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을 바탕으로 지식을 쌓는 공부 방법] – 중급단계 주제를 다루는 방법 1 > 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칼럼

[사고력을 바탕으로 지식을 쌓는 공부 방법] – 중급단계 주제를 다루는 방법 1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9-06 09:30 조회2,088회 댓글0건

본문

 

 

다시 한 번 언급하지만 지금부터 다룰 중·고급단계의 방법들 모두 기초단계의 방법에 살을 붙이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기초단계 훈련을 하지 않고 중급단계의 방법을 적용하여 공부를 하려 시도한다면 아마도 어려움에 봉착하여 공부를 지속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먼저 중급단계의 시작으로 주제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기초단계에서는 주제의 선택에 있어서 합성어를 배제하고 핵심요소 하나만을 주제로 하여 공부하는 방법을 다루었지만 중급단계에서는 합성어나 두 개 이상의 단어를 모두 다룹니다. 다만 분명히 구분해야 하는 것은 ‘위성’ 또는 ‘상대성 이론’과 같이 하나 또는 두 개 이상의 단어로 이루어졌다 하더라도 그 내용이 두 개 이상의 개념이 합쳐진 이론의 경우는 제외한다는 것입니다. 이론을 주제로 하여 다루는 과정은 후에 고급과정에서 다룰 예정이며 이때의 전제는 계속 강조해왔듯 기초와 중급과정의 훈련을 모두 마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고급과정의 공부 방법을 다룰 때 설명하겠습니다.

 

선택한 주제가 두 개 이상의 단어로 이루어진 경우 핵심요소를 제외하고 나면 다음은 크게 두 가지 요소로 나뉩니다. 그 중 하나는 ‘심장마비’의 ‘마비’ 또는 ‘무르익은 사과’에서 ‘익다’와 같이 핵심요소에 따라 서술하는 현상이 달라지는 형태의 단어이며 다른 하나는 ‘블랙홀’의 ‘블랙’처럼 핵심요소를 직접적으로 설명해주는 형태입니다. 앞으로 2주에 걸쳐 이 두 가지 형태를 주제로 다루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제가 핵심요소에 따라 서술하는 현상이 달라지는 단어를 포함한 경우 (예, 심장마비)

 

‘심장마비’라는 단어는 ‘심장’과 ‘마비’ 두 단어가 합쳐진 것입니다. 이 주제에서 핵심요소는 ‘심장’이며 ‘마비’라는 단어는 ‘교통마비’에서처럼 앞에 무엇이 오는가에 따라 서술하는 현상이 달라집니다. 다음은 이렇게 핵심요소에 따라 서술하는 현상이 달라지는 요소가 있는 경우의 주제를 다루는 방법입니다.

 

1단계: 두 단어를 쪼갠 후 핵심요소를 찾아 기초단계의 방법을 적용하여 자신만의 정의를 만들기

 

물론 앞서 기초단계에서 언급한 것처럼 공부의 마무리는 가능한 많은 질문을 만들고 끝내는 단계까지 실행합니다. (기초단계 공부과정 참고) 다만 여기서는 자신이 내린 정의만 적고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예) 심장에 대해 자신이 내린 정의: 심장이란 몸 전체에 혈액을 순환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움직이는 신체 기관

 

2단계: 마비를 주제로 질문을 만들기

 

기초단계에서는 5감+6하 원칙을 바탕으로 질문을 만들었지만 핵심요소에 따라 설명하는 현상이 달라지는 경우에는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질문의 형태를 주제에 대한 예를 찾을 수 있도록 바꿉니다.

 

예) 내가 ‘마비’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알고 있는 마비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3단계: 질문에 부합하는 예를 가능한 많이 찾아 적기

 

예) 심장마비, 하반신마비, 교통마비, 소아마비, 등

 

4단계: 각각의 예를 서술하기

 

예) 심장마비: 심장이 갑자기 멈추는 경우

 

교통마비: 교통의 흐름이 막혀 느려지거나 멈추는 경우

 

5단계: 각각의 서술을 비교/실험/관찰/분석하여 종합한 후 나만의 정의를 내리기

 

여기서 기초단계의 훈련이 조금 부족한 경우 많은 예에 대한 서술을 다루려하기보다는 두 개나 세 개의 예만을 가지고 시도해보시라고 제안합니다. (비교/분석을 바탕으로 서술을 합치는 과정은 기초단계의 동떨어진 개념을 합치는 방법 참고)

 

예) 비교/분석 후 내린 정의: 마비란 흐르고 있던 무엇인가가 어떤 요인으로 인해 갑자기 느려지거나 멈추게 되는 현상을 뜻한다.

 

6단계: 1단계의 핵심요소에 대한 정의와 위 5단계에서 내린 정의를 서로 비교/실험/관찰/분석한 후 합쳐서 나만의 새로운 정의를 내리기

 

예) 심장에 대해 자신이 내린 정의: 심장이란 몸 전체에 혈액을 순환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움직이는 신체 기관

 

5단계에서 내린 정의: 마비란 무엇인가 흐르고 있던 것이 어떤 요인으로 인해 갑자기 느려지거나 멈추게 되는 현상

 

위의 두 정의를 서로 비교/분석 후 합쳐 만든 정의 (여기서 위의 두 정의들의 핵심요소를 찾아 비교/분석하는 방법은 기초단계의 동떨어진 개념의 연결부분 참고): 심장마비란 혈액을 몸 전체에 순환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움직이는 신체기관인 심장이 어떤 요인으로 인해 혈액의 흐름이 느려지거나 멈춤으로서 나타나는 현상.

 

7단계: 위의 두 개념을 합쳐서 내린 정의를 서술로 바꾸고 질문하기

 

예) 혈액의 흐름이 느려지거나 멈추었을 때 왜 심장의 움직임이 함께 멈추는 것인가? 혈액의 흐름이 느려지거나 멈추어서 심장의 움직임이 멈춘 것인가 아니면 심장이 멈추었기 때문에 혈액의 순환이 멈추는 것인가? 등

Signature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교육칼럼 목록

게시물 검색
Total 958건 1 페이지
교육칼럼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958 4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신호 체계 발달을 촉진하는 감정과 사회성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9 36
957 4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감정은 결과/결론이 정해졌을 때 일어나는 것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2 73
956 4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생각을 가진 사람과 생각이 없는 사람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5 95
955 4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빈 깡통은 요란해서 사람의 시선을 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122
954 3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낚시? 그냥 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1 137
953 3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공지능으로 인해 사라지는 직장, 왜?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4 161
952 3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스턴트 지식, 인스턴트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07 197
951 3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의 정확도를 측정하는 시험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9 196
950 3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역사적으로 탄압받은 질문 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3 222
949 2월 2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언어와 두뇌 발달의 핵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16 251
948 2월 1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사용을 보면 두뇌가 보인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8 277
947 2월 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발달에서 지식의 역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1 213
946 2월 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와 신호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25 217
945 1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의 진화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며 발달하는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7 281
944 아이엘츠 제대로 공부하기/에세이를 쓰실때 유용한 표현들과 함께 라이팅 점수도 챙겨보세요~!!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6 240
943 1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둔 교육으로는 보물을 찾을 수 없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1 258
942 기초 영어 회화 <날씨와 관련된 필수 패턴> "지난 밤에 진눈깨비가 내렸어요." 를 영어로~~????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0 245
941 1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사고력을 자극하는 호기심과 사고력을 막는 호기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4 260
940 1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꿈을 이루기 위한 삶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8 240
939 12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높은 시험성적은 두뇌가 지식의 노예화가 되었다는 증거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295
938 <왕초보 영어회화>공손한 표현 "Would you like to~" 쉽게 쓰고 계신가요??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241
937 12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동물의 두뇌 vs. 인간의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4 305
936 [헤럴드코퀴틀람] 아이엘츠 Writing 관련 빈출문제를 통한 문장 작성 방법~!! 라이팅 공부 중이시라면 …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3 251
935 12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눈에 보이지 않는 목표를 만들 수 있는 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 271
934 [아이엘츠IDP공식시험센터] 아이엘츠 기초반 수업에서 배우는 어휘! 사람의 외모 및 성격 관련 어휘,표현에 …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6 224
933 12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으로 목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2 295
932 [헤럴드아카데미] 셀핍 Writing문제 답안작성 꿀팁!! 함께 풀어보세요???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9 332
931 12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의 종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3 277
930 [아이엘츠공식시험센터]아이엘츠, 셀핍 시험을 준비중이시라면 꼭 필요한 어휘 시리즈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2 282
929 11월 2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고기를 잡아주기 보다는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6 335
928 [아이엘츠공식시험센터]아이엘츠를 준비중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필수 어휘 시리즈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5 259
927 11월 1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4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9 304
926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9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8 285
925 11월 1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3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2 286
924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8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1 312
923 11월 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2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6 311
922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7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5 340
921 10월 2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1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9 371
920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6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8 349
919 10월 2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 (2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3 372
918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5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1 333
91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 (1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6 334
916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4.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 367
915 10월 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모든 인간은 천재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다만 사회가 천재성을 억…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9 370
914 [헤럴드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3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7 342
913 9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삶의 고통과 괴로움은 목표를 향해 달려가기 때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1 338
912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2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0 347
911 9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천재들의 아이디어를 판단할 수 없는 사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5 382
910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1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3 372
909 9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 가지 형태의 천재적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7 410
908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0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6 435
907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9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30 440
906 9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중독에도 종류가 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9 349
905 9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교육을 통해 접하는 도박의 맛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6 455
904 8월 2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 가지 다른 형태의 욕망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8 388
903 [헤럴드 코튀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8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7 382
902 8월 1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양극화라는 불씨에 기름을 붓는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1 400
901 8월 1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창의적 사고력을 막는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490
900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7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31 428
899 8월 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새로운 아이디어로 창의적 목표를 세우기 어려운 이유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9 478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