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센의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 해저 광 케이블 > 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칼럼

[비센의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 해저 광 케이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석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5-05-14 14:38 조회1,771회 댓글0건

본문

와이파이(Wi-Fi)로 편한 세상

이면에는 유선(wire) 세상이 버티고 있어

 

무선으로 전화를 하고, 인터넷을 통해 이메일을 체크하고, 스마트 폰으로 영화를 볼 수 있는 것들이 전혀 신기할 것이 없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밴쿠버에 살면서 와이파이(Wi-Fi)로, 혹은 LTE로 한국 뉴스를 찾아보기도 하고, 재미있는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을 인터넷을 통해 보며 즐거워 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너무나 많은 것들이 무선으로 가능해 지면서 보통 구세대 기술이라 생각하는 유선기술에 대한 중요성이 사람들 사이에서 점점 희미해져 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와이파이를 통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부터 받은 모뎀(modem)과 라우터(router) 등이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아무런 연결이 없는 외부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도 무선 신호를 연결시켜주는 기지국에 유선으로 정보망이 구축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렇듯 정보 통신망의 제일 끝자락이 무선화되어 발달되어 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통신망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것은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매일같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한국 소식들도 가만히 생각해 보면 대부분이 한국에 있는 어느 서버(server)에 저장된 내용들입니다

 

즉, 우리가 이러한 것들을 보고, 웃고, 즐기는 매 순간 한국으로부터 그 정보들을 받아보고 있다는 것인데요, 그럼 이런 데이터들은 어떻게 먼 바다 건너 태평양의 끝에서 끝으로 전달될 수 있을까요?

 

그 많은 데이터들이 모두 인공위성을 통해 송수신되는 것일까요? 아마도 그렇다면 인터넷 이용료는 지금보다 비교할 수 없을 비쌀 것이고, 어쩌면 인터넷은 중요한 군사적 목적이나, 매우 중요한 국가적 사안에 대해서만 사용이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누구나 손쉽게 방대한 데이터들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것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대륙과 대륙사이를 이어주고 있는 해저 광케이블(submarine communication cable)이 있기 때문입니다.

 

해저 통신 케이블은 1851년 최초 영국이 도버해협을 가로 지르는 해저케이블을 부설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수 많은 해저 케이블들이 대륙과 대륙 사이를 연결하고 있으며, 현재 남극 대륙을 제외한 모든 대륙은 이러한 케이블들로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동축 케이블을 이용하기도 했지만, 광섬유(optical fiber)를 이용한 광케이블에 비해, 전송 신호 감쇠가 너무 커서 약 40km마다 신호 증폭을 위한 중계기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태평양과 같은 먼 바다를 가로지르기에는 여러가지 제약이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해저 통신 케이블들은 모두 광케이블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광케이블은 매우 미세한 유리관으로 구성되어 빛의 전반사현상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케이블입니다. 빛은 보통 유리판의 표면을 만나면 반사와 굴절을 동시에 일으키게 되는데 경계면으로 들어오는 빛이 일정 각도(critical angle)보다 크게 입사되면 굴절되는 빛은 사라지고, 들어온 모든 빛이 반사되어 나가게 됩니다.

 

이 현상을 전반사(total internal reflection)이라고 하는데 빛이 전반사를 일으키면, 모든 빛이 반사되어 나가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잃어버리는 에너지가 전혀 없기 때문에, 정보를 손실없이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광케이블은 이러한 전반사현상을 이용해서 빛으로 전환된 전기적 신호를 최소의 감쇠율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장거리 정보 송신에 있어 최적의 케이블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태평양과 대서양과 같은 대양을 가로지르는 광케이블들은 수심이 1천 미터(1,000m) 이내인 대륙 근처에서는 해저로봇을 이용하여 해저 바닥을 2-3미터정도 파낸 후 매설하고, 수심이 1천 미터 이상인 깊은 바다에서는 쉽게 말해 전신주 위에 전선들처럼 늘어져 있게 내려놓습니다.

 

실제 케이블을 부설할 때에는 배가 상당한 무게의 케이블의 하중을 견딜 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 부력이 큰 부이(buoy)를 케이블에 연결해 놓고 작업을 하고, 케이블을 노선에 맞게 늘어 놓는 일정 구간 작업이 끝나면 동시에 부이 연결 부분을 끊어서 해저에 떨어뜨리는 방법을 쓴다고 합니다.

 

이렇게 부설된 케이블들은 그 유지와 보수도 쉽지 않은데, 해안가에 가까운 곳에 설치된 광케이블은 어선들의 어망에 의해 손상을 입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고 그 밖에 해저지진등의 자연재해, 혹은  상어나 고래 같은 대형 수중 동물의 공격에 의해서도 케이블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지난 후쿠시마 쓰나미 사건 때, 그리고 2007년 대만 지진 때에도 해저 광케이블에 손상이 생겨  북미대륙과 아시아간의 통신률에 이상이 생기기도 했었습니다.

 

매일 아무렇지도 않게 스마트폰만 열면 알 수 있는 바다 건너 한국의 이야기들, 전 세계의 크고 작은 소식들이 모두 수많은 기지국을 통한 무선 신호, 기지국과 기지국을 연결하는 유선 신호, 그리고 대륙과 대륙을 연결하는 바다속 깊은 곳의 해저광케이블을 통해 전달되는 전기적 신호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것이며, 그 먼 거리를 통해 실시간으로 영상통화 등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과학의 힘과 그를 이용하는 인간의 무한한 능력에 새삼 놀라게 됩니다.

 

 

 

sjy.gif
석준영  비센학원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교육칼럼 목록

게시물 검색
Total 958건 1 페이지
교육칼럼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958 4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신호 체계 발달을 촉진하는 감정과 사회성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9 48
957 4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감정은 결과/결론이 정해졌을 때 일어나는 것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2 85
956 4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생각을 가진 사람과 생각이 없는 사람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5 107
955 4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빈 깡통은 요란해서 사람의 시선을 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144
954 3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낚시? 그냥 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1 158
953 3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공지능으로 인해 사라지는 직장, 왜?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4 175
952 3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스턴트 지식, 인스턴트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07 215
951 3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의 정확도를 측정하는 시험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9 213
950 3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역사적으로 탄압받은 질문 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3 236
949 2월 2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언어와 두뇌 발달의 핵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16 269
948 2월 1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사용을 보면 두뇌가 보인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8 287
947 2월 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발달에서 지식의 역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1 223
946 2월 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와 신호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25 232
945 1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의 진화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며 발달하는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7 294
944 아이엘츠 제대로 공부하기/에세이를 쓰실때 유용한 표현들과 함께 라이팅 점수도 챙겨보세요~!!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6 253
943 1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둔 교육으로는 보물을 찾을 수 없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1 271
942 기초 영어 회화 <날씨와 관련된 필수 패턴> "지난 밤에 진눈깨비가 내렸어요." 를 영어로~~????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0 255
941 1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사고력을 자극하는 호기심과 사고력을 막는 호기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4 274
940 1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꿈을 이루기 위한 삶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8 256
939 12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높은 시험성적은 두뇌가 지식의 노예화가 되었다는 증거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311
938 <왕초보 영어회화>공손한 표현 "Would you like to~" 쉽게 쓰고 계신가요??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253
937 12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동물의 두뇌 vs. 인간의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4 317
936 [헤럴드코퀴틀람] 아이엘츠 Writing 관련 빈출문제를 통한 문장 작성 방법~!! 라이팅 공부 중이시라면 …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3 264
935 12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눈에 보이지 않는 목표를 만들 수 있는 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 281
934 [아이엘츠IDP공식시험센터] 아이엘츠 기초반 수업에서 배우는 어휘! 사람의 외모 및 성격 관련 어휘,표현에 …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6 236
933 12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으로 목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2 305
932 [헤럴드아카데미] 셀핍 Writing문제 답안작성 꿀팁!! 함께 풀어보세요???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9 345
931 12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의 종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3 290
930 [아이엘츠공식시험센터]아이엘츠, 셀핍 시험을 준비중이시라면 꼭 필요한 어휘 시리즈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2 296
929 11월 2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고기를 잡아주기 보다는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6 349
928 [아이엘츠공식시험센터]아이엘츠를 준비중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필수 어휘 시리즈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5 274
927 11월 1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4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9 317
926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9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8 296
925 11월 1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3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2 298
924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8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1 326
923 11월 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2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6 327
922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7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5 358
921 10월 2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1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9 385
920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6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8 361
919 10월 2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 (2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3 384
918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5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1 348
91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 (1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6 346
916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4.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 381
915 10월 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모든 인간은 천재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다만 사회가 천재성을 억…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9 384
914 [헤럴드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3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7 355
913 9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삶의 고통과 괴로움은 목표를 향해 달려가기 때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1 352
912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2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0 363
911 9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천재들의 아이디어를 판단할 수 없는 사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5 396
910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1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3 387
909 9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 가지 형태의 천재적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7 422
908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0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6 449
907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9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30 453
906 9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중독에도 종류가 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9 360
905 9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교육을 통해 접하는 도박의 맛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6 466
904 8월 2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 가지 다른 형태의 욕망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8 403
903 [헤럴드 코튀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8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7 394
902 8월 1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양극화라는 불씨에 기름을 붓는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1 410
901 8월 1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창의적 사고력을 막는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501
900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7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31 440
899 8월 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새로운 아이디어로 창의적 목표를 세우기 어려운 이유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9 492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