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 1 (감정) > 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칼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 1 (감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07-06 15:36 조회1,383회 댓글0건

본문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두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 1 (감정)

   

이 내용은 민동필 박사가 학생 또는 부모들로부터 받는 공부 방법두뇌의 발달사고력을 키우는 방법 그리고 공부 방법과 사회문제 등에 관한 질문들에 답을 하는 내용입니다이와 비슷한 주제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는 분들은 min@PonderEd.ca로 연락주세요.

   

   

상위권 대학의 교수들도 학생들의 목표 지향적 두뇌능력을 키워주지 못한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대학의 기능은 무엇인가요

   

◆ 대학뿐 아니라 모든 교육의 현실은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두뇌를 발달하도록 정보를 지식의 형태로 제공하거나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전부라고 볼 수 있어요

   

환경이란 어떤 것을 뜻하나요

   

◆ 예를 들면 도서관을 통해 학술지 등 필요한 참고문헌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거나 또는 가르치는 과목을 다양하게 해서 학생들로 하여금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수업 이외의 모든 것들이죠

   

앞서 상위권 대학의 교수들도 사고 지향적 두뇌능력을 보여줄 수는 있어도 가르칠 수는 없다고 했잖아요왜 그런 건가요?

   

◆ 목표 지향적 두뇌기능뿐 아니라 천재들의 두뇌능력인 호기심을 바탕으로 답을 찾아가는 사고능력을 가르칠 수 있으려면 자신의 두뇌가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는 지 단계별로 관찰하고 서술할 수 있어야 해요하지만 천재를 비롯해 연구의 업적이 뛰어난 교수들의 경우라도 사고력을 담당하는 두뇌능력을 사용을 할 수 있지만 사고가 진행되어가는 과정을 뚜렷하게 설명할 수 없어요스스로 두뇌가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는 지 볼 수 없기 때문이죠

   

그 말은 민 박사님은 두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보셨다는 뜻인가요보셨다면 두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 두뇌의 정보처리 과정을 보고 정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저만이 유일하게 목표 지향적 두뇌기능이나 호기심을 기반으로 하는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가르칠 수 있죠두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은 간단해요먼저 질문자는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인다고 생각하세요

   

- 5감을 통해서 아닐까요보고 듣고 맛보는 등이 우리가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법일 것 같은데요

   

◆ 맞아요. 5감을 통해서 정보를 받아들이죠그러면 두뇌는 이렇게 받아들인 정보를 어떻게 처리할까요

   

글쎄요

   

◆ 감정이에요. 5감으로 들어온 정보는 감정이라는 두뇌영역을 통해 처리하죠예를 들면 성적이 올랐을 때의 성취감이나 기쁨어디선가 쓰레기 냄새가 나면 인상을 찌푸리며 싫어하는 것처럼 감정을 통해 정보를 처리하고 결정을 내리죠그래서 저는 감정이라는 두뇌영역을 인간의 여섯 번째 감각으로 불러요

   

그런 것 같네요분위기가 편안한지 불편한지 등의 감정으로 두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경우가 많네요감정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잖아요대부분 사람들이 이렇게 하지 않나요

   

◆ 그렇죠감정으로 정보를 해석하죠그런데 문제는 감정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인과의 법칙을 논리적으로 찾아가는 두뇌능력은 오히려 작동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왜 그런가요

   

◆ 생각해보세요내가 집에 들어섰는데 남자 친구 또는 여자 친구가 방에 향초를 켜놓고 침대에도 꽃을 뿌려놓고 잔잔한 음악과 함께 와인도 준비해서 기다리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두뇌는 5감을 통해 들어오는 정보들을 어떻게 처리할까요

   

로맨틱하다고 보겠죠기분도 편안하면서 좋아질 것 같고요

   

◆ 그렇게 로맨틱하다고 결론이 나면 두뇌는 다음에 뭘 할까요

   

글쎄요와인도 마셔가면서 서로 사랑을 나누지 않겠어요

   

◆ 사랑을 나누는 것은 로맨틱하다는 감정적 처리를 바탕으로 결정이 내려진 상태에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죠그 것을 생각이라고 할 수는 없겠죠

   

그런 것 같네요지금 그 말은 그러면 감정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생각의 과정이 없다는 뜻인가요

   

◆ 맞아요. 5감을 통해 들어오는 정보를 감정이라는 두뇌영역을 통해 결론으로 바로 보내기 때문에 두뇌가 생각을 하는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다는 거죠그래서 정보를 받아들여 처리할 때 /으로 판단을 한다든가 옳다/그르다’, ‘맞다/틀리다’, 또는 해야 한다/하지 말아야한다와 같이 판단을 이미 내려놓는 경우에는 두뇌의 사고력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특히 공부에 있어서는 독이 되는 것이죠

   

저는 옳다/그르다와 같은 접근법이 갈등이나 싸움을 야기하기 때문에 하면 안 된다고 생각을 해 왔는데 사고력에도 적용된다는 것은 생각하지 못했던 것 같아요

   

◆ 앞서 이야기 했듯 목표 지향적 두뇌능력을 키우는 공부를 하는 이유는 두뇌능력을 키워서 갈등이나 싸움 없이 내가 원하는 것을 성취하고자 하는 것이죠그러니까 두뇌의 발달 정도가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어요

   

그렇다면 교육이라는 것이 결국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과정이라는 뜻인가요

   

◆ 맞아요논리적 사고를 하는 훈련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는 두뇌능력을 얻도록 하는 과정이죠

   

교육은 논리적 사고를 하는 훈련의 과정이라고요

   

◆ 학교에서 공부를 하는 내용들에는 감정이 들어가 있지 않죠정보를 감정으로 보내 처리하게 하는 훈련이 아니라 두뇌의 영역 중 논리적 사고를 담당하는 부분으로 정보를 보내 처리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교육이에요생각해 보세요수학이나 과학과 같은 과목을 배울 때 감정으로 정보를 처리했었는지요

   

  1152893572_G6IaUVl7_53f87fc5b3404205b257b6a396a2a7fcdf3934b9.png 

===============================================

민동필 박사는 미국 워싱턴주의 Washington State University에서 생화학/생물물리학 박사학위를 받고 뉴욕의 코넬대학 의과대학 (Weill Cornell Medical School)에서 박사 후 과정을 거쳤으며 콜럼비아 대학에서 선임연구원으로 있었다이후 캐나다로 이민 오면서 캐나다 국립 연구원에서 연구를 하며 동시에 혈우병 치료제에 관한 연구를 몬트리올에 위치한 콩코디아 대학의 겸임교수로 있으면서 진행했다이후 밴쿠버로 이주한 후 고기능 자폐아들의 교육을 위해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년간 진행해 왔고 그 결과 학생 및 일반인들이 할 수 있는 공부 방법으로 확장하여 최근 사고의 전개과정을 기반으로 한 교육이라는 새로운 공부 방법을 만들어 세상에 내어 놓았다새로운 공부 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PonderEd.ca 에서 볼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교육칼럼 목록

게시물 검색
Total 958건 1 페이지
교육칼럼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958 4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신호 체계 발달을 촉진하는 감정과 사회성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9 40
957 4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감정은 결과/결론이 정해졌을 때 일어나는 것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12 78
956 4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생각을 가진 사람과 생각이 없는 사람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5 101
955 4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빈 깡통은 요란해서 사람의 시선을 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135
954 3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낚시? 그냥 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1 153
953 3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공지능으로 인해 사라지는 직장, 왜?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4 171
952 3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인스턴트 지식, 인스턴트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07 211
951 3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의 정확도를 측정하는 시험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9 208
950 3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역사적으로 탄압받은 질문 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3 232
949 2월 2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언어와 두뇌 발달의 핵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16 263
948 2월 1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사용을 보면 두뇌가 보인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8 286
947 2월 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 발달에서 지식의 역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1 222
946 2월 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언어와 신호의 차이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25 231
945 1월 2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뇌의 진화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며 발달하는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7 293
944 아이엘츠 제대로 공부하기/에세이를 쓰실때 유용한 표현들과 함께 라이팅 점수도 챙겨보세요~!!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6 250
943 1월 1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둔 교육으로는 보물을 찾을 수 없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1 270
942 기초 영어 회화 <날씨와 관련된 필수 패턴> "지난 밤에 진눈깨비가 내렸어요." 를 영어로~~????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0 252
941 1월 1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사고력을 자극하는 호기심과 사고력을 막는 호기심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4 271
940 1월 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꿈을 이루기 위한 삶의 의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8 254
939 12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높은 시험성적은 두뇌가 지식의 노예화가 되었다는 증거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311
938 <왕초보 영어회화>공손한 표현 "Would you like to~" 쉽게 쓰고 계신가요??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1 250
937 12월 22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동물의 두뇌 vs. 인간의 두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4 315
936 [헤럴드코퀴틀람] 아이엘츠 Writing 관련 빈출문제를 통한 문장 작성 방법~!! 라이팅 공부 중이시라면 …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3 261
935 12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은 눈에 보이지 않는 목표를 만들 수 있는 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8 280
934 [아이엘츠IDP공식시험센터] 아이엘츠 기초반 수업에서 배우는 어휘! 사람의 외모 및 성격 관련 어휘,표현에 …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6 235
933 12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질문으로 목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2 305
932 [헤럴드아카데미] 셀핍 Writing문제 답안작성 꿀팁!! 함께 풀어보세요???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9 341
931 12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목표의 종류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3 288
930 [아이엘츠공식시험센터]아이엘츠, 셀핍 시험을 준비중이시라면 꼭 필요한 어휘 시리즈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2 291
929 11월 2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고기를 잡아주기 보다는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6 347
928 [아이엘츠공식시험센터]아이엘츠를 준비중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필수 어휘 시리즈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15 269
927 11월 1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4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9 316
926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9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8 295
925 11월 1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3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2 296
924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8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1 323
923 11월 3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2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6 323
922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7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25 353
921 10월 27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기억력의 종류와 기억법 (1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9 381
920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6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8 358
919 10월 20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 (2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3 380
918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5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11 343
917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치매 (1부)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6 344
916 [헤럴드코퀴틀람]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4.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 376
915 10월 6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모든 인간은 천재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다만 사회가 천재성을 억…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9 382
914 [헤럴드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3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7 352
913 9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삶의 고통과 괴로움은 목표를 향해 달려가기 때문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1 350
912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2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0 358
911 9월 29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천재들의 아이디어를 판단할 수 없는 사회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5 393
910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51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3 381
909 9월 1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 가지 형태의 천재적 두뇌능력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7 419
908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50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6 444
907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9 헤럴드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30 450
906 9월 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중독에도 종류가 있다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9 358
905 9월 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교육을 통해 접하는 도박의 맛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26 463
904 8월 25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두 가지 다른 형태의 욕망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8 399
903 [헤럴드 코튀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8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7 391
902 8월 18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양극화라는 불씨에 기름을 붓는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11 408
901 8월 11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창의적 사고력을 막는 교육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3 499
900 [헤럴드 코퀴틀람] 아이엘츠 제대로 알기 No. 47 헤럴드 코퀴틀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31 435
899 8월 4일 [민동필 박사와의 일문일답] - 새로운 아이디어로 창의적 목표를 세우기 어려운 이유는? 민동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9 488
회사소개 신문광고 & 온라인 광고: 604.544.5155 미디어킷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
주소 (Address) #338-4501 North Rd.Burnaby B.C V3N 4R7
Tel: 604 544 5155, E-mail: info@joongang.ca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ro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