발달했다고 볼 수 있는 거죠? 

   

- 바로 그 점이에요. 생명체가 진화하면서 두뇌도 함께 진화했죠. 그런데 두뇌의 진화가 동물의 한 종에서 계속 진화하는 것이 아니라 두뇌 자체의 기능이 달라진 종이 나타나면서 달라진다는 점이에요. 

   

◆ 잘 이해가 가지 않아요. 

   

- 예를 들면 침팬지와 오랑우탄을 가지고 설명해 볼게요. 예를 들어 침팬지라는 종이 있었고 이들의 지능이 5살 정도 아이들과 비슷하다고 가정해 볼게요. 그런데 진화의 과정에서 어느 순간 오랑우탄이 태어났는데 이 오랑우탄은 지능이 8살 아이 정도라고 가정해 볼게요. 이 경우 침팬지의 두뇌가 진화를 한 것이 아니라 오랑우탄이라는 새로운 종이 더 낳은 두뇌 능력을 가지고 세상에 나타난 것이라고 볼 수 있죠. 

   

◆ 비유하자면 스마트폰이 진화하는 것과 비슷하군요. 스마트폰 1세대가 있었다면 다음 세대는 더 많은 기능과 빠른 속도로 출시되잖아요. 그와 비슷하다고 보이는데 맞나요? 

   

- 맞아요. 스마트폰 1세대 제품이 2세대 기능을 포함하는 업그레이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비슷하지만 완전히 다른 제품이 2세대로 나오는 거죠. 그러니까 두뇌의 진화도 원숭이의 두뇌가 진화하는 것이 아니라 원숭이와 비슷하지만 완전히 다른 두뇌를 가지고 세상에 나타난 것이 인간이거든요. 

   

◆ 그러면 앞서 아이가 태어나면서 두뇌가 두뇌의 진화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면서 발달을 한다고 하셨는데, 그 말은 무슨 뜻인가요? 

   

- 두뇌의 진화를 스마트폰에 비유했으니 많이 다르기는 하지만 이걸로 비유를 계속 해 볼게요. 먼저 2세대 제품이 나오면 1세대 제품의 많은 부분을 그대로 가지고 있어요. 그러면 1세대에 장착된 기능을 그대로 발휘하면서 새로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겠죠?

   

◆ 그렇죠. 그리고 1세대 제품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들은 그대로 이어지겠죠. 그렇지 않으면 2세대라고 할 수 없는 완전히 다른 제품이 만들어 질 테니까요. 

   

- 맞아요. 두뇌도 마찬가지로 원숭이의 두뇌가 가진 기능 중 중요한 것들을 인간의 두뇌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이 기능들이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하나씩 발현을 하거든요. 

   

◆ 예를 들면요? 

   

- 가장 먼저 아기일 때 감정을 통해 의사소통을 하는 부분이요. 

   

◆ 그럴 수밖에 없지 않나요? 아기들은 말을 하지 못하니까 울거나 웃거나 하는 형태의 감정으로 자신을 표현해야 부모가 눈치를 채고 필요한 것을 채워주니까요. 그런데 감정을 통한 의사소통이 두뇌의 진화와 어떤 관계가 있죠? 

   

- 봄이 되면 오리와 기러기 새끼들이 많이 돌아다니죠? 

   

◆ 그런데요?

   

- 오리와 기러기들도 감정과 신호로 의사소통을 한다는 것 관찰해 보신 적 있나요? 

   

◆ 예. 있어요. 

   

- 간단한 신호만 사용할 수 있는 동물들에게는 감정을 신호로 전달하는 방식의 의사소통이 생존을 위한 유일한 교수법이라는 것 생각해 보신 적 있나요? 

   

◆ 알 것 같아요. 예전에 기러기들이 까마귀가 새끼들을 노리니까 소리를 지르며 위협적인 모습으로 까마귀를 못 오게 막는 것을 봤거든요. 또 새끼들은 어미의 그런 모습에 경계하면서 어미의 날개 밑으로 들어가 피하더라고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교육칼럼 목록

게시물 검색
Total 958건 1 페이지
교육칼럼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958 4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신호 체계 발달을 촉진하는 감정과 사회성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9 40
957 4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감정은 결과/결론이 정해졌을 때 일어나는 것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2 78
956 4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생각을 가진 사람과 생각이 없는 사람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5 101
955 4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빈 깡통은 요란해서 사람의 시선을 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132
954 3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낚시? 그냥 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1 145
953 3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공지능으로 인해 사라지는 직장, 왜?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4 166
952 3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스턴트 지식, 인스턴트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07 207
951 3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의 정확도를 측정하는 시험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9 205
950 3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역사적으로 탄압받은 질문 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3 227
949 2월 2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언어와 두뇌 발달의 핵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16 258
948 2월 1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사용을 보면 두뇌가 보인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8 282
947 2월 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발달에서 지식의 역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1 218
946 2월 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와 신호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25 228
열람중 1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의 진화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며 발달하는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7 286
944 아이엘츠 제대로 공부하기/에세이를 쓰실때 유용한 표현들과 함께 라이팅 점수도 챙겨보세요~!!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6 246
943 1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둔 교육으로는 보물을 찾을 수 없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1 265
942 기초 영어 회화 <날씨와 관련된 필수 패턴> "지난 밤에 진눈깨비가 내렸어요." 를 영어로~~????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0 247
941 1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사고력을 자극하는 호기심과 사고력을 막는 호기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4 268
940 1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꿈을 이루기 위한 삶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8 247
939 12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높은 시험성적은 두뇌가 지식의 노예화가 되었다는 증거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304
938 <왕초보 영어회화>공손한 표현 "Would you like to~" 쉽게 쓰고 계신가요??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246
937 12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동물의 두뇌 vs. 인간의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4 310
936 [헤럴드코퀴틀람] 아이엘츠 Writing 관련 빈출문제를 통한 문장 작성 방법~!! 라이팅 공부 중이시라면 …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3 258
935 12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눈에 보이지 않는 목표를 만들 수 있는 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 274
934 [아이엘츠IDP공식시험센터] 아이엘츠 기초반 수업에서 배우는 어휘! 사람의 외모 및 성격 관련 어휘,표현에 …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6 234
933 12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으로 목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2 300
932 [헤럴드아카데미] 셀핍 Writing문제 답안작성 꿀팁!! 함께 풀어보세요???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9 336
931 12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의 종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3 283
930 [아이엘츠공식시험센터]아이엘츠, 셀핍 시험을 준비중이시라면 꼭 필요한 어휘 시리즈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2 285
929 11월 2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고기를 잡아주기 보다는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6 339
928 [아이엘츠공식시험센터]아이엘츠를 준비중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필수 어휘 시리즈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5 264
927 11월 1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4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9 312
926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9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8 290
925 11월 1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3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2 292
924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8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1 319
923 11월 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2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6 316
922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7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5 347
921 10월 2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1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9 376
920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6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8 352
919 10월 2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 (2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3 374
918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5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1 338
91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 (1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6 339
916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4.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 373
915 10월 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모든 인간은 천재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다만 사회가 천재성을 억…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9 377
914 [헤럴드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3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7 346
913 9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삶의 고통과 괴로움은 목표를 향해 달려가기 때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1 343
912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2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0 353
911 9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천재들의 아이디어를 판단할 수 없는 사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5 387
910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1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3 374
909 9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 가지 형태의 천재적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7 413
908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0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6 439
907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9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30 445
906 9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중독에도 종류가 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9 354
905 9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교육을 통해 접하는 도박의 맛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6 457
904 8월 2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 가지 다른 형태의 욕망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8 395
903 [헤럴드 코튀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8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7 388
902 8월 1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양극화라는 불씨에 기름을 붓는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1 405
901 8월 1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창의적 사고력을 막는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495
900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7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31 431
899 8월 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새로운 아이디어로 창의적 목표를 세우기 어려운 이유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9 481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