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권 & 시민권 영어점수 위한 캐나다 실용영어] “시제야, 변신하면 뭐가 좋은데?" 완료용법 > 셀핍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셀핍

[영주권 & 시민권 영어점수 위한 캐나다 실용영어] “시제야, 변신하면 뭐가 좋은데?" 완료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제프리 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01-10 09:25 조회3,356회 댓글0건

본문

 

 

“(의사 선생님이)담배 피신 적 있나요?” 누가 담배를 핀 적이 있냐구요? 당신.

* 이런 문장은 다시 말씀 드리지만 상대방이 앞에 있을 땐 주어인 “당신”을 빼먹고 말하는 한국어의 특징을 유념해 주시길 바랍니다.

주어는? you. "you"가 뭘 한 적이 있냐구요? “(담배)피우다”(동사) - smoke. smoke 과거분사형 아시나요? smoke는 규칙동사이니 너무 긴장하지 마시고 뒤에 ed만 붙여주세요.

답 : Have you ever smoked cigarettes before?

* 굳이 cigarettes를 붙인 이유는 의사선생님의 이 질문이 마약을 피운 적 있냐는 말로 오해할 소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소개팅 전에) 걔 나처럼 예쁜 여자 만나 본적 있대?”

누가 나처럼 예쁜 여자 만나 본적 있냐구요? 걔 (남자) 그럼 주어는? he. 걔가 뭘 해본 적 있냐구요? “만나다”(동사) - meet. meet 은 불규칙 동사입니다. 과거분사형은 met 이죠?

답 : Has he ever met a pretty girl like me?

* like me 같은 표현을 익혀두시면 아주 유용합니다. '나처럼'이 like me 이면 우리 엄마처럼은? like my mom, 생선처럼은? like a fish, 할아버지처럼은? like an old man, 바람처럼은? like the wind, “이렇게”는? like this, "저렇게“는? like that

완료용법은 뭔가가 “완료”되었음을 나타내는데요. 이렇게 설명 드리면 너무 막연하죠? 먼저 상황 하나를 상상해주세요. 집에서 온 가족이 나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2층에선 아들 다섯이 엄마의 재촉에 서두르고 있습니다. 엄마가 30초 간격으로 소리를 지릅니다.

“(첫째에게) 땡칠아~ 너 막내 옷 입혔니?”

“(둘째에게) 칠칠아~ 너 이빨 닦었니?”

“(셋째에게) 먹칠아~ 너 샤워했어?”

“(넷째에게) 떡칠아~ 너 빤쓰 찾았어?”

“(다섯째에게) 까칠아~ 너 형한테 옷 입혀 달라고 했어?”

입혔니?, 닦었니?, 샤워했니?, 찾았어?, ~해달라고 했어? 등의 시제들은 얼핏 보면 과거형인 것처럼 보이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입혔니?” - 완료형

“입혔었니?”- 단순과거형

“닦었니?” - 완료형

“닦았었니?” - 단순과거형

 

“샤워했어?” - 완료형

“샤워했었어?” - 단순과거형

“찾았어?” - 완료형

“찾아냈었어?” - 단순과거형

위의 예들처럼 단순히 문장의 구조나 문법적 지식에 초점이 맞춰지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른 말들을 문법을 통해 의미에 맞게 만드는 것입니다. 상황이 없는 단순 문법공부가 공허할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완료용법은 어떤 특정 상황에서 뭔가가 준비가 되어 있음의 여부에 관한 말입니다.

 

글/ 제프리 킴(CLC센터 대표강사)

문의/ 604-931-0582, clcc911.bc@gmail.com 카톡 ID: clc911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셀핍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밴쿠버 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